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31.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5:27-32.

간단설명. 십계명의 제7계명인 간음 문제를 행동 이전에 근본적인 마음의 거룩의 관점에서 설명한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5:27-32
한글본문.
27또 간음하지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28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29만일 네 오른 눈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며 30또한 만일 네 오른손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니라 31또 일렀으되 누구든지 아내를 버리려거든 이혼 증서를 줄 것이라 하였으나 32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그로 간음하게 함이요 또 누구든지 버림받은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

영어본문.
27.”You have heard that it was said, ‘Do not commit adultery.’ 28.But I tell you that anyone who looks at a woman lustfully has already committed adultery with her in his heart. 29.If your right eye causes you to sin, gouge it out and throw it away. It is better for you to lose one part of your body than for your whole body to be thrown into hell. 30.And if your right hand causes you to sin, cut it off and throw it away. It is better for you to lose one part of your body than for your whole body to go into hell. 31.”It has been said, ‘Anyone who divorces his wife must give her a certificate of divorce.’ 32.But I tell you that anyone who divorces his wife, except for marital unfaithfulness, causes her to become an adulteress, and anyone who marries the divorced woman commits adultery.

도움말.
여자(28절). 일반적인 ‘여자’로 좀 더 넓은 의미에서 ‘어떠한 여자건’이라는 뜻을 내포한다.
백체(29절). 사전적 의미로 ‘몸의 온갖 곳’ 즉 몸의 모든 부분을 말한다.
아내를 버리려거든 이혼 증서를 줄 것(31절). 당시 유대인들은 배우자가 더 이상 성적 매력이 없고, 불편해지기 시작하면 온갖 구실을 들어, 심지어는 음식을 태우는 것도 꼬투리를 잡아 이혼사유로 삼고 이혼증서를 발급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음행의 연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아내를 간음하게 만드는 것이고, 그 여인과 재혼하는 사람도 간음하게 만드는 것이라 말씀하신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간음하지 말라는 십계명을 어느 정도로 지키기 원하시는가(27-28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은 실족하게 하는 우리 몸의 지체에 대해 어느 정도의 단호함을 요구하시는가(29-30절)?
? 물어봐. 아내를 버리려면 이혼증서를 줄 것이라고 한 이유는 무엇일까(31절)?
! 느껴봐. 간음을 자극하는 환경들에 대해서 나는 얼마나 단호한가?
➡ 옆으로 실천해. 음욕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할까?

Meditation. 음란의 시대를 거룩하게 살아가라.
예수님은 제7계명에 대한 급진적인 해석을 제시한다. 간음의 행동 이전에 마음에 일어나는 정욕의 문제를 제어하고 제거해야 한다는 것이다. 원래 7계명은 이웃의 아내에 대한 간음 문제가 주를 이루었지만(출 20:17, 신 5:21), 여기서는 음욕을 품고 바라보는 ‘어떤 여자라도’ 주의해야 할 것을 경고한다. 마음에 음욕을 일으키는 어떤 자극에 대해서도 우리는 단호해야 하고, 이것은 우리의 혼인관계와도 직결된다. 예수님은 이처럼 음행에 대해서 철저하고 단호하시지만, 오늘날 우리는 이와는 대조적으로 음욕과 음행에 대해 너무나도 관대한 시대를 살고 있다. 간음을 합법화하고 우리의 음욕을 자극하고 부추기는 온갖 매체들이 우리의 모든 길목에서 둘러 진치고 있다.
이런 시대 풍조 가운데 나는 얼마나 성적으로 거룩함을 잘 지켜나가는가? 성적 유혹이나 음욕을 자극하는 온갖 매체들에 단호한 기준을 세우기보다는 느슨하게 허용하고 합리화하지는 않았는가? 내 삶에 어떤 변화가 필요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12-30. 주일에는 읽는 QT. 탕자의 귀향 5 – 미완성 스토리.

간단설명. 하나님의 무모한(prodigal) 은혜야말로, 우리의 가장 큰 소망이요 삶을 변화시키는 경험이다. - 팀 켈러

성경본문. 누가복음 15:11-32
한글본문.
11또 이르시되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는데 12그 둘째가 아버지에게 말하되 아버지여 재산 중에서 내게 돌아올 분깃을 내게 주소서 하는지라 아버지가 그 살림을 각각 나눠 주었더니 13그 후 며칠이 안 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낭비하더니 … 20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거리가 먼데 아버지가 그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 24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그들이 즐거워하더라 25맏아들은 밭에 있다가 돌아와 집에 가까이 왔을 때에 풍악과 춤추는 소리를 듣고 … 28그가 노하여 들어가고자 하지 아니하거늘 아버지가 나와서 권한대 29아버지께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여러 해 아버지를 섬겨 명을 어김이 없거늘 내게는 염소 새끼라도 주어 나와 내 벗으로 즐기게 하신 일이 없더니 30아버지의 살림을 창녀들과 함께 삼켜 버린 이 아들이 돌아오매 이를 위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나이다 31아버지가 이르되 얘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이로되 32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Meditation. 미완성 스토리
이 이야기는 미완성입니다. 우리는 그 뒤에 어떻게 됐을지 궁금합니다. 톰 라이트(N. T. Wright)는 독자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열린 결말을 내놓는 이유는, ①독자들이 충분히 생각하고, ②이야기 속에서 우리가 어디에 해당하는지 자문하고, ③그 결과 우리 자신과 교회에 대해 더 많은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라고 했습니다(『모든 사람을 위한 누가복음』, IVP).

큰아들은 잔치에 참예했을지, 이후로 동생은 어떻게 행동했을지, 두 형제는 화해했을지, 삼부자 그들의 관계는 어떻게 정리됐을지 몹시 궁금합니다. 성경이 말하지 않는 것을 굳이 꼭 알아야 하는 건 아니지만, 기왕에 한 달 간 이 이야기 속을 걸어온 이상 떠오르는 이런저런 궁금증을 소그룹에서 함께 문제로 만들어 보고 나누며 정리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 이야기의 화자라면 어떤 결말을 쓰시겠습니까?

Q 큰아들은 잔치에 참예했을까?
① 조목조목 따진 다음 불만족스런 표정으로 들어가
잔치 분위기를 싸하게 만든다
② 아버지 품 안에서 한참 울다가 들어간다
③ 그냥 궁금해서라도^^ 들어가 본다
④ 끝까지 씩씩거리다가 결국 안 들어간다
⑤ none of these

“탕자의 비유에 나오는 작은아들, 큰아들, 아버지를 묵상하면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결단을 하게 하시고, 새해에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은혜를 경험하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