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09. QT큐티체조. 다니엘 Daniel 2:46-49.

간단설명. 느부갓네살 왕은 꿈과 해석을 말해준 다니엘과 그의 하나님을 높이며, 그에게 바벨론 지방의 일을 다스리게 한다.

성경본문. 다니엘 Daniel 2:46-49
한글본문.
46이에 느부갓네살 왕이 엎드려 다니엘에게 절하고 명하여 예물과 향품을 그에게 주게 하니라 47왕이 대답하여 다니엘에게 이르되 너희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신들의 신이시요 모든 왕의 주재시로다 네가 능히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었으니 네 하나님은 또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이시로다 48왕이 이에 다니엘을 높여 귀한 선물을 많이 주며 그를 세워 바벨론 온 지방을 다스리게 하며 또 바벨론 모든 지혜자의 어른을 삼았으며 49왕이 또 다니엘의 요구대로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세워 바벨론 지방의 일을 다스리게 하였고 다니엘은 왕궁에 있었더라

영어본문.
46.Then King Nebuchadnezzar fell prostrate before Daniel and paid him honor and ordered that an offering and incense be presented to him. 47.The king said to Daniel, “Surely your God is the God of gods and the Lord of kings and a revealer of mysteries, for you were able to reveal this mystery.” 48.Then the king placed Daniel in a high position and lavished many gifts on him. He made him ruler over the entire province of Babylon and placed him in charge of all its wise men. 49.Moreover, at Daniel’s request the king appointed Shadrach, Meshach and Abednego administrators over the province of Babylon, while Daniel himself remained at the royal court.

도움말.
주재(47절). 왕들을 다스리는 왕, 주권자라는 뜻이다.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이(47절). 비밀을 드러내시는 분이라는 뜻이다.
온 지방(48절). 바벨론의 통치행정 구역인 도성 전체(entire province-NIV)를 말한다.
어른(48절). 우두머리 장관 혹은 우두머리 행정관이라는 뜻으로 다른 곳에서는 ‘수령’(3:2-3), ‘지사’(3:27, 6:7)로 번역됐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느부갓네살 왕이 경험한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47절)?
⬇ 아래로 인간. 다니엘의 꿈 해석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를 경험한 왕은 어떤 반응을 나타냈는가(46절)?
? 물어봐. 제국의 통치자인 왕이 어떻게 일개 식민지 포로에게 절할 수 있을까(46절)?
! 느껴봐. 나는 스스로 높아지려하기보다 하나님이 나를 높여주심을 경험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주변에 나를 통해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어떻게 드러내야 하겠는가?

Meditation. 제국의 통치자가 무릎 꿇다.
온 세상을 통치하는 바벨론 제국의 통치자 느부갓네살이 일개 식민지 포로였던 다니엘에게 엎드려 절한다. 이는 다니엘 개인을 향한 경배가 아니라, 그를 통해 역사하시는 살아계신 하나님을 향한 제의적 경배였다. 고대인들은 신에게 제사 드릴 때 무릎을 꿇고 이마를 대며 절하는 관습이 있었다. 왕은 바로 이런 제의적 존경을 다니엘을 통해 역사하시는 하나님께 드렸던 것이다. 이어지는 왕의 고백이 이를 잘 드러낸다. “너희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신들의 신이시오, 모든 왕의 주재시로다!” 느부갓네살 왕은 자신의 통치권을 뛰어넘는 위에 계시는 하나님을 겸손하게 인정했고, 또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다니엘을 높여 귀한 선물과 함께 모든 바벨론 지혜자의 리더로 삼고(48절), 그의 요청을 받아들여 하나님을 경외하는 세 친구에게 바벨론 모든 지방을 다스리게 한다(49절).
내가 속한 조직의 리더마저 나를 통해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경험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