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12. QT큐티체조. 요한1서 1 John 2:1-6.

간단설명. 우리에게 있는 대언자를 기억하며 그의 계명을 지키기 위해 힘쓸 것을 권면한다.

성경본문. 요한1서 1 John 2:1-6
한글본문.
1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여도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2그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3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그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4그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 5누구든지 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참으로 그 속에서 온전하게 되었나니 이로써 우리가 그의 안에 있는 줄을 아노라 6그의 안에 산다고 하는 자는 그가 행하시는 대로 자기도 행할지니라

영어본문.
1.My dear children, I write this to you so that you will not sin. But if anybody does sin, we have one who speaks to the Father in our defense–Jesus Christ, the Righteous One. 2.He is the atoning sacrifice for our sins, and not only for ours but also for the sins of the whole world. 3.We know that we have come to know him if we obey his commands. 4.The man who says, “I know him,” but does not do what he commands is a liar, and the truth is not in him. 5.But if anyone obeys his word, God’s love is truly made complete in him. This is how we know we are in him: 6.Whoever claims to live in him must walk as Jesus did.

도움말.
대언자(1절). 헬라어 ‘파라클레토스’로 보혜사로 번역하기도 한다(요 14:16, 26, 15:26, 16:7). 이는 하늘 법정에서 우리를 대신해 변호하는 변호자 역할을 의미한다.
화목제물(2절). 헬라어 ‘힐라스모스’로, 대속죄일 또는 속죄제물을 의미한다.
세상(2절). 그리스도 밖에 거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계명(3절). 요한일서에서 계명은 구약의 율법조항이 아니라 하나님과 이웃을 향한 사랑의 계명을 의미한다(4:16-21 참조).
온전하게 되었나니(5절). 완료형으로, 요한일서에서는 사랑의 완성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는 성도들을 위해 어떤 일을 하시는가(1-2절)?
⬇ 아래로 인간. 성도가 예수 그리스도를 안다는 것은 무엇을 통해 드러나는가(3-4절)?
? 물어봐. 요한일서가 기록된 중요한 목적은 무엇일까(1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얼마나 마음을 다해 지키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데 어떻게 좀 더 온전해져야 하겠는가?

Meditation. 깊이 알수록 포용해야 한다.
우리는 그동안 경쟁을 통해 다른 이들을 배제하는 지식을 배워 왔다. 주변의 경쟁자들을 밟고 더 높은 등수를 얻어야 하기 때문이다. 지식은 알아갈수록 주변 사람들을 배제하는 독성이 있는 게 있고, 알수록 주변 사람을 사랑으로 포용하는 해독제 같은 지식이 있다. 당시 요한 공동체를 혼란케 했던 영지주의자들의 지식은 일부의 깨달음을 얻은 이들을 제외하고는 다른 성도들을 일절 배제하는 독이 든 지식이었다. 그러나 복음은 그렇지 않다. 죄를 범한 성도, 더 나아가 하나님을 멀리 떠난 이들까지 모두 포용하는 해독제 같은 지식이다. 더 나아가 이 지식은 주변 사람들을 사랑하게 한다. 복음을 제대로 아는 사람은 형제를 제대로 사랑할 줄 알고, 주변 사람을 살리는 생명력 있는 삶을 산다.
나는 복음을 제대로 알고 확신하는가? 내가 아는 이 복음은 주변 사람을 살리고 품는가, 아니면 배제하고 밀어내는가?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 내가 더 온전하게 포용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