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16, QT큐티체조. 마가복음 Mark 9:33~37.

간단설명. 섬기는 자가 큰 자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Mark 9:33~37
한글본문.
33가버나움에 이르러 집에 계실새 제자들에게 물으시되 너희가 길에서 서로 토론한 것이 무엇이냐 하시되 34그들이 잠잠하니 이는 길에서 서로 누가 크냐 하고 쟁론하였음이라 35예수께서 앉으사 열두 제자를 불러서 이르시되 누구든지 첫째가 되고자 하면 뭇 사람의 끝이 되며 뭇 사람을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하시고 36어린 아이 하나를 데려다가 그들 가운데 세우시고 안으시며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37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런 어린 아이 하나를 영접하면 곧 나를 영접함이요 누구든지 나를 영접하면 나를 영접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함이니라

영어본문.
33They came to Capernaum. When he was in the house, he asked them, “What were you arguing about on the road?” 34But they kept quiet because on the way they had argued about who was the greatest. 35Sitting down, Jesus called the Twelve and said, “If anyone wants to be first, he must be the very last, and the servant of all.” 36He took a little child and had him stand among them. Taking him in his arms, he said to them, 37″Whoever welcomes one of these little children in my name welcomes me; and whoever welcomes me does not welcome me but the one who sent me.”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제자들이 길에서 토론한 내용은 무엇입니까?(34절)
아래로 인간. 예수님께서는 첫째가 되고자 하는 자에게 어떤 사람이 돼야 한다고 하십니까?(35절)
! 느껴봐. 왜 예수님께서는 어린아이를 안으시며 섬기는 자의 삶을 강조하십니까?
? 물어봐. 십자가 고난을 앞둔 예수님께서 끝까지 제자들을 향해 섬김의 삶을 강조하시는 것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 내가 낮은 자리에서 섬기기보다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기 위해 애쓴 적은 언제였습니까? 오늘 내가 겸손한 마음으로 낮은 자리에서 섬겨야 할 사람과 일은 무엇입니까?

Meditation.
제자들은 길에서 서로 누가 크냐며 논쟁했습니다. 이를 아신 예수님께서 질문하시자 제자들은 침묵합니다(33~34절). 이는 제자들 스스로도 자신들의 논쟁이 부끄러운 행위였다고 느끼는 간접적인 표현입니다. 이런 그들에게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의 목표를 바르게 세워 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향해 섬기는 삶을 요구하셨습니다(35절). 그리고 이를 설명하기 위해 당시에는 하찮은 존재로 여긴 어린아이를 안으시면서, 제자의 삶은 이런 어린아이를 섬기는 것과 같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땅에서의 높은 자리라 대변되는 권력에 의지하는 삶이 아니라, 아무런 대가를 바랄 수 없는 아이를 영접함 같은 순수함으로 살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나는 예수님의 이 같은 요구에 얼마나 합당한 삶을 살고 있습니까? 여전히 섬김의 자리보다는 힘과 권력을 가지려는 데 관심이 있지는 않습니까? 잘못된 욕망과 생각은 버리고 오직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섬김의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주님의 제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나도 이제는 예수님께서 보여 주신 섬김의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