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24. QT큐티체조. 요한1서 1 John 4:13-21.

간단설명. 성도는 성령을 통해 하나님 안에 거하며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시인함으로써 형제 사랑을 온전히 이루며 살아간다.

성경본문. 요한1서 1 John 4:13-21
한글본문.
13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14아버지가 아들을 세상의 구주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 또 증언하노니 15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그의 안에 거하시고 그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16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 17이로써 사랑이 우리에게 온전히 이루어진 것은 우리로 심판 날에 담대함을 가지게 하려 함이니 주께서 그러하심과 같이 우리도 이 세상에서 그러하니라 18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 19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 20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21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

영어본문.
13.We know that we live in him and he in us, because he has given us of his Spirit.
And we have seen 14.and testify that the Father has sent his Son to be the Savior of the world. 15.If anyone acknowledges that Jesus is the Son of God, God lives in him and he in God. 16.And so we know and rely on the love God has for us. God is love. Whoever lives in love lives in God, and God in him. 17.In this way, love is made complete among us so that we will have confidence on the day of judgment, because in this world we are like him. 18.There is no fear in love. But perfect love drives out fear, because fear has to do with punishment. The one who fears is not made perfect in love. 19.We love because he first loved us. 20If anyone says, “I love God,” yet hates his brother, he is a liar. For anyone who does not love his brother, whom he has seen, cannot love God, whom he has not seen. 21.And he has given us this command: Whoever loves God must also love his brother.

도움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13절). ‘거하다’와 ‘알다’ 모두 현재형으로 신자가 하나님과의 계속적인 친밀한 관계 속에 하나님의 임재를 지속적으로 확신한다는 뜻이다.
세상의 구주(14절). 그레코 로만 시대에 세상의 구주는 로마의 구주인 ‘가이사’로 여겼다. 그러나 여기서 세상의 구주는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시인하면(15절). 과거시제로 단회적 고백을 의미한다.
담대함(17절). 헬라어 ‘파레시아’는 확신(confidence)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기서 담대함은 분명한 확신에서 오는 담대함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13절, 요 14:16-17 참조)?
⬇ 아래로 인간. 성도가 자칫 하기 쉬운 거짓말은 무엇인가(20절)?
? 물어봐. 성도가 심판 날에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17절)?
! 느껴봐. 내게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요 온 세상의 구주라는 분명한 신앙고백이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이웃이나 지체를 더 깊이 사랑하려면 무엇이 가장 필요할까?
Meditation. 심판의 날, 하나도 두려울 것이 없다.
예전에 한국 갤럽의 설문조사에서 교회 출석교인 중 약 30%가 구원의 확신이 없다고 답해 충격을 준 바 있다. 의외로 많은 이들이 심판의 날 구원받지 못할 것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두려움을 갖고 있다. 하지만 성경은 우리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고(15절), 성령 안에 거하면(13절), 하나님도 우리 안에 함께 거하시며 하나님의 사랑이 풍성히 이루어지고(16절), 이럴 때 더 이상 두려움이 없어질 것이라고 선언한다(17절).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거할 때 심판 날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고 도리어 구원과 천국에 대한 강력한 확신이 자리 잡는다(17절). 우리를 먼저 사랑하신 하나님의 선행하는 은혜(19절)를 받은 우리는 형제를 적극 사랑해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에 대한 사랑은 형제 사랑으로 표현돼야 하기 때문이다(20-21절).
내게는 심판 날에 대한 두려움 없는 확신이 있는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만큼 내 주변의 지체들을 어떻게 사랑해야 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9-23 주일에는 읽는 QT큐티. 살아 있는 교회 13 – 설교(4).

간단설명. 나는 너무 많이 설교하고, 너무 적게 공부했다. - 빌리 그레이엄
한글본문.
디모데전서 4:11-15
11너는 이것들을 명하고 가르치라 12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있어서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13내가 이를 때까지 읽는 것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전념하라 14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 예언을 통하여 받은 것을 가볍게 여기지 말며 15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여 너의 성숙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디모데후서 2:7
내가 말하는 것을 생각해 보라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insight)을 주시리라

Meditation. 은사인 동시에 공부하는 Gifted & Studied
엉클 존은 설교자들이 받은 은사를 키우고 개발하는 일의 중요성을 선명하게 보여주기 위해 또 다른 20세기 후반부의 위대한 설교가이자 영적 거인이었던 빌리 그레이엄의 예를 들고 있습니다.

“1979년 런던에서 약 6백 명의 목사들에게 강연하면서, 그는 만일 자신이 사역을 전부 다시 한다면, 두 가지를 바꾸겠노라고 말했다. 긴장된 분위기가 감돌았다. 그가 어떤 변화를 취하려 하겠는가? 첫째 그는 자신이 했던 것보다 세 배는 더 공부하겠노라고 말을 이었다. ‘나는 너무 많이 설교하고, 너무 적게 공부했습니다.’ 둘째, 그는 더 기도하겠노라고 했다.”(127면)

모든 청중이 당대의 설교가로 인정하고 부러워했던 이들 영적 거인들도 한 편의 설교가 그냥 주어지는 게 아니라 치열한 본문 공부와 묵상 그리고 기도를 통해 만들어진다는 평범하지만 예외가 없는 사실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들을 더더욱 존경하고 이들의 메시지를 경청하는 이유도 이들의 치열한 준비와 공부에 있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공동체는 설교자들이 사역에만 바쁘게 휘둘리지 않도록 보호하고 충분한 성경 연구가 가능한 여건을 함께 만들어 갈 필요가 있습니다. 사역자에게 너무 많은 짐을 지우거나 너무 분주하게 만들면 결국 그로 인해 공동체가 들어야 할 말씀을 자칫 놓치거나 스쳐 지나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짐을 나누어야 할지, 어떻게 격려해야 할지 임원들과 리더들이 아이디어를 내서 실천해 보면 어떨까요.

“매주일 우리 설교자들이 받은 은사와 함께 충분한 본문 연구와 기도 가운데 공동체에 필요한 설교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