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19.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4:22-31.

간단설명. 제자들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의미의 유월절 만찬을 주님과 나누었다. 그리고 곧 바로 그들이 모두 주님을 버릴 것을 말씀하시는데, 제자들의 배신이 지닌 이중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14:22-31
한글본문.
22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23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니 다 이를 마시매 24이르시되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25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하나님 나라에서 새 것으로 마시는 날까지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26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 산으로 가니라 27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다 나를 버리리라 이는 기록된 바 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들이 흩어지리라 하였음이니라 28그러나 내가 살아난 후에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리라 29베드로가 여짜오되 다 버릴지라도 나는 그리하지 않겠나이다 30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이 밤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31베드로가 힘있게 말하되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 하고 모든 제자도 이와 같이 말하니라

영어본문.
22.While they were eating, Jesus took bread, gave thanks and broke it, and gave it to his disciples, saying, “Take it; this is my body.” 23.Then he took the cup, gave thanks and offered it to them, and they all drank from it. 24.”This is my blood of the covenant, which is poured out for many,” he said to them. 25.”I tell you the truth, I will not drink again of the fruit of the vine until that day when I drink it anew in the kingdom of God.” 26.When they had sung a hymn, they went out to the Mount of Olives. 27.”You will all fall away,” Jesus told them, “for it is written: ” ‘I will strike the shepherd, and the sheep will be scattered.’ 28.But after I have risen, I will go ahead of you into Galilee.” 29.Peter declared, “Even if all fall away, I will not.” 30.”I tell you the truth,” Jesus answered, “today–yes, tonight–before the rooster crows twice you yourself will disown me three times.” 31.But Peter insisted emphatically, “Even if I have to die with you, I will never disown you.” And all the others said the same.

도움말.
내 몸이니라 … 언약의 피니라(22, 23절). 예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익숙한 유월절 빵과 포도주가 대속 사건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입체적으로 보여주셨다. 하나님의 구속의 모델인 출애굽의 유월절 사건의 의미가 완성되는 순간이다.
감란 산으로 가니라(26절). 성전 동쪽에 있었던 산으로 올리브가 많아서 붙여진 이름이다. 주님은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후 저녁에 그 곳에서 쉬시곤 하셨다(눅 21:37). 그래서 유다도 잘 알고 있었던 지역이었다(요 18:2). 예수님은 유다가 군병들과 그 곳으로 와서 자신을 체포할 것을 아셨음에도 불구하고 의도적으로 그 곳으로 가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떡과 잔이 상징하는 것은 무엇인가(22, 24절)?
⬇ 아래로 인간. 베드로는 어떤 호언장담을 하는가(29, 31절)?
? 물어봐. 주님은 제자들과 베드로의 배신을 어떻게 예고하시는가(27절)?
! 느껴봐. 주님께 대한 내 충성은 얼마나 확실하고 견고한가?
➡ 옆으로 실천해. 주님께 헌신하고 충성하겠노라는 결심과 각오를 어떻게 지킬 수 있겠는가?

Meditation. 거룩한 대속 의식, 천박한 충성 맹세
유월절은 하나님의 구원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총체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다. 이제 주님이 유월절을 완성시키려 어린양이 되신 것이다. 그 유월절 만찬을 먹는 날 밤이 바로 권능의 날이었다. 그러나 곧 바로 주님은 제자들이 모두 자신을 버리고 달아날 것을 예고하셨다. 제자들은 모두 충성 맹세를 하고, 충성심이 지나쳤던 베드로는 다른 제자들 앞에서 잘난 체까지 한다. 그러나 주님은 오히려 그가 주님을 부인할 것을 단호히 말씀하셨다. 마음은 원이로되 육신이 약한 탓이었을까? 아직 제자들은 주님을 위해 죽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주님은 베드로가 사탄의 유혹을 극복하기 위해 믿음을 더하시길 기도하셨다(눅 22:32). 우리가 주님께 충성을 다하기 위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우리 자신의 결단이 아니라 성령이 주시는 믿음뿐이다.
당신은 주님에 대한 충성이 필요할 때마다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있는가(히 12:2)?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