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24.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5:1-15.

간단설명. 예수 그리스도를 놓아 주고 백성들을 만족시키려던 빌라도의 계획은 왜 무산되었으며, 예수님은 어떤 부류의 사람들에 의해서 죽임을 당하게 되는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15:1-15
한글본문.
1새벽에 대제사장들이 즉시 장로들과 서기관들 곧 온 공회와 더불어 의논하고 예수를 결박하여 끌고 가서 빌라도에게 넘겨 주니 2빌라도가 묻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시매 3대제사장들이 여러 가지로 고발하는지라 4빌라도가 또 물어 이르되 아무 대답도 없느냐 그들이 얼마나 많은 것으로 너를 고발하는가 보라 하되 5예수께서 다시 아무 말씀으로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빌라도가 놀랍게 여기더라 6명절이 되면 백성들이 요구하는 대로 죄수 한 사람을 놓아 주는 전례가 있더니 7민란을 꾸미고 그 민란중에 살인하고 체포된 자 중에 바라바라 하는 자가 있는지라 8무리가 나아가서 전례대로 하여 주기를 요구한대 9빌라도가 대답하여 이르되 너희는 내가 유대인의 왕을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하니 10이는 그가 대제사장들이 시기로 예수를 넘겨 준 줄 앎이러라 11그러나 대제사장들이 무리를 충동하여 도리어 바라바를 놓아 달라 하게 하니 12빌라도가 또 대답하여 이르되 그러면 너희가 유대인의 왕이라 하는 이를 내가 어떻게 하랴 13그들이 다시 소리 지르되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14빌라도가 이르되 어찜이냐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하니 더욱 소리 지르되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하는지라 15빌라도가 무리에게 만족을 주고자 하여 바라바는 놓아 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 주니라

영어본문.
1.Very early in the morning, the chief priests, with the elders, the teachers of the law and the whole Sanhedrin, reached a decision. They bound Jesus, led him away and handed him over to Pilate. 2.”Are you the king of the Jews?” asked Pilate. “Yes, it is as you say,” Jesus replied. 3.The chief priests accused him of many things. 4.So again Pilate asked him, “Aren’t you going to answer? See how many things they are accusing you of.” 5.But Jesus still made no reply, and Pilate was amazed. 6.Now it was the custom at the Feast to release a prisoner whom the people requested. 7.A man called Barabbas was in prison with the insurrectionists who had committed murder in the uprising. 8.The crowd came up and asked Pilate to do for them what he usually did. 9.”Do you want me to release to you the king of the Jews?” asked Pilate, 10.knowing it was out of envy that the chief priests had handed Jesus over to him. 11.But the chief priests stirred up the crowd to have Pilate release Barabbas instead. 12.”What shall I do, then, with the one you call the king of the Jews?” Pilate asked them. 13.”Crucify him!” they shouted. 14.”Why? What crime has he committed?” asked Pilate. But they shouted all the louder, “Crucify him!” 15.Wanting to satisfy the crowd, Pilate released Barabbas to them. He had Jesus flogged, and handed him over to be crucified.

도움말.
빌라도(2절). 로마 총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사형에 처한 법 집행자였다. 이로써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뿐 아니라 당시 세계적인 제국이었던 로마에 의해서 공식적으로 죽임을 당하게 되었다.
바라바는 놓아 주고(15절). 바라바는 강도였으며 민란을 일으켰던 자였다. 그런 바라바를 놓아주고 주님을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소리쳤던 백성들의 함성은 결국 주님이 범죄자 중의 하나로 헤아림을 받으리라는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사 53:12).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빌라도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으시는 주님에게서 어떤 면모를 발견하는가(4-5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이 죽임을 당하신 요인은 무엇이었는가(10절)?
? 물어봐. 빌라도의 형 집행을 자극했던 군중의 결정적인 외침은 무엇이었는가(13-14절, 요 19:12-13 참조)?
! 느껴봐. 당신도 그 현장에서 십자가형을 외쳤던 그 한 사람은 아닌가?
➡ 옆으로 실천해. 평소 주변 분위기나 포퓰리즘(군중심리)에 휘말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삼합으로 죽이다.
왜 주님은 유대인들에 의해서만 아니라 로마 총독에 의해서 죽임을 당하셨어야 했을까? 빌라도는 여러 번의 심문 끝에 예수가 무죄하다는 것을 확신했고(요 19:6), 유대인들이 시기로 그를 고소한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바라바와 예수 가운데 선택하라고 백성들에게 제안해 스스로 올가미에 빠졌다. 더군다나 예수 자신이 왕이라 칭하는데, 이는 가이사의 왕권에 도전하는 것이라는 정치적인 외침에는(요 19:12) 더 이상 버틸 재간이 없었다. 그는 타협을 선택했다. 그 결과 무고한 한 사람의 피를 흘렸고, 자신의 이름이 사도신경에 기록되어 주님 오실 때 까지 불리워지게 되었다. 그런 현장이 바로 죄로 가득한 이 세상의 단면이다. 이스라엘의 지도자들과 지배국 총독, 그리고 헤롯 왕의(눅 23:5-12) 삼합이 완벽하게 집결해서 하나님의 아들을 죽인 것이다.
과거에 당신은 이 세 부류 중 어느 역할을 해 왔다고 생각하는가? 지금은 이런 역할에서 벗어나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