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10. 요한1서 1 John 1:1-4.

간단설명. 생명의 말씀이신 그리스도를 통해 성도의 사귐이 어떻게 시작되었는가를 설명한다.

성경본문. 요한1서 1 John 1:1-4.
한글본문.
1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자세히 보고 우리의 손으로 만진 바라 2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언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이시니라 3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려 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림이라 4우리가 이것을 씀은 우리의 기쁨이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영어본문.
1.That which was from the beginning, which we have heard, which we have seen with our eyes, which we have looked at and our hands have touched–this we proclaim concerning the Word of life. 2.The life appeared; we have seen it and testify to it, and we proclaim to you the eternal life, which was with the Father and has appeared to us. 3.We proclaim to you what we have seen and heard, so that you also may have fellowship with us. And our fellowship is with the Father and with his Son, Jesus Christ. 4.We write this to make our joy complete.

도움말.
태초부터 있는(1절). 말씀(로고스)의 선재성을 나타낸다.
사귐(3절). 헬라어 ‘코이노니아’로, 교제, 참여, 연보(물질적 나눔)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태초부터 있던 생명의 말씀은 우리에게 나타나기 전에 어떤 상태로 있었는가(2절)?
⬇ 아래로 인간. 성도는 이 말씀을 어떻게 경험했는가(1절)?
? 물어봐. 사도 요한이 이 편지를 쓴 이유는 무엇인가(3-4절)?
! 느껴봐. 나는 그리스도와 또한 지체 간에 얼마나 깊은 교제를 나누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삶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좀 더 생생하고 깊이 경험할 수 있겠는가?

Meditation. 말씀과 더불어 사귀라.
교회는 세상에서 맛볼 수 없는 깊은 사귐이 있는 곳, 즉 코이노니아의 터전이다. 여기서 맛보는 기쁨은 어둠이 조금도 없고 충만하고 생명력 있는 기쁨이다. 이런 기쁨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교회가 붙들고 있는 생명의 말씀 때문이다. 교회에 깊은 수준의 교제가 가능한 이유는 바로 이 말씀을 듣고,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며 생생하게 경험한 것을 서로 증언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말씀은 여전히 성도들의 삶 가운데 역사해 이들로 충만한 기쁨과 생명력을 경험하게 한다. 이 말씀은 태초에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교회에 나타나신 바 된 진리와 생명의 말씀이다. 이 말씀을 경험하며, 이를 기반으로 교제를 나눌 때 세상에서 맛볼 수 없는 심오한 교제를 나눌 수 있다.
내가 생명과 기쁨을 나눌 수 있는 관계는 얼마나 되는가? 혹 피상적인 즐거움에만 머무는 관계들로 둘러싸여 있지는 않는가? 말씀과 더불어 더 깊은 교제를 나누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