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21.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5:1-6.

간단설명. 예수님이 선포하신 팔복의 네 번째,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가 받는 복이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5:1-6
한글본문.
1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2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
3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4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5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6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영어본문.
1.Now when he saw the crowds, he went up on a mountainside and sat down. His disciples came to him, 2.and he began to teach them saying: 3.”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 for theirs is the kingdom of heaven. 4.Blessed are those who mourn, for they will be comforted. 5.Blessed are the meek, for they will inherit the earth. 6.Blessed are those who hunger and thirst for righteousness, for they will be filled.

도움말.
의(6절). 성경에서 ‘의’는 하나님이 의롭다 선언하시는 칭의, 하나님의 백성을 마지막에 최종적으로 의롭다 판결하시는 종말론적 심판으로서의 의, 하나님의 뜻이 사람을 통해 실현되는 정의로운 결과,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그의 뜻을 따르는 올바른 삶 또는 행위 등을 가리키는데, 본문에서는 마지막 의미로 사용된다(마 5:10, 20, 6:1, 33 참조).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의’란 무엇인가(6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이 배부르게 채워주시는 ‘의’를 맛보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6절)?
? 물어봐. 주리고 목마르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갈망을 말하는 것일까(6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의 뜻에 얼마나 주리고 목이 말라 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삶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좀 더 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영역은 없을까?

Meditation. 주리고 목마름이 능력이다.
예수님은 먹고 마실 것이 풍족한 오늘날 기이한 복으로 우리를 초대하신다.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들이 누리는 복인데, ‘의’란 하나님이 요구하시고 계시하신 그분의 뜻 그리고 그 뜻을 행하는 삶을 의미한다. 성경은 절체절명의 위기 가운데 찾아오는 목마름을 사슴에 빗댄다.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나이다”(시 42:1). 사슴은 물이 없으면 심한 목마름으로 기력이 다하고, 나중에는 헛것이 보여 신기루를 따라 달려가다, 뜨거운 태양 아래 거꾸러져 입에 거품을 물고 앞발로 땅을 파다가 눈을 부릅뜨고 죽어간다. 의에 주리고 목마르다는 것은 이 정도의 강렬한 갈망을 의미한다. 이런 이들에게 하나님은 배부르게 채워주실 것을 약속하는데, 그들의 삶에 하나님의 뜻과 정의가 온전히 이루어지는 것을 경험하게 하신다.
나는 하나님의 뜻에 얼마나 주리고 목이 말라 하는가? 불의한 현실 가운데 어떻게 하나님의 뜻이 실현되기를 갈망하며 나아갈 수 있을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