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18. QT큐티체조. 에베소서 Ephesians 5:15~21.

간단설명. 성령 충만해 지혜롭게 살아가기

성경본문. 에베소서 Ephesians 5:15~21
한글본문.
15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16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17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18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19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20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21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영어본문.
15Be very careful, then, how you live–not as unwise but as wise, 16making the most of every opportunity, because the days are evil. 17Therefore do not be foolish, but understand what the Lord’s will is. 18Do not get drunk on wine, which leads to debauchery. Instead, be filled with the Spirit. 19Speak to one another with psalms, hymns and spiritual songs. Sing and make music in your heart to the Lord, 20always giving thanks to God the Father for everything, in the name of our Lord Jesus Christ. 21Submit to one another out of reverence for Christ.

도움말.
세월을 아끼라(16절). ‘세월’의 헬라어 ‘카이로스’ 는 ‘주어지는 모든 기회’를 뜻하며, ‘아끼라’의 헬라어 ‘엑사고라조’는 ‘구속하다, 되사다’라는 뜻임. 즉, 하나님께서 주신 기회와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올바르게 활용하라는 의미.
술 취하지 말라(18절). 유대교 지혜 문학에서 술 취함은 어리석음을 상징함. 자제력을 잃고 방종에 빠진 상태를 의미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18절). 복수형 수동태, 현재형, 명령법이 사용됨. 개인과 공동체 모두 계속 성령 충만함을 받아야 함을 의미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울이 성도들에게 지혜롭게 살도록 권면한 내용은 무엇입니까?(15~17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이 술 취하는 행위를 질타하며 강권한 내용은 무엇입니까?(18절)
? 물어봐. 바울이 어리석은 자, 술 취함과 대조해 성령 충만을 강조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방탕한 일을 버리고 성령 충만을 받아 지혜롭게 살라는 권면 앞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뉘우치고 회개해야 할 어리석고 방탕한 행동이나 습관은 무엇입니까? 성령 충만하고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울은 성도들에게 “세월을 아끼라”고 권면했는데, 성도라면 악한 세대로부터 구별돼 하나님께서 주신 기회를 낭비하지 말고 바르게 사용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어 주님의 뜻을 이해해야 한다고 권면합니다. 지혜로운 자는 어리석은 세상과 사람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자로, 영적으로 깨어 있어야 합니다(16~17절). 이를 위해 바울은 성령 충만함을 강조하는데, 여기서 성령 충만함과 대비되는 ‘술 취함’은 자신의 통제력을 잃고, 육체의 욕심을 따르는 어리석음과 방탕함을 상징합니다(18절). 바울은 이 같은 삶을 버리고, 오직 성령께서 주시는 은혜로 살 때 하나님의 기준에 맞는 삶을 살 수 있다고 권면합니다. 신학자 존 스토트 역시 “과도한 알코올이 인간을 비인간화해 짐승으로 만들어 버린다면, 성령 충만은 우리를 더욱 인간적으로 만든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닮도록 만들기 때문이다”라고 바울의 권면을 뒷받침합니다. 이제 옛사람의 행실을 버리고, 지속적으로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성령 충만한 삶에 집중하기를 바랍니다. 어리석고 방탕한 일을 벗어 버리고, 그리스도를 닮아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왔습닏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