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05. QT큐티체조. 다니엘 Daniel 9:13-19.

간단설명. 다니엘 기도의 후반부로 하나님의 긍휼을 의지해 이스라엘의 회복을 간구한다.

성경본문. 다니엘 Daniel 9:13-19
한글본문.
13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이 모든 재앙이 이미 우리에게 내렸사오나 우리는 우리의 죄악을 떠나고 주의 진리를 깨달아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얼굴을 기쁘게 하지 아니하였나이다 14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 재앙을 간직하여 두셨다가 우리에게 내리게 하셨사오니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모든 일이 공의로우시나 우리가 그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15강한 손으로 주의 백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오늘과 같이 명성을 얻으신 우리 주 하나님이여 우리는 범죄하였고 악을 행하였나이다 16주여 구하옵나니 주는 주의 공의를 따라 주의 분노를 주의 성 예루살렘, 주의 거룩한 산에서 떠나게 하옵소서 이는 우리의 죄와 우리 조상들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예루살렘과 주의 백성이 사면에 있는 자들에게 수치를 당함이니이다 17그러하온즉 우리 하나님이여 지금 주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주를 위하여 주의 얼굴 빛을 주의 황폐한 성소에 비추시옵소서 18나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며 눈을 떠서 우리의 황폐한 상황과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성을 보옵소서 우리가 주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공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함이니이다 19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바 됨이니이다

영어본문.
13.Just as it is written in the Law of Moses, all this disaster has come upon us, yet we have not sought the favor of the LORD our God by turning from our sins and giving attention to your truth. 14.The LORD did not hesitate to bring the disaster upon us, for the LORD our God is righteous in everything he does; yet we have not obeyed him. 15.”Now, O Lord our God, who brought your people out of Egypt with a mighty hand and who made for yourself a name that endures to this day, we have sinned, we have done wrong. 16.O Lord, in keeping with all your righteous acts, turn away your anger and your wrath from Jerusalem, your city, your holy hill. Our sins and the iniquities of our fathers have made Jerusalem and your people an object of scorn to all those around us. 17.”Now, our God, hear the prayers and petitions of your servant. For your sake, O Lord, look with favor on your desolate sanctuary. 18.Give ear, O God, and hear; open your eyes and see the desolation of the city that bears your Name. We do not make requests of you because we are righteous, but because of your great mercy. 19.O Lord, listen! O Lord, forgive! O Lord, hear and act! For your sake, O my God, do not delay, because your city and your people bear your Name.”

도움말.
여호와의 얼굴을 기쁘게(13절). 여호와의 은총을 구하는 것을 말한다.
주의 얼굴 빛(17절).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 보호의 임재를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기에 자기 백성에게 재앙을 내리셨는가(14-15절)?
⬇ 아래로 인간. 다니엘이 간구하는 중보기도의 내용은 무엇인가(16-17절)?
? 물어봐. 다니엘은 왜 하나님 자신을 위해 역사해달라고 기도했을까(19절)?
! 느껴봐. 내게는 이 나라와 겨레를 향한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는 마음이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다니엘을 본받아 나의 중보기도의 제목과 자세는 어떻게 달라져야 하겠는가?

Meditation. 중보기도, 어떻게 할 것인가.
다니엘의 중보기도는 ●하나님 말씀을 중심으로 한 기도였다. 하나님 앞에 회개하고 다시 긍휼을 구하는 것은 회복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한 것이었다(신 30:1-10, 왕상 8:46-53 참조). ●하나님의 성품에 근거한 기도였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바벨론에 넘겨주신 것은 공의의 하나님께 은총을 구하지 않고 그 목소리를 듣지 않고 범죄한 것에 대해 심판하셨기 때문이다(13-14절). 다니엘은 하나님이 공의의 하나님일 뿐만 아니라 긍휼의 하나님이심을 알았기에 이제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해 기도한다(18절). 여기서 인간의 행위와 공로는 배제된다. ●하나님의 명예와 영광을 위한 기도였다(17, 19절). 하나님의 백성의 흥망은 여호와의 명예와 직결되므로 하나님 자신을 위해 이스라엘을 회복시켜 달라고 기도한다. 다니엘의 기도는 철저히 하나님 중심적, 말씀 중심적 중보기도였다.
나는 공동체와 주변 지체들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는가? 다니엘의 중보기도를 통해 배워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