2018-02-06. QT큐티체조. 마가복음 8:1-10.

간단설명. 사람들이 또 다시 주님께 몰려 왔다. 사흘이나 주님과 함께 지냈던 사람들에게 음식이 필요했다. 얼마 전과 똑같은 상황인데, 제자들이 실수를 반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성경본문. 마가복음 8:1-10
한글본문.
1그 무렵에 또 큰 무리가 있어 먹을 것이 없는지라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2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 그들이 나와 함께 있은 지 이미 사흘이 지났으나 먹을 것이 없도다 3만일 내가 그들을 굶겨 집으로 보내면 길에서 기진하리라 그 중에는 멀리서 온 사람들도 있느니라 4제자들이 대답하되 이 광야 어디서 떡을 얻어 이 사람들로 배부르게 할 수 있으리이까 5예수께서 물으시되 너희에게 떡 몇 개나 있느냐 이르되 일곱이로소이다 하거늘 6예수께서 무리를 명하여 땅에 앉게 하시고 떡 일곱 개를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나누어 주게 하시니 제자들이 무리에게 나누어 주더라 7또 작은 생선 두어 마리가 있는지라 이에 축복하시고 명하사 이것도 나누어 주게 하시니 8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 일곱 광주리를 거두었으며 9사람은 약 사천 명이었더라 예수께서 그들을 흩어 보내시고 10곧 제자들과 함께 배에 오르사 달마누다 지방으로 가시니라

영어본문.
1.During those days another large crowd gathered. Since they had nothing to eat, Jesus called his disciples to him and said, 2.”I have compassion for these people; they have already been with me three days and have nothing to eat. 3.If I send them home hungry, they will collapse on the way, because some of them have come a long distance.” 4.His disciples answered, “But where in this remote place can anyone get enough bread to feed them?” 5.”How many loaves do you have?” Jesus asked. “Seven,” they replied. 6.He told the crowd to sit down on the ground. When he had taken the seven loaves and given thanks, he broke them and gave them to his disciples to set before the people, and they did so. 7.They had a few small fish as well; he gave thanks for them also and told the disciples to distribute them. 8.The people ate and were satisfied. Afterward the disciples picked up seven basketfuls of broken pieces that were left over. 9.About four thousand men were present. And having sent them away, 10.he got into the boat with his disciples and went to the region of Dalmanutha.

도움말.
불쌍히 여기노라(2절). 헬라어 ‘스플아그치니조마에’는 ‘마음이 창자로 내려 가는 것’을 의미하는데, 사람에 대한 사랑과 긍휼의 마음 자리는 창자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축사하시고(6절). give thanks. 주님은 그저 빵 일곱 개와 작은 물고기 몇 개를 갖고 하나님께 감사 기도를 드렸다. 주님이 하나님 아버지께 요청한 것이 아니었다. 주님도 창조주 하나님이셨기 때문에 무에서 유를 창조하실 수 있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주님이 사람들에게 식량을 공급하신 일은 어떤 마음의 결과였는가(2절)?
⬇ 아래로 인간. 제자들이 주님과 사람들 사이에서 감당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가(6-7절)?
? 물어봐. 왜 제자들은 얼마 전에도 동일한 일이 있었는데도 여전히 믿음 없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걸까(4절)?
! 느껴봐. 당신은 주님이 모든 것을 공급하실 수 있는 창조주이심을 믿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이 주님이 공급해 주실 것을 믿고 나눔을 실천해야 할 사람들은 누구인가?

Meditation. 광야에서 음식을?
이스라엘 민족이 잊지 못하는 역사적 사건이 있다. 출애굽 사건과 광야에서 만나를 먹이셨던 사건이다. 이스라엘에게 여호와는 구원하시는 분이시며 모든 필요를 채우시는 공급자 하나님이셨다. 그러나 막상 그런 역사적 사실이 실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작동하지 못했다. 그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능력과 공급은 믿었지만, 지금 예수님이 그 하나님과 동일한 분이심을 알지 못했고 믿지 못했다. 얼마 전에도 주님은 오병이어의 기적을 일으키셨지만, 제자들은 비슷한 상황에서 주님께 그런 기적을 기대하지 못했다.
왜 우리는 지속적인 믿음을 갖지 못할까? 믿음은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사건에서 출발한다. 우리는 구약의 역사를 통해 여호와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행하신 역사적 사실을 믿어야 한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는 바로 그 하나님과 동일한 분이시며 우리의 쓸 것을 채워주시는 공급자이심을 믿어야 한다. 당신이 다시 한 번 믿음으로 기대하고 받아들여야 할 것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