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09. QT큐티체조. 마가복음 8:27-9:1.

간단설명. 빌립보 가이사랴에서 주님이 드디어 혁명 과업을 선포하시는데, 수제자 베드로가 반발하고 나선다. 주님과 베드로 사이에 심각한 갈등이 발생한 순간이다. 무엇이 문제일까?

성경본문. 마가복음 8:27-9:1
한글본문.
27예수와 제자들이 빌립보 가이사랴 여러 마을로 나가실새 길에서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28제자들이 여짜와 이르되 세례 요한이라 하고 더러는 엘리야, 더러는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29또 물으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매 30이에 자기의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경고하시고 31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 만에 살아나야 할 것을 비로소 그들에게 가르치시되 32드러내 놓고 이 말씀을 하시니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항변하매 33예수께서 돌이키사 제자들을 보시며 베드로를 꾸짖어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34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35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36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자기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37사람이 무엇을 주고 자기 목숨과 바꾸겠느냐 38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9:1또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는 죽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27.Jesus and his disciples went on to the villages around Caesarea Philippi. On the way he asked them, “Who do people say I am?” 28.They replied, “Some say John the Baptist; others say Elijah; and still others, one of the prophets.” 29.”But what about you?” he asked. “Who do you say I am?” Peter answered, “You are the Christ.” 30.Jesus warned them not to tell anyone about him. 31.He then began to teach them that the Son of Man must suffer many things and be rejected by the elders, chief priests and teachers of the law, and that he must be killed and after three days rise again. 32.He spoke plainly about this, and Peter took him aside and began to rebuke him. 33.But when Jesus turned and looked at his disciples, he rebuked Peter. “Get behind me, Satan!” he said. “You do not have in mind the things of God, but the things of men.” 34.Then he called the crowd to him along with his disciples and said: “If anyone would come after me, he must deny himself and take up his cross and follow me. 35.For whoever wants to save his life will lose it, but whoever loses his life for me and for the gospel will save it. 36.What good is it for a man to gain the whole world, yet forfeit his soul? 37.Or what can a man give in exchange for his soul? 38.If anyone is ashamed of me and my words in this adulterous and sinful generation, the Son of Man will be ashamed of him when he comes in his Father’s glory with the holy angels.” 9:1.And he said to them, “I tell you the truth, some who are standing here will not taste death before they see the kingdom of God come with power.”

도움말.
빌립보 가이사랴(27절). 서부 해안에 있었던 가이사랴와는 다른 도시로 갈릴리 북쪽 헤르몬 산 남쪽에 위치한 도시이다. 가이사랴는 황제 가이사를 의미하는데, 이 명칭은 황제의 동상을 세운 도시에 부여하곤 했다. 가이사랴 빌립보는 특별히 우상 숭배가 가장 극렬했던 도시였다.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는…볼 자들도 있느니라(9:1). 공관복음 세 곳(마 16:28, 막 9:1, 눅 9:27)에 같은 뜻의 말씀이 있다. 헨드릭슨은 이 구절을 영광스러운 주님의 부활과 오순절 그의 성령으로 돌아오심, 그리고 아버지의 우편에 앉으셔서 큰 권능과 영향을 행사하시는 그의 지위와 연관시켰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교회를 세우기 위해서 주님이 하신 일은 무엇인가(31절)?
⬇ 아래로 인간. 교회를 세우는 주님의 일에 제자들이 참여하는 유일한 길은 무엇인가(34절)?
? 물어봐. 주님이 교회를 세우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실 계획을 발표했을 때 베드로가 강력히 반대하고 나선 이유는 무엇인가(32-33절)?
! 느껴봐. 당신은 교회의 기초가 주님의 주님 되심에 대한 믿음의 고백에 있는 것을 확신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이 주님의 교회를 세우고 주님을 따르기 위해서 부인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혁명과업 선포 vs. 저지 세력
주님이 잠시 갈릴리에서 벗어나 북쪽에 있는 가이사랴 빌립보로 가셨는데, 이스라엘에서 우상숭배가 가장 성행했던 곳에서 주님은 교회를 세우실 것과 십자가 죽음과 부활 계획에 대해 발표하셨다. 왜 주님은 그렇게 중요한 계획을 그 곳에서 하셨을까?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주적인 사탄의 세력을 몰아내고 세상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모으는 곳이다. 주님은 지금 자신이 세상에 오신 핵심적인 계획을 발표하시는데, 이 일에 핵심 역할을 해야 할 베드로가 뻘짓을 하고 있다. 아직도 주님이 하시려는 계획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이 위대한 일을 이루기 위해서 주님이 하셔야 할 일은 십자가의 구속이었다. 그리고 제자들이 해야 할 일은 교회를 세우는 주님의 일에 참여하는 일이다. 그 일을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는 다름 아닌 ‘자기 부인’이었다.
당신은 주님의 구속을 위해 교회에 참여하고 있는가, 아니면 자신의 유익을 위해 교회에 참여하고 있는가?

2018-02-08. QT큐티체조. 마가복음 8:22-26.

간단설명. 주님이 한 번에 치료하시지 않고 두 번의 안수 과정을 거쳐 맹인을 치료하신 이유는 무엇일까?

성경본문. 마가복음 8:22-26
한글본문.
22벳새다에 이르매 사람들이 맹인 한 사람을 데리고 예수께 나아와 손 대시기를 구하거늘 23예수께서 맹인의 손을 붙잡으시고 마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사 눈에 침을 뱉으시며 그에게 안수하시고 무엇이 보이느냐 물으시니 24쳐다보며 이르되 사람들이 보이나이다 나무 같은 것들이 걸어 가는 것을 보나이다 하거늘 25이에 그 눈에 다시 안수하시매 그가 주목하여 보더니 나아서 모든 것을 밝히 보는지라 26예수께서 그 사람을 집으로 보내시며 이르시되 마을에는 들어가지 말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22.They came to Bethsaida, and some people brought a blind man and begged Jesus to touch him. 23.He took the blind man by the hand and led him outside the village. When he had spit on the man’s eyes and put his hands on him, Jesus asked, “Do you see anything?” 24.He looked up and said, “I see people; they look like trees walking around.” 25.Once more Jesus put his hands on the man’s eyes. Then his eyes were opened, his sight was restored, and he saw everything clearly. 26.Jesus sent him home, saying, “Don’t go into the village.”

도움말.
벳새다(22절). ‘물고기의 집’이란 뜻을 가진 작은 어촌 마을로 안드레, 베드로, 요한, 야고보의 고향이다(막 1:16-20). 갈릴리 호수 최북단 지역이며, 가버나움의 동쪽이다.
맹인(22절). 주님은 선천성 맹인을 고쳐주신 적이 있는데(요 9:1-7), 지금의 경우는 후천성 맹인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사람과 나무의 모습이 어떤지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24절). 맹인 치료는 다른 치유와는 달리 사람들에게 매우 강력한 표적으로 인식되었다(요 9:31-33).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맹인 치료는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23, 25절, 참고. 눅 4:18)?
⬇ 아래로 인간. 인간의 구원은 세상을 보는 시각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24-25절)?
? 물어봐. 왜 주님은 맹인을 한 번에 치료하시지 않고 두 번의 과정을 겪게 하셨을까(23, 25절)?
! 느껴봐. 당신은 십자가의 구속으로 세상을 제대로 볼 수 있는 눈을 열어 주신 것을 경험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은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격체로 제대로 보고 있는가?

Meditation. 사람을 사람답게 보는 눈
주님이 벳새다에서 맹인을 치료해 주시는 과정은 매우 흥미롭다. 단 번에 맹인을 치료하실 수 있었는데도(요 9장) 두 번에 걸쳐서, 단계적으로 치료해 주셨기 때문이다. 왜 그렇게 하셨을까? 그렇게 하는 과정이 맹인에게 더 도움이 되었던 걸까? 혹은 함께했던 제자들에게 어떤 교훈을 주시기 위함이었을까? 주님의 의도는 단지 맹인이 다시 볼 수 있게 하는데 그치지 않았다. 첫 번째 안수 때 맹인은 사람을 나무로 인식했다. 형체가 정확히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왜곡된 시각을 의미할 수 있다. 두 번째 안수 때에야 사람의 모습이 비로소 정확히 보이도록 인도하셨다. 사람의 죄는 맹인처럼 사람을 사람으로 보지 못하게 한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을 소유하거나 멸시해 그 만큼의 가치를 부여하지 못하게 한다. 거듭난 사람은 세상을 하나님이 창조하신 모습대로 보게 된다.
당신은 전에는 맹인이었다가 지금은 제대로 보고 있는가? 그래서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인격체로 대우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