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12. 주일에는 읽는 QT 큐티. 살아 있는 교회 7.

간단설명. 교회는 세상에서 유일하게 비회원들의 유익을 위해 존재하는 협동 단체다. - 윌리엄 템플

한글본문.
요한복음 17:18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 같이 나도 그들을 세상에 보내었고

요한복음 20:21
예수께서 또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Meditation. 전도: 지역 교회를 통한 선교
“이제 그분은 자신이 세상 속으로 보냄받으신 것처럼 우리를 세상 속으로 보내신다. 그분이 우리의 세상 속으로 침투하셨던 것처럼, 우리도 다른 사람들의 세상 속으로 침투해야 한다. 우리는 그들의 사상 체계(복음에 대한 그들의 오해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그들의 감정 세계(그들의 고통에 공감하려고 노력하면서), 그리고 그들의 삶의 세계(그들의 사회적 상황 - 가난, 집 없음, 실업, 차별 - 의 비참함을 지각하면서) 속으로 침투해야 한다.”(62면)

지역 교회가 이러한 하나님이 주신 전도와 선교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면 ●예배와 증거라는 교회의 이중 정체성(double identity)을 이해하고, ●이중 정체성을 반영하는 선교 전략을 개발하면서 그 자신을 조직화하고, ●성경에 충실하면서도 현대 세계에 적실한 방식으로 복음을 분명히 밝히고, ●사랑의 공동체로 변화됨으로써 하나님이 우리를 통해 세상에 자신을 보여 주시도록 살아가야 합니다.

조금 어려워 보이지만, 엉클 존은 복음 전도의 스킬(skill)을 가르치기보다는 복음 전도의 정신(spirit)과 필수 요건(essence), 즉 그리스도인과 지역 교회의 존재 방식으로 전도의 중요성을 하나하나 짚어주고 있습니다. 노방 전도도, 우정 전도도, 전도 집회도 점차 줄어드는 추세에 직면한 현대 교회의 일원으로서 우리는 교회를 통해 어떻게 전도와 선교의 부르심을 감당해야 할지 엉클 존의 조언과 고언에 귀를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요.

“살아 있는 교회로 우리를 부르셔서 전도와 선교를 감당하게 하시는 주님의 마음을 이해하고, 부족하지만 감당할 수 있는 지혜와 용기를 주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