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2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사람들을 구별하기 위해 이 땅에 오셨다고 밝히시면서, 날씨를 예측하는 것처럼 이 시대를 분간하고 옳은 것을 스스로 판단할 것을 권고하신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12:49-59
한글본문.
49내가 불을 땅에 던지러 왔노니 이 불이 이미 붙었으면 내가 무엇을 원하리요 50나는 받을 세례가 있으니 그것이 이루어지기까지 나의 답답함이 어떠하겠느냐 51내가 세상에 화평을 주려고 온 줄로 아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도리어 분쟁하게 하려 함이로라 52이 후부터 한 집에 다섯 사람이 있어 분쟁하되 셋이 둘과, 둘이 셋과 하리니 53아버지가 아들과, 아들이 아버지와, 어머니가 딸과, 딸이 어머니와, 시어머니가 며느리와, 며느리가 시어머니와 분쟁하리라 하시니라 54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구름이 서쪽에서 이는 것을 보면 곧 말하기를 소나기가 오리라 하나니 과연 그러하고 55남풍이 부는 것을 보면 말하기를 심히 더우리라 하나니 과연 그러하니라 56외식하는 자여 너희가 천지의 기상은 분간할 줄 알면서 어찌 이 시대는 분간하지 못하느냐 57또 어찌하여 옳은 것을 스스로 판단하지 아니하느냐 58네가 너를 고발하는 자와 함께 법관에게 갈 때에 길에서 화해하기를 힘쓰라 그가 너를 재판장에게 끌어 가고 재판장이 너를 옥졸에게 넘겨 주어 옥졸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59네게 이르노니 한 푼이라도 남김이 없이 갚지 아니하고서는 결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49 “I have come to bring fire on the earth, and how I wish it were already kindled! 50 But I have a baptism to undergo, and how distressed I am until it is completed! 51 Do you think I came to bring peace on earth? No, I tell you, but division. 52 From now on there will be five in one family divided against each other, three against two and two against three. 53 They will be divided, father against son and son against father, mother against daughter and daughter against mother, mother-in-law against daughter-in-law and daughter-in-law against mother-in-law.” 54 He said to the crowd: “When you see a cloud rising in the west, immediately you say, ‘It’s going to rain,’ and it does. 55 And when the south wind blows, you say, ‘It’s going to be hot,’ and it is. 56 Hypocrites! You know how to interpret the appearance of the earth and the sky. How is it that you don’t know how to interpret this present time? 57 “Why don’t you judge for yourselves what is right? 58 As you are going with your adversary to the magistrate, try hard to be reconciled to him on the way, or he may drag you off to the judge, and the judge turn you over to the officer, and the officer throw you into prison. 59 I tell you, you will not get out until you have paid the last penny.”

도움말.
나는 받을 세례가 있으니(50절). 예수님이 받으실 세례란 십자가에서의 죽음을 의미하며(막 10: 38), 바울도 이 사실을 재차 확언하고 있다(롬 6:4).

분쟁하게(51절). 헬라어 ‘디아메리조’로서 나누다, 구분하다, 싸우다 등의 의미를 가진다.

한 푼(59절). 헬라어 ‘레프톤’으로 그리스의 최소 청동화폐다. 음가를 따라 ‘렙돈’(막 12:42)이라고도 표기했으며, 로마의 최소 청동화폐인 ‘고드란트’의 절반의 가치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무엇을 하기 위해 이 땅에 오셨는가(49, 51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이 지적하고 계시는 ‘외식하는 자’의 특징은 무엇인가(56-57절)?
? 물어봐. 예수님이 말씀하신 ‘분쟁’은 어떤 의미일까(51-53절)?
! 느껴봐. 나는 매사에 주님 편에 서기 위해서 대가를 지불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주님을 따르는 구별된 삶을 위해 더욱 힘써야 할 일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분쟁과 화해의 접점 위에 살기.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사이의 기간에는 분쟁(51-53절)과 화해(58절)의 두 프레임(frame)이 공존한다. 이 땅에 오신 예수님으로 인해서 분리와 분쟁을 경험해야 하고(49-53절), 이 땅에 다실 오실 예수님 때문에 화해와 연합을 체험해야 한다(54-58절). 이것이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사이의 시간을 살고 있는 제자들에게 요구되는 역설적 삶의 원리다. 예수님의 존재는 모든 이들에게 영원한 삶과 죽음을 갈라놓는 분수령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는 것은 끊임없이 세상과 구별되고 분쟁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그러나 그 가운데서 화해의 삶도 추구해야 한다. 재판장으로 다시 오실 예수님 앞에 서는 날을 위해 이 시대를 분간하며 옳게 판단하고 함께 길을 가는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화해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주님을 따르기 위해 당신은 매순간 세상으로부터 거룩하게 구별되고 있는가? 그것이 분쟁을 야기하게 될 때라도 즐거이 감당할 수 있는가? 또한 주님으로 인해 당신은 세상과 화해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매사에 세상으로부터도 옳다 인정함을 받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