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25. QT큐티체조. 민수기 Numbers 6:22~27.

간단설명.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

성경본문. 민수기 Numbers 6:22~27
한글성경.
22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3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이렇게 축복하여 이르되 24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25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26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27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지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

영어성경.
22The LORD said to Moses, 23″Tell Aaron and his sons, ‘This is how you are to bless the Israelites. Say to them: 24″ ‘ “The LORD bless you and keep you; 25the LORD make his face shine upon you and be gracious to you; 26the LORD turn his face toward you and give you peace.” ‘ 27″So they will put my name on the Israelites, and I will bless them.”

도움말.
복(24절). 자손 번성, 풍요로운 땅, 건강과 장수, 그리고 원수들로부터의 보호 등 실질적인 복을 뜻함
지키시기를 원하며(24절). 악한 영과 모든 유형의 악에서 하나님께서 보호해 주시기를 바란다는 뜻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25절). 심판과 환난 날에 하나님께서 자비를 베푸셔서 관대히 대해 주시기를 바란다는 뜻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26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사랑스럽고 흡족한 표정을 지으며 웃어 주시기를 바란다는 뜻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축복의 주체와 대상은 누구입니까?(22~23절)
↓아래로 인간. 축복의 내용 가운데 강조되고 있는 부분은 무엇입니까?(24~26절)
? 물어봐. 축복의 말 가운데 ‘여호와’라는 단어가 반복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제사장의 축복기도가 계속해서 반복되는 것을 보면서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께서 지금까지 내게 베풀어 주신 복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온전히 누리고 다른 사람에게 전하기 위해 내 삶에서 결단할 일은 무엇입니까?

Meditation.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축복의 말씀을 허락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누군가에게 복을 주신다는 말은 그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무한한 은혜를 선언하시는 것입니다. 축복의 내용에는 여호와의 이름이 반복해서 사용되는데, 이는 복의 주체가 하나님께 있음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22~23절). 그래서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중심으로 ‘복을 주시다’와 ‘지키다’, ‘빛을 비추다’와 ‘은혜를 베풀다’, ‘높이다’와 ‘평화를 주다’로 구성됩니다(24~27절). 여호와께서 주시는 복은 1차적으로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심을 뜻하며, 2차적으로는 얼굴을 비추셔서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얼굴을 드심으로 평강을 누리는 단계까지 나아갑니다. 이처럼 복의 내용과 구조가 점층적으로 확대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인 자신의 자녀와 올바른 관계를 간절히 원하심을 깨닫게 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과 온전한 관계 안에 머물게 하신 복을 감사히 여기고, 그 복을 매 순간 온전히 누리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복을 감사히 여기고, 매일 은혜와 평강 속에 거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