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는 왜 할까요?

– 하나님의 가치관을 배우고, 은혜를 체험하는 길

우리는 시험을 볼 때, 결혼할 때, 직장 생활을 할 때, 사업을 할 때 하나님의 뜻을 구합니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 특별하게 도와주셔서 일이 잘 풀리는 것을 원하죠. 자기에게 유리하고 좋은 것들이 이루어지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저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런데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기에게 좋은 일만 일어날 수는 없습니다. 누구나 살다 보면 이런 일 저런 일 다 겪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똑같이 해를 비추시고 비를 내려 주시는 분입니다. 그럼 기도는 왜 할까요?
세상에 출세하고 싶지 않은 사람 얼마나 되겠습니까? 다들 출세하고, 돈 많이 벌고, 좋은 직장과 배우자를 얻고, 병 없이 건강하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면서 살지요. 기도는 우리에게 노력하지 않아도 원하는 것을 얻게 하는 마술이 아닙니다.

기도하면 세상에서 성공한다?
어떤 이들은 기도해서 출세하고 성공한 것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조금 거리를 두고 보면, 그런 간증에는 허점이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보면, 딱히 기독교인이라고, 기도한다고 출세하고 성공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미국, 유럽, 아시아, 한국의 기업인들을 보십시오. 전 세계 재벌 중에 독실한 기독교인들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구글, 페이스북, 애플, 삼성, LG, 소니, 도시바, 현대, 쌍용, 벤, BMW, 아우디 같은 회사를 보세요.
기도하는 기독교인이라고 세상에서 더 성공할 것이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럼 기도는 왜 할까요? 저는 차가 출발하기 전 안전을 위해 기도합니다. 그러나 제가 부주의하게 운전할 때 안전은 보장될 수 없습니다.
남들이 교통법규를 어기거나 난폭 운전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어쩌다 사고를 피해 갈 수는 있겠지만 늘 그럴 수는 없습니다. 기도한 사람도 사고를 당할 수 있고 기도하지 않은 사람도 사고를 피해 갈 수 있습니다. 그럼 기도는 왜 할까요?
기도는 내게 유리한 일들을 일어나게 하는 요술이 아닙니다. 억울한 일을 피해 가게 하는 부적도 아닙니다. 기도는 내가 겪는 모든 일에서 문제의 실타래를 제대로 풀어 나가는 하나님의 지혜를 얻고, 내 지각을 넘어 나를 인도하시는 은혜를 체험하는 길입니다.
정말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기도를 한다면, 그분의 뜻을 구하는 기도를 한다면, 세상의 정욕으로 구하는 마음은 사라집니다. 기도의 순수한 동기와 하나님이 주시는 진실한 생각만 남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재주, 재력과 권력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세상을 하나님의 나라로 만드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출세를 위해, 돈과 명성을 얻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합니다. 자신이 쌓은 것들이 무너질까봐 불안해합니다. 그러나 진실한 기도를 하면 그런 것들이 쉽게 무너지는 모래성을 쌓는 것임을 알게 됩니다. 우리가 의지할 만한 것이 아님을 알게 됩니다.

진실한 기도란 무엇인가
하나님에게 중요한 것은 우리의 마음가짐입니다. 기도는 세상의 가치관을 우리 마음에서 빼내고 하나님의 가치관을 얻게 합니다. 나는 학벌, 직업, 재산, 성공을 원하지만 하나님은 어떤 상황에서도 올바른 가치관부터 가르쳐 주길 원하십니다.
기도는 내가 가진 것을 타인의 행복을 위해 사용하고, 모든 이를 차별 없이 대하는 지혜를 얻게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채워 주시는 분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주시는 분입니다. 기도는 내 필요뿐만 아니라 남들이 필요한 것들에 관심을 두고 나누는 사람이 되게 합니다.
하나님은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간절한 소망으로 기도하기를 원하시지 않습니다. 이는 궁극적인 것이 아닙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말씀과 뜻에 합당한 올바른 가치관을 갖게 합니다. 나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도구가 되는, 은혜를 체험하는 능력을 받게 하는 길입니다.
기도하지 않으면 내게 필요한 것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기도는 신비합니다. 기도했을 때 정말 필요한 것들이 채워지기 때문입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지혜를 깨닫고, 내 마음 변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간절해야 합니다. 그래야 내 생각과 고집을 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도의 분량이 차야 기도가 응답됩니다. 내 생각과 고집이 꺾어지기 위해 수많은 고통과 눈물의 시간들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대로 일이 풀리지 않나요? 더 많이 기도하라는 뜻입니다. 기도는 우리에게 보물을 선물합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깨닫고, 우리 마음을 변화시킵니다. 기도는 힘든 상황에서도, 또 좋은 상황에서도 쉬 흔들리거나 경솔하지 않게 우리의 중심을 묵직하게 만듭니다. 하나님의 지혜 안에 세상이 감당할 수 없는, 세상이 줄 수도 없는 참평안과 사랑이 있습니다.

이민규 / 한국성서대학교 신약학 교수, <신앙, 그 오해와 진실>(새물결플러스) 저자
이민규 minkyulee@nate.com
뉴스앤조이 모바일사이트 2016.02.24 10:55:23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