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29.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5:21-26.

간단설명. 분노와 미움, 원망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것을 말씀한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5:21-26
한글본문.
21옛 사람에게 말한 바 살인하지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22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23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24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25너를 고발하는 자와 함께 길에 있을 때에 급히 사화하라 그 고발하는 자가 너를 재판관에게 내어 주고 재판관이 옥리에게 내어 주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26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한 푼이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영어본문.
21.”You have heard that it was said to the people long ago, ‘Do not murder, and anyone who murders will be subject to judgment.’ 22.But I tell you that anyone who is angry with his brotherwill be subject to judgment. Again, anyone who says to his brother, ‘Raca,’ is answerable to the Sanhedrin. But anyone who says, ‘You fool!’ will be in danger of the fire of hell. 23.”Therefore, if you are offering your gift at the altar and there remember that your brother has something against you, 24.leave your gift there in front of the altar. First go and be reconciled to your brother; then come and offer your gift. 25.”Settle matters quickly with your adversary who is taking you to court. Do it while you are still with him on the way, or he may hand you over to the judge, and the judge may hand you over to the officer, and you may be thrown into prison. 26.I tell you the truth, you will not get out until you have paid the last penny.

도움말.
라가(22절). ‘머리가 비었다’는 뜻의 히브리인의 욕설로, 타인에 대한 인격적인 모독을 표현한다.
미련한 놈(22절). 하나님의 뜻을 모르고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영적으로 죽어있는 자라는 뜻이다.
지옥(22절). 헬라어 ‘게엔나’로 원래는 예루살렘 남서쪽에 자리한 계곡을 가리키는 말에서 유래했는데, 여기서 몰렉 신에게 사람을 제물로 바치며 가증한 제사를 드렸다(왕하 23:10, 렘 7:31 참조).
사화하라(25절). 헬라어 ‘유노에오’로, 신약에서 유일하게 등장하는 단어로 ‘~와 친하게 지내다’는 뜻이다.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26절). 재판관이 법정 판결을 내리면 사법적인 죄의 대가를 완전히 다 치르지 않고는 결코 그곳에서 빠져나올 수 없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분노의 문제를 어떻게 다루기 원하시는가(21-22절)?
⬇ 아래로 인간. 주님의 제자라면 원망들을 만한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23-24절)?
? 물어봐. 한 푼이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는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26절)?
! 느껴봐. 2018년을 돌아볼 때 원망들을 만한 관계는 없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지금보다 원만하고 풍성한 관계를 맺기 위해 내가 좀 더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갈등과 원망, 급히 사화하라.
예수님은 제6계명인 살인금지 계명을 좀 더 급진적으로 제안한다. 살인의 행동 이전에 마음에 상대를 향해 욕설을 퍼붓고 미워하는 마음 자체를 제거해야 한다는 것이다(21-22절). 미움을 마음에 품고 있으면 언젠가 반드시 말과 행위로 드러나게 돼 있어 근원적인 마음의 미움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나아가 성도는 주변 사람들과 화목하게 지내야 한다. 원망이나 미움을 받고 있다면, 가능한 한 먼저 그와 화목하고 다시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23-24절). 우리가 드리는 예배는 우리의 삶으로 드리는 거룩한 산 제물이기 때문이다(롬 12:2 참조). 성도는 할 수 있는 한 빠른 시일 내에, 기회가 있을 때 관계를 회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리의 걸음이 하나님의 종말적 심판대 앞에 조만간 서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올해 나의 인간관계를 되돌아보자. 혹시 내 마음에 아직 미워하거나 원망하는 사람은 없는가? 어떻게 하면 좀 더 풍성하고 원만한 사랑의 관계를 맺고 발전시켜 갈 수 있을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