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01. QT큐티체조. 요한계시록 12:1-6.

간단설명. 일곱 나팔(8-9장)과 일곱 대접(15-16장) 사이에 위치한 두 번째 막간장면인 12-14장은 사탄의 세력에 박해받으면서도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 교회를 설명한다. 먼저 교회를 핍박하는 붉은 용에 대한 말씀이다.

성경본문. 요한계시록 12:1-6
한글본문.
1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에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 2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를 쓰며 부르짖더라 3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데 4그 꼬리가 하늘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용이 해산하려는 여자 앞에서 그가 해산하면 그 아이를 삼키고자 하더니 5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이는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라 그 아이를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려가더라 6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영어본문.
1.A great and wondrous sign appeared in heaven: a woman clothed with the sun, with the moon under her feet and a crown of twelve stars on her head. 2.She was pregnant and cried out in pain as she was about to give birth. 3.Then another sign appeared in heaven: an enormous red dragon with seven heads and ten horns and seven crowns on his heads. 4.His tail swept a third of the stars out of the sky and flung them to the earth. The dragon stood in front of the woman who was about to give birth, so that he might devour her child the moment it was born. 5.She gave birth to a son, a male child, who will rule all the nations with an iron scepter. And her child was snatched up to God and to his throne. 6.The woman fled into the desert to a place prepared for her by God, where she might be taken care of for 1,260 days.

도움말.
해를 옷 입은 한 여자(1절). 여자는 해, 달, 열두 별을 입고 썼다. 이는 야곱의 자손들로 대표되는 구약의 교회를 상징한다(창 37:9 참조).
붉은 용(3절). 사탄을 상징한다.
머리가 일곱,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3절). 일곱은 완전수로 완전한 하나님의 주권을 모방한 사탄의 권력을 보여준다.
뿔이 열(3절). 뿔은 권세와 능력을 상징하고, 열은 크거나 많은 것을 상징하므로 ‘큰 권세’, ‘큰 능력’을 의미한다.
해산하려는 여자(4절). 구약의 교회인 이스라엘을 통해 예수님이 태어남을 의미한다.
철장(5절). 철로 만든 홀(an iron scep-tor)로 통치권자를 상징하는 지팡이다(시 2:9, 계 19:15 참조).
광야(6절). 고난의 현장, 소아시아의 교회들이 있는 장소를 상징한다.
천이백육십 일(6절). 7년의 절반인 3년 반으로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는 제한된 기간으로, 교회가 핍박받는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부터 재림 때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여자가 아이를 낳자, 이 아이는 어디로 이끌려 가는가(5절)?
⬇ 아래로 인간. 일곱 머리 열 뿔이 달린 용은 해산하는 여인 앞에 가서 무엇을 하는가(4절)?
? 물어봐. 여자가 광야로 도망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6절)?
! 느껴봐. 환난과 어려움 속에서도 나는 하나님이 교회를 친히 지키심을 경험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는 어려움 가운데 있는 공동체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Meditation. 일곱 머리 열 뿔난 붉은 용의 공격
하늘에 커다란 징조가 나타났다. 해를 옷 입고, 발 아래 달이 있고, 머리에 열두 별의 면류관을 쓴 여인(1절)이 해산하게 돼 아파서 애써 부르짖고 있다(2절). 이 여인이 입은 해, 달, 별은 요셉이 꿈 중에 보았던 야곱 즉 이스라엘 가문을 상징한다(창 37:9). 이는 구약의 교회인 이스라엘을 나타내며, 해산의 고통으로 부르짖는 것(2절)은 이스라엘이 제국의 포로가 되어 고통중에 부르짖으며 메시아를 고대하는 구약의 예언을 반영한다(사 26:17, 미 4:10). 하나님의 권력을 모방한 사탄이 어떻게든 이 메시아를 삼키려 했지만, 그리스도는 이 땅에 태어나시고 온 인류를 위해 십자가를 지신 후 부활해 하늘로 승천하셨다(5절). 이후 교회는 많은 핍박속에 흩어졌지만(6절), 이런 광야에서의 힘든 상황에서도 하나님은 교회를 양육하기 위해 예비하신 곳에서 보호하시며 붙드신다.
나는 교회가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 있음을 확신하는가? 어려움 가운데 있는 공동체를 위해 나는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