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1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지혜에 관한 전도자의 교훈이 이어진다. 특히 양극단을 배제하고 우리가 서야 할 바른 자리에 관한 지혜를 언급한다.

성경본문. 전도서 7:13-18
한글본문.
13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을 보라 하나님께서 굽게 하신 것을 누가 능히 곧게 하겠느냐 14형통한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 날에는 되돌아 보아라 이 두 가지를 하나님이 병행하게 하사 사람이 그의 장래 일을 능히 헤아려 알지 못하게 하셨느니라 15내 허무한 날을 사는 동안 내가 그 모든 일을 살펴 보았더니 자기의 의로움에도 불구하고 멸망하는 의인이 있고 자기의 악행에도 불구하고 장수하는 악인이 있으니 16지나치게 의인이 되지도 말며 지나치게 지혜자도 되지 말라 어찌하여 스스로 패망하게 하겠느냐 17지나치게 악인이 되지도 말며 지나치게 우매한 자도 되지 말라 어찌하여 기한 전에 죽으려고 하느냐 18너는 이것도 잡으며 저것에서도 네 손을 놓지 아니하는 것이 좋으니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이 모든 일에서 벗어날 것임이니라

영어본문.
13 Consider what God has done: Who can straighten what he has made crooked? 14 When times are good, be happy; but when times are bad, consider: God has made the one as well as the other. Therefore, a man cannot discover anything about his future. 15 In this meaningless life of mine I have seen both of these: a righteous man perishing in his righteousness, and a wicked man living long in his wickedness. 16 Do not be overrighteous, neither be overwise– why destroy yourself? 17 Do not be overwicked, and do not be a fool– why die before your time? 18 It is good to grasp the one and not let go of the other. The man who fears God will avoid all extremes .

도움말.
너는 이것도 잡으며…(18절). 하나를 붙잡되, 다른 것도 놓치지 않는 것이 좋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극단을 피한다.(새번역)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사람의 인생을 어떻게 인도하시는가(14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의 삶은 어떠한가(18절)?
? 물어봐. 무엇이든 지나친 것이 좋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16-17절)?
! 느껴봐. 나는 내 자신의 의나 지혜 등을 지나치게 과신하는 경향은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하나님 앞에 더욱 겸손해져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Meditation. 삶의 자리
내 삶의 굽은 가지를 억지로 펴려다가 잘못하면 가지가 부러질 수도 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일과 때를 인정하고 거기에 맞게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13-14절). 힘차게 쭉쭉 뻗어나갈 때보다 힘겹게 굽어진 날에 우리는 하나님과 자신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된다. 여름엔 나무가 밖으로 자라지만, 겨울엔 안으로 자란다. 힘든 날을 지나면서 우리 영혼엔 지혜의 나이테가 한 겹 더 늘어난다. 그 때를 잘 지내다 보면 또 다른 때가 온다. 곤고한 날은 가고, 형통하여 기뻐할 날도 온다.
또한 참된 지혜는 우리를 바른 자리에 세운다(15-18절). 지나치다 싶을 만큼 의와 지혜를 추구해도 지나치게 악하고 어리석은 자와 동일하거나 그만도 못한 운명에 빠질 수도 있다. 우리 삶은 단순하고 기계적인 인과응보론만으로는 다 설명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자신의 의와 지혜를 과신하지 말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겸손히 의지하는 자리에 서야 한다. 당신이 더욱 하나님을 신뢰하며 고요히 그분의 때를 기다려야 할 삶의 자리는 어디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