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15. QT큐티체조. 요한계시록 18:1-8.

간단설명. 바벨론의 멸망을 선포하며 하나님의 백성에게 바벨론에서 나올 것을 촉구한다.

성경본문. 요한계시록 18:1-8
한글본문.
1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 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2힘찬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이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들이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3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로 말미암아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인들도 그 사치의 세력으로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4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부터 다른 음성이 나서 이르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가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5그의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 6그가 준 그대로 그에게 주고 그의 행위대로 갑절을 갚아 주고 그가 섞은 잔에도 갑절이나 섞어 그에게 주라 7그가 얼마나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사치하였든지 그만큼 고통과 애통함으로 갚아 주라 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왕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함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8그러므로 하루 동안에 그 재앙들이 이르리니 곧 사망과 애통함과 흉년이라 그가 또한 불에 살라지리니 그를 심판하시는 주 하나님은 강하신 자이심이라

영어본문.
1.After this I saw another angel coming down from heaven. He had great authority, and the earth was illuminated by his splendor. 2.With a mighty voice he shouted: “Fallen! Fallen is Babylon the Great! She has become a home for demons and a haunt for every evil spirit, a haunt for every unclean and detestable bird. 3.For all the nations have drunk the maddening wine of her adulteries. The kings of the earth committed adultery with her, and the merchants of the earth grew rich from her excessive luxuries.” 4.Then I heard another voice from heaven say: “Come out of her, my people, so that you will not share in her sins, so that you will not receive any of her plagues; 5.for her sins are piled up to heaven, and God has remembered her crimes. 6.Give back to her as she has given; pay her back double for what she has done. Mix her a double portion from her own cup. 7.Give her as much torture and grief as the glory and luxury she gave herself. In her heart she boasts, ‘I sit as queen; I am not a widow, and I will never mourn.’ 8.Therefore in one day her plagues will overtake her: death, mourning and famine. She will be consumed by fire, for mighty is the Lord God who judges her.

도움말.
이 일 후에(1절). 계시록에 나오는 장면전환 어구로, 시간적 순서의 경과를 의미하지 않는다. 17, 18장은 시간적 순서에 따른 심판이 아니라 바벨론 심판에 대한 다른 관점을 보여준다.
그의 영광(1절).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키며, 용이나 짐승에게는 없는 천상적 존재의 특징이다.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들(2절). 하나님의 심판으로 폐허가 된 이방도시에 모이는 날짐승들로, 구약성경의 예언을 반영한다(사 13:21, 34:11-14(에돔), 렘 50:39, 51:37).
곳(2절). 헬라어 ‘필라케’는 소굴, 서식지, 감옥이라는 뜻이다.
상인들(3절). 제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수많은 상품을 판매하던 중개 도매상들이다.
사무쳤으며(5절). ‘깊이 미치다’는 뜻이며 헬라어 동사(콜라오)는 ‘가까이 접근하다’, ‘닿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데, 사람들이 바벨탑을 쌓아 하늘에 닿도록 하려 했던 것을 상기시킨다(창 11:4, 렘 51:9 참조).
갑절(6절). 구약에서 경제적 범죄와 같은 특정한 경우에는 갑절의 형벌과 보상을 명령했다(출 22:4, 7, 9 참조).
하루 동안(8절). 갑자기 예기치 못한 순간, 순식간에 일어날 것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성도에게 권면하는 말씀은 무엇인가(4절)?
⬇ 아래로 인간. 화려한 부와 사치가 가득한 큰 성 바벨론이 처한 영적 현실은 어떠했는가(2절)?
? 물어봐. 하나님이 바벨론의 행위에 갑절을 갚아주시는 이유는 무엇인가(6절)?
! 느껴봐. 나는 세상에서 얼마나 하나님의 영광을 환하게 비추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세상 속에 살지만 세상에 속하지 않기 위해 단절하고 빠져나와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Meditation. 바벨론에서 나오라.
‘이 일 후에’는 장면이 새롭게 전환됨을 알리며 바벨론 멸망의 또 다른 차원을 보여준다. 17, 18장 사건이 연달아 일어난 것이 아니라 17장 사건을 18장에서는 다른 관점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바벨론을 기성교회로, 바벨론의 멸망을 기성교단의 붕괴로 주장하는 이단들의 해석을 반박한다. 바벨론의 멸망을 선포하기 위한 큰 권세 받은 한 천사가 나타나자 하나님의 영광이 온 땅을 환하게 비추는데(1절), 짐승, 용, 음녀에게서는 절대 찾아볼 수 없는 것이다. 천사는 바벨론에 사는 백성들에게 죄에 참여하지 말고 나올 것을 촉구한다(4절). 바벨론이 받을 심판은 경제적 범죄에 관한 것인데, 제국 내에 수많은 경제적 압제와 수탈로 많은 이들을 신음에 빠지게 했다. 자신은 사치하며 영화롭게 했지만 하늘의 영광은 소유하지 못했고, 많은 이들을 고통스럽게 하고 애통하게 했다(7절).
세상 속에 살지만 세상에 속하지 않으려면 어떤 결단이 필요한가? 바벨론에서 나오려면 무엇부터 포기해야 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