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01. QT큐티체조. 에스라 Ezra1:1-4.

간단설명. 바사 왕 고레스 원년, 여호와께서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켜 이스라엘 백성을 돌려보내 성전건축을 하도록 명한다.

성경본문. 에스라 Ezra1:1-4
한글본문.
1바사 왕 고레스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을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게 하시려고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매 그가 온 나라에 공포도 하고 조서도 내려 이르되 2바사 왕 고레스는 말하노니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세상 모든 나라를 내게 주셨고 나에게 명령하사 유다 예루살렘에 성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3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참 신이시라 너희 중에 그의 백성 된 자는 다 유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하라 그는 예루살렘에 계신 하나님이시라 4그 남아 있는 백성이 어느 곳에 머물러 살든지 그 곳 사람들이 마땅히 은과 금과 그 밖의 물건과 짐승으로 도와 주고 그 외에도 예루살렘에 세울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예물을 기쁘게 드릴지니라 하였더라

영어본문.
1.In the first year of Cyrus king of Persia, in order to fulfill the word of the LORD spoken by Jeremiah, the LORD moved the heart of Cyrus king of Persia to make a proclamation throughout his realm and to put it in writing: 2.”This is what Cyrus king of Persia says: ” ‘The LORD, the God of heaven, has given me all the kingdoms of the earth and he has appointed me to build a temple for him at Jerusalem in Judah. 3.Anyone of his people among you–may his God be with him, and let him go up to Jerusalem in Judah and build the temple of the LORD, the God of Israel, the God who is in Jerusalem. 4.And the people of any place where survivors may now be living are to provide him with silver and gold, with goods and livestock, and with freewill offerings for the temple of God in Jerusalem.’ ”

도움말.
바사(1절). 페르시아 제국을 말한다.
고레스 원년(1절). 고레스가 바벨론에 이어 페르시아 제국을 시작한 해로 BC 538년이다.
공포(1절). 이미 확정된 법률, 조약, 명령 등을 일반 국민에게 널리 알리는 것을 말한다.
조서(1절). 임금의 명령을 사람들에게 알리려고 적은 문서를 말한다.
나에게 명령하사(2절). 히브리어 ‘파카드’로 여기에서는 ‘위임하다’는 뜻이다.
남아 있는 백성(4절). 바벨론에 끌려와 살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 중 생존자들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바사왕 고레스 원년에 어떤 일을 행하시는가(1절)?
⬇ 아래로 인간. 고레스 왕은 하나님에 대해 어떻게 고백하는가(2-3절)?
? 물어봐. 하나님이 고레스의 마음을 움직이신 이유는 무엇일까(1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의 때에 그분의 뜻이 반드시 이루어짐을 믿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는 지체들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돕는가?

Meditation. 반드시 구원의 때가 온다.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로 끌려간 지 70년이 됐다. 그 사이 제국은 격변의 시기를 지내며 바벨론은 무너지고 페르시아 제국이 새롭게 세워졌다. 새롭게 일어난 왕 고레스는 통치 원년에 예기치 못했던 깜짝 발표를 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두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여호와를 위해 성전을 건축하라는 조서를 내린 것이다(2-3절). 도대체 어찌된 일인가? 그토록 포로 해방을 꿈꾸었지만, 애쓰고 노력한 것과는 전혀 상관없이 하나님의 일방적인 은혜로 꿈같은 일이 이루어진 것이다. 이는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로 사로잡혀간 지 70년만에 이들을 다시 돌이키리라는 하나님의 예언을 이루기 위함이었다(1절, 렘 25:11-12, 29:10). 하나님의 구원역사는 하나님의 때에 예기치 못했던 방법으로 반드시 이루어진다.
나는 하나님의 때에 그분의 뜻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을 믿는가? 그런 역사를 이루기 위해 나는 얼마나 믿음으로 준비하며 흔들림 없이 나아가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9-30. 주일에는 읽는 QT. 살아 있는 교회 14 – 설교(5).

간단설명. 일부 설교자들은 온통 빛일 뿐 불이 없는 반면에, 다른 설교자들은 온통 불일 뿐 빛이 없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불과 빛 모두다. - 찰스 스펄전

한글본문.
히브리서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고린도후서 5:20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를 통하여 너희를 권면하시는 것 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청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

Meditation. 깊이 사고하는 동시에 열정적인 Thoughtful & Passionate
“모든 진정한 설교에는 지성과 감정이 연동하고, 명쾌한 사고와 깊은 정서가 겸비된다. 어떤 설교는 아무런 감정도, 아무런 열기도, 아무런 심장도, 아무런 열정도 없다. 다른 한편, 어떤 설교자들은 온통 불일 뿐 빛이 아니다. 끝도 없이 긴 호소에 앞서 아무런 강해도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무엇을 하라는 재촉을 받고 있는 것인지 혼돈스럽다. 강해 없이 호소 없고, 호소 없이 강해 없다는 원칙을 고수하는 것이 안전하다.”(127-8면)

엉클 존이 기독교 설교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특성으로 정리한 다섯 가지 역설(5 Paradoxes) 가운데 이 부분이 가장 어려워 보입니다. 지성과 감정, 논리와 열정, 강해와 설득을 겸비한 설교는 사실 모든 설교자의 꿈이고 이상일지도 모릅니다. 이런 균형을 유지하고 전달하는 설교는 귀에 쏙쏙 들어오고, 우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매주일 힘들게 설교를 준비하고 전달하는 설교자들의 고충을 우리가 다 헤아릴 수 없지만, 양들에게 풍성한 꼴을 먹이기 위해 노심초사 애쓰는 그들의 수고를 종종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설교를 들을 때마다 설교자들의 분투와 수고에 감사하면서 이들이 균형 잡힌 성경적 기독교(Balanced, Biblical Christianity)를 힘있게 증거하면서 우리를 가르치도록, 우리도 말씀을 들은 대로 삶에 적용하고 그렇게 살겠노라 다짐하면 좋겠습니다.

“매주일 우리 설교자들이 설교를 준비할 때마다 본문을 깊이 연구하고, 그 말씀을 뜨겁고 힘 있게 전할 수 있도록 설교자들을 도와주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9-29. QT큐티체조. 요한3서 3 John1-15절.

간단설명. 나그네를 환대하며 선을 행할 것을 권면한다.

성경본문. 요한3서 3 John1-15절
한글본문.
1장로인 나는 사랑하는 가이오 곧 내가 참으로 사랑하는 자에게 편지하노라 2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3형제들이 와서 네게 있는 진리를 증언하되 네가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하니 내가 심히 기뻐하노라 4내가 내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함을 듣는 것보다 더 기쁜 일이 없도다 5사랑하는 자여 네가 무엇이든지 형제 곧 나그네 된 자들에게 행하는 것은 신실한 일이니 6그들이 교회 앞에서 너의 사랑을 증언하였느니라 네가 하나님께 합당하게 그들을 전송하면 좋으리로다 7이는 그들이 주의 이름을 위하여 나가서 이방인에게 아무 것도 받지 아니함이라 8그러므로 우리가 이같은 자들을 영접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우리로 진리를 위하여 함께 일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함이라 9내가 두어 자를 교회에 썼으나 그들 중에 으뜸되기를 좋아하는 디오드레베가 우리를 맞아들이지 아니하니 10그러므로 내가 가면 그 행한 일을 잊지 아니하리라 그가 악한 말로 우리를 비방하고도 오히려 부족하여 형제들을 맞아들이지도 아니하고 맞아들이고자 하는 자를 금하여 교회에서 내쫓는도다 11사랑하는 자여 악한 것을 본받지 말고 선한 것을 본받으라 선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고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을 뵈옵지 못하였느니라 12데메드리오는 뭇 사람에게도, 진리에게서도 증거를 받았으매 우리도 증언하노니 너는 우리의 증언이 참된 줄을 아느니라 13내가 네게 쓸 것이 많으나 먹과 붓으로 쓰기를 원하지 아니하고 14속히 보기를 바라노니 또한 우리가 대면하여 말하리라 15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여러 친구가 네게 문안하느니라 너는 친구들의 이름을 들어 문안하라

영어본문.
1.The elder, To my dear friend Gaius, whom I love in the truth. 2.Dear friend, I pray that you may enjoy good health and that all may go well with you, even as your soul is getting along well. 3.It gave me great joy to have some brothers come and tell about your faithfulness to the truth and how you continue to walk in the truth. 4.I have no greater joy than to hear that my children are walking in the truth. 5.Dear friend, you are faithful in what you are doing for the brothers, even though they are strangers to you. 6.They have told the church about your love. You will do well to send them on their way in a manner worthy of God. 7.It was for the sake of the Name that they went out, receiving no help from the pagans. 8.We ought therefore to show hospitality to such men so that we may work together for the truth. 9.I wrote to the church, but Diotrephes, who loves to be first, will have nothing to do with us. 10.So if I come, I will call attention to what he is doing, gossiping maliciously about us. Not satisfied with that, he refuses to welcome the brothers. He also stops those who want to do so and puts them out of the church. 11.Dear friend, do not imitate what is evil but what is good. Anyone who does what is good is from God. Anyone who does what is evil has not seen God. 12.Demetrius is well spoken of by everyone–and even by the truth itself. We also speak well of him, and you know that our testimony is true. 13.I have much to write you, but I do not want to do so with pen and ink. 14.I hope to see you soon, and we will talk face to face. Peace to you. The friends here send their greetings. Greet the friends there by name.

도움말.
가이오(1절). 당시에 흔했던 로마식 이름이다. 요한 공동체의 지도자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영혼…범사…강건(2절). 물질과 육체를 경시하고 영혼만을 중시했던 영지주의자의 가르침과는 달리 모두가 균형을 갖추고 건강하기를 구한다.
나그네 된 자들(5절). 복음을 위해 교회들을 순회하는 이들, 즉 순회 선교사들을 말한다.
으뜸되기를 좋아하는(9절). 문자적으로 ‘첫째가 되고 싶어 하는’이란 뜻이다.
증거를 받았으매(12절). 좋은 평을 받았다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요한은 하나님께 가이오에게 어떤 은혜를 베푸시길 간구하는가(2절)?
⬇ 아래로 인간. 장로 요한이 가이오에 대해 들은 바는 무엇인가(3, 5-6절)?
? 물어봐. 요한이 교회를 방문할 때 디오드레베를 잊지 않겠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9-10절)?
! 느껴봐. 나는 공동체에서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주변의 지체들을 기쁘게 환대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Meditation. 환대의 문화를 가꾸라.
장로 요한은 주 안에서 사랑하는 교회의 지도자 가이오에게 편지를 보내 공동체의 환대를 칭찬한다. 이들은 복음을 전하는 순회 교사들을 기쁘게 영접하고 하나님의 사랑에 합당하게 환대했다(5-6절). 반면, 교만하고 항상 주목받고 싶어 하는 디오드레베 같은 이도 있었다. 자신이 공동체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되어야지 다른 이들이 공동체에 들어와 복음을 나누는 것을 싫어한 그는 순회 교사들을 냉대했고(9절), 교회에서 내쫓았다(10절). 요한은 나그네에게 신실하게 환대할 것을 요청하며(5절), 그와는 반대로 많은 이들에게 선행과 환대를 보인 본보기로 데메드리오를 언급한다(12절).
우리 안에는 환대의 문화가 잘 발달해 있는가, 아니면 냉대와 무관심의 문화로 가득한가? 환대는 용기가 필요하고, 내 것을 기꺼이 내어주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런 환대의 실천은 공동체를 아름답고 생기 있게 만든다. 내 주변의 낯선 지체들에게 기꺼이 문을 열고 환대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9-28. QT큐티체조. 요한 2서 2John 1:1-13.

간단설명. 성도는 진리에 거하고 서로 사랑하며 거짓 교사들의 적그리스도적 가르침을 유의해야 한다.

성경본문. 요한2서 1-13절
한글본문.
1장로인 나는 택하심을 받은 부녀와 그의 자녀들에게 편지하노니 내가 참으로 사랑하는 자요 나뿐 아니라 진리를 아는 모든 자도 그리하는 것은 2우리 안에 거하여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할 진리로 말미암음이로다 3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하나님 아버지와 아버지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진리와 사랑 가운데서 우리와 함께 있으리라 4너의 자녀들 중에 우리가 아버지께 받은 계명대로 진리를 행하는 자를 내가 보니 심히 기쁘도다 5부녀여, 내가 이제 네게 구하노니 서로 사랑하자 이는 새 계명 같이 네게 쓰는 것이 아니요 처음부터 우리가 가진 것이라 6또 사랑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 계명을 따라 행하는 것이요 계명은 이것이니 너희가 처음부터 들은 바와 같이 그 가운데서 행하라 하심이라 7미혹하는 자가 세상에 많이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런 자가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8너희는 스스로 삼가 우리가 일한 것을 잃지 말고 오직 온전한 상을 받으라 9지나쳐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지 아니하는 자는 다 하나님을 모시지 못하되 교훈 안에 거하는 그 사람은 아버지와 아들을 모시느니라 10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말라 11그에게 인사하는 자는 그 악한 일에 참여하는 자임이라 12내가 너희에게 쓸 것이 많으나 종이와 먹으로 쓰기를 원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너희에게 가서 대면하여 말하려 하니 이는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13택하심을 받은 네 자매의 자녀들이 네게 문안하느니라

영어본문.
1.The elder, To the chosen lady and her children, whom I love in the truth–and not I only, but also all who know the truth – 2.because of the truth, which lives in us and will be with us forever: 3.Grace, mercy and peace from God the Father and from Jesus Christ, the Father’s Son, will be with us in truth and love. 4.It has given me great joy to find some of your children walking in the truth, just as the Father commanded us. 5.And now, dear lady, I am not writing you a new command but one we have had from the beginning. I ask that we love one another. 6.And this is love: that we walk in obedience to his commands. As you have heard from the beginning, his command is that you walk in love. 7.Many deceivers, who do not acknowledge Jesus Christ as coming in the flesh, have gone out into the world. Any such person is the deceiver and the antichrist. 8.Watch out that you do not lose what you have worked for, but that you may be rewarded fully. 9.Anyone who runs ahead and does not continue in the teaching of Christ does not have God; whoever continues in the teaching has both the Father and the Son. 10.If anyone comes to you and does not bring this teaching, do not take him into your house or welcome him. 11.Anyone who welcomes him shares in his wicked work. 12.I have much to write to you, but I do not want to use paper and ink. Instead, I hope to visit you and talk with you face to face, so that our joy may be complete. 13.The children of your chosen sister send their greetings.

도움말.
장로(1절). 문자적으로는 ‘노인’을 뜻하지만, 여기서는 교회의 공식적인 리더 직함을 나타낸다(벧전 5:1 참조).
택하심을 받은 부녀(1절). 택하심(헬. 엘렉타)과 부녀(키리아)를 고유한 명사로 취해 ‘키리아’라는 이름의 개인이나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를 따랐던 여인인 ‘엘렉타 부인’일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부녀를 공동체적으로 해석해 ‘택하심을 받은 교회’로 해석하고, 그 교회의 성도들을 ‘그의 자녀들’로 보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
육체로 오심(7절). 예수님이 진정한 인성을 갖고 오신 것을 부인하고, 단지 인간의 몸을 가진 것처럼 보였을 뿐이라는 가현설적 거짓 주장을 말한다.
하나님을 모시지 못하되(9절). 하나님과 교제가 없는 것(no relationship with God-NLT)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에 어떻게 오셨는가(7절)?
⬇ 아래로 인간. 그리스도의 바른 교훈 안에 거하지 않는 자는 어떻게 되는가(9절)?
? 물어봐. 거짓 가르침으로 성도에게 나아오는 이들을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10절)?
! 느껴봐. 나는 진리 안에서 지체들을 뜨겁게 사랑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거짓 가르침에 대처하기 위해 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Meditation. 진리 안에 거하며 뜨겁게 사랑하라.
나이가 지긋한 장로 요한이 교회에 편지를 보내는 것은 이들이 참으로 사랑하는 지체들이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복음의 진리 때문이다(2절). 요한은 이들에게 예수 그리스도가 주셨던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을 힘써 지킬 것을 권면한다(5절). 그와 동시에 성도들은 힘써 진리를 지켜야 하는데, 특별히 요한 공동체를 유혹하고 위협했던 영지주의 적그리스도를 주의해야 했다.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인하고 그가 우리 죄를 위해 물과 피를 흘리시고 부활하신 것을 부인했다(요일 5:6 참조). 성도는 거짓 가르침을 전파하는 적그리스도 즉 이단들을 경계해야 하는데, 사도 요한은 이런 이들을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말라고 한다. 자칫 인사하고 말을 섞었다가는 금세 그들의 미혹하는 거짓 교훈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거짓 가르침에 얼마나 예민하게 깨어있는가? 진리 안에 든든히 거하며 지체들을 뜨겁게 사랑하기 위해 어떤 행동이 필요한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9-27. 요한1서 1 John5:13-21.

간단설명.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녀들은 담대하게 기도하며, 범죄의 유혹을 이겨내며, 분명한 신앙고백 가운데 살아야 한다.

성경본문. 요한1서 1 John5:13-21
한글본문 .
13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14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 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15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16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리하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그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17모든 불의가 죄로되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도 있도다 18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는 다 범죄하지 아니하는 줄을 우리가 아노라 하나님께로부터 나신 자가 그를 지키시매 악한 자가 그를 만지지도 못하느니라 19또 아는 것은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 20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21자녀들아 너희 자신을 지켜 우상에게서 멀리하라

영어본문.
13.I write these things to you who believe in the name of the Son of God so that you may know that you have eternal life. 14.This is the confidence we have in approaching God: that if we ask anything according to his will, he hears us. 15.And if we know that he hears us–whatever we ask–we know that we have what we asked of him. 16.If anyone sees his brother commit a sin that does not lead to death, he should pray and God will give him life. I refer to those whose sin does not lead to death. There is a sin that leads to death. I am not saying that he should pray about that. 17.All wrongdoing is sin, and there is sin that does not lead to death. 18.We know that anyone born of God does not continue to sin; the one who was born of God keeps him safe, and the evil one cannot harm him. 19.We know that we are children of God, and that the whole world is under the control of the evil one. 20.We know also that the Son of God has come and has given us understanding, so that we may know him who is true. And we are in him who is true–even in his Son Jesus Christ. He is the true God and eternal life. 21.Dear children, keep yourselves from idols.

도움말.
사망에 이르는 죄(16절). 예수님의 신성과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고의로 부인하고 비도덕적 행동을 하는 죄, 거짓 교사들과 같이 구원의 유일한 길을 지속적으로 거부하고 반역하는 죄를 말한다.
범죄하지(18절). 현재시제로 습관적이고 반복적으로 죄짓는 것을 말한다(continue to sin-NIV).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그의 뜻대로 담대하게 구하는 자에게 어떻게 하시는가(14-15절)?
⬇ 아래로 인간. 한일서의 기록 목적은 무엇인가(13절, 요 20:31 참조)?
? 물어봐. 사망에 이르는 죄란 무엇일까(16-17절)?
! 느껴봐. 나는 위축되거나 주눅 들지 않고 담대하게 기도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주님이 나를 보호하시고 지켜주시는 것을 어떻게 날마다 경험할 수 있을까?

Meditation. 담대하게 구하고 확신 있게 살라.
이단은 성도들의 구원의 확신을 흔든다. 그 핵심에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바른 고백과 그가 주시는 구원에 대한 부정이 자리 잡고 있다. 요한일서가 기록된 이유는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성도에게 영생이 있음을 확실히 하게 하기 위함이다(13절). 이 구원의 확신 위에 성도는 기도의 확신을 가져야 한다. 무엇이든지 그의 뜻대로 구하면 하나님은 들으시고 분명히 응답하신다(14-15절). 거짓 이단의 가르침에는 우리로 사망에 이르게 하는 치명적인 독이 있다(16절). 하나님의 자녀는 비록 때로 넘어지고 실족해도 계속해서 범죄하지 않는다(18절). 성도는 자신의 연약함을 인정하고 반복적으로 회개하며 보다 온전한 거룩을 위해 나아가야 한다. 이 일에 담대함과 확신을 가져야 할 것은 그리스도가 성도를 보호하고 지키시기 때문이다(18절).
나는 하나님의 아들과 구원에 대한 바른 지식과 바른 확신이 있는가? 이를 기초로 살아있는 신앙, 담대하게 기도하는 신앙이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9-26. QT큐티체조. 요한1서 1 John5:7-12.

간단설명.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하나님의 증거를 올바로 받아들여야 생명이 있다.

성경본문. 요한1서 1 John5:7-12
한글본문.
7증언하는 이가 셋이니 8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은 합하여 하나이니라 9만일 우리가 사람들의 증언을 받을진대 하나님의 증거는 더욱 크도다 하나님의 증거는 이것이니 그의 아들에 대하여 증언하신 것이니라 10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대하여 증언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11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12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영어본문.
7.For there are three that testify: 8.the Spirit, the water and the blood; and the three are in agreement. 9.We accept man’s testimony, but God’s testimony is greater because it is the testimony of God, which he has given about his Son. 10Anyone who believes in the Son of God has this testimony in his heart. Anyone who does not believe God has made him out to be a liar, because he has not believed the testimony God has given about his Son. 11.And this is the testimony: God has given us eternal life, and this life is in his Son. 12.He who has the Son has life; he who does not have the Son of God does not have life.

도움말.
성령과 물과 피(8절). 부활(성령)과 예수님의 세례(물)와 죽음(피)을 가리킨다.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10절). 하나님의 증언을 믿지 않는 자들, 즉 거짓 교사들은 아들에 대한 하나님의 증언을 거부했고, 하나님을 안다고 하면서 아들의 증언을 거부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하나님의 말을 거짓말로 받아들이고 믿지 않는다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그의 아들에 대해 어떻게 증언하시는가(9-10절, 마 3:17, 17:5, 롬 1:3-4 참조)?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어떤 증거를 갖고 있을까(11-12절)?
? 물어봐. 성령과 물과 피가 합해 하나라는 것은 무슨 뜻일까(8절)?
! 느껴봐. 내게는 아들 안에 있는 생명이 확실히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예수 그리스도는 내게 어떤 분인가? 어떻게 그분을 더욱 깊이, 바로 알아갈 수 있을까?

Meditation. 예수 그리스도가 생명의 핵심이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무엇을 믿는다는 것일까? 그 핵심에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이 땅에 오시고, 십자가에서 우리 죄를 위해 못박혀 죽으시고, 성령의 능력으로 부활하셨다. 이것이 바로 물과 피와 성령의 증언인데, 이 셋은 모두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참되심을 증언한다(8절).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이 증언하신 이런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이고, 그 아들에게는 생명이 있으므로 그 아들을 믿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다(11-12절). 하지만 당시 요한 공동체에 들어와 아들이 물과 피로 임하신 것을 부인하고 거짓 교리를 전파하던 영지주의 교사들은 하나님을 믿는다 하면서 물과 피와 성령의 증언을 거부했다. 이는 하나님의 증언을 거부하는 것이고,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다(10절).
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바로 믿고 바로 고백하는가? 하나님의 아들을 더욱 깊이, 바로 알아가기 위해 더욱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9-25. QT큐티체조. 요한1서 1 John5:1-6

간단설명. 신자가 어떻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세상을 이길 수 있는지 입증한다.

성경본문. 요한1서 1 John5:1-6
한글본문.
1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니 또한 낳으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2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를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 3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 4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5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 6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이시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언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영어본문.
1.Everyone who believes that Jesus is the Christ is born of God, and everyone who loves the father loves his child as well. 2.This is how we know that we love the children of God: by loving God and carrying out his commands. 3.This is love for God: to obey his commands. And his commands are not burdensome, 4.for everyone born of God overcomes the world. This is the victory that has overcome the world, even our faith. 5.Who is it that overcomes the world? Only he who believes that Jesus is the Son of God. 6.This is the one who came by water and blood–Jesus Christ. He did not come by water only, but by water and blood. And it is the Spirit who testifies, because the Spirit is the truth.

도움말.
자마다(4절). 헬라어 ‘파스’로 ‘모두’라는 뜻이다.
이기는 승리(4절). 단번에 쟁취한 승리를 의미하며, 여기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에 기초한 승리를 의미한다.
물과 피(6절). 십자가에서 물과 피를 흘리신 것(요 19:34-35 참조)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세례를 받으시고 십자가에 죽으시는 것으로 표현한 것이다.
임하신 이(6절). ‘임하신’은 부정과거분사로 역사상 단회적으로 임한 사실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어떻게 임하셨는가(6절)?
⬇ 아래로 인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특징은 무엇인가(1절)?
? 물어봐. 그리스도가 ‘물과 피로 임했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6절)?
! 느껴봐. 나는 ‘사랑하라’는 하나님의 계명을 기쁘게 여기는가, 무겁게 여기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의 신앙이 사랑의 순종행위로 좀 더 구체적으로 드러나야 할 영역은 없는가?

Meditation. 형제를 사랑하고 믿음으로 이기라.
요한의 제자였던 이레니우스는 AD 100년경 사도 요한과 거의 동시대에 활동했던 거짓 영지주의 교사였던 케린투스에 관한 일화를 기록한 바 있다. 케린투스가 에베소 공중 목욕탕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요한은 입욕을 거절했는데, 그만큼 그의 거짓 가르침을 주위에 경계했다는 것이다. 케린투스는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시면서 그리스도의 영이 임함으로 메시아가 되었고, 십자가를 지시기 전 영으로 떠나가셨다고 주장하면서, 그가 물(세례)로만 임했지 피로 임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이런 거짓 주장에 대해 사도 요한은 분명하게 예수 그리스도는 물로만 아니라 물과 피로 임하셨다고 선언한다(6절). 우리는 이런 그리스도를 믿어야 하고, 이럴 때 우리에게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며 이웃을 사랑하는 변화가 일어난다(1-2절).
나는 예수 그리스도가 내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물과 피를 쏟으신 것을 믿고, 그의 죽음과 부활이 나를 위한 것임을 확신하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