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1-01. QT큐티체조. 누가복음으로 새해를 시작합니다.

간단설명. 누가는 먼저 예수님을 통해 이루어진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살피고, 이를 차례대로 데오빌로에게 써 보냄으로써 그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고자 하는 저술의 동기를 밝힌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1:1-4
한글본문.
1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2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3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4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라

영어본문.
1 Many have undertaken to draw up an account of the things that have been fulfilled among us, 2 just as they were handed down to us by those who from the first were eyewitnesses and servants of the word. 3 Therefore, since I myself have carefully investigated everything from the beginning, it seemed good also to me to write an orderly account for you, most excellent Theophilus, 4 so that you may know the certainty of the things you have been taught.

도움말.
이루어진 사실(1절).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과 그를 통해 완성된 복음 전반에 대한 내용들을 의미한다.

데오빌로 각하(3절). 데오빌로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가명 혹은 상징적 이름이라는 견해도 있으나, ‘각하’라는 공적 명칭이 붙은 것을 볼 때 실재한 로마 고위 공직자 중 한 사람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의 초림과 구원의 역사는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1절)?
⬇ 아래로 인간. 누가는 예수님과 그의 구원의 복음 앞에서 어떤 믿음의 반응을 보이고 있는가(3절)?
? 물어봐. 누가의 복음서를 받게 된 데오빌로에게서 기대되는 결과는 무엇인가(4절)?
! 느껴봐. 나는 누군가에게 전할 복음의 메시지를 항상 준비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복음의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어떤 준비가 더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복음과 세상, 그 한가운데서
누가복음은 다른 복음서들에 비해 정교하고 치밀하게 구성된 서문으로 시작한다. 누가는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 곧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과 그를 통해 완성된 구원에 대한 자신의 믿음의 반응이 무엇인지를 중요하게 언급한다. 그 믿음의 반응은 두 가지다. 한 편으로 그 모든 일 곧 복음의 내용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피는 것이며, 다른 한 편으로는 데오빌로에게 그 복음에 대해 차례대로 기록하여 전달하는 것이다. 누가는 스스로 ‘나’(3절)의 위치를 이 두 가지 반응 사이에 두고 있다. 복음과 세상, 곧 텍스트(text)와 컨텍스트(context)의 한가운데 서서 그 두 지평을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당신에게도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과 복음은 충만히 이루어진 사실이다. 그 분명하고 확고한 사실을 체험한 당신의 삶의 자리(sitz im leben)는 어디인가? 복음과 세상 사이에 서서 그 둘의 복된 소통을 이루고 있는가? 한 해의 시작점에 서서 매일의 일상을 통해 그 두 지평을 연결하고 융합하는 복된 사명을 열어가기 위해서 새롭게 세워야 할 계획들은 무엇인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