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25. QT큐티체조. 시편 Psalms 107:1~9.

간단설명. 광야 길에서도 하나님을 찬양하라

성경본문. 시편 Psalms 107:1~9
한글성경.
107편 1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여호와의 속량을 받은 자들은 이같이 말할지어다 여호와께서 대적의 손에서 그들을 속량하사 3동서 남북 각 지방에서부터 모으셨도다 4그들이 광야 사막 길에서 방황하며 거주할 성읍을 찾지 못하고 5주리고 목이 말라 그들의 영혼이 그들 안에서 피곤하였도다 6이에 그들이 근심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그들의 고통에서 건지시고 7또 바른 길로 인도하사 거주할 성읍에 이르게 하셨도다 8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적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할지로다 9그가 사모하는 영혼에게 만족을 주시며 주린 영혼에게 좋은 것으로 채워주심이로다

영어본문.
1.Give thanks to the LORD, for he is good; his love endures forever. 2Let the redeemed of the LORD say this– those he redeemed from the hand of the foe, 3those he gathered from the lands, from east and west, from north and south. 4Some wandered in desert wastelands, finding no way to a city where they could settle. 5They were hungry and thirsty, and their lives ebbed away. 6Then they cried out to the LORD in their trouble, and he delivered them from their distress. 7He led them by a straight way to a city where they could settle. 8Let them give thanks to the LORD for his unfailing love and his wonderful deeds for men, 9for he satisfies the thirsty and fills the hungry with good things.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백성들은 환경적, 심리적으로 어떤 상황에 놓여 있습니까?(4~5절)
↓아래로 인간. 시인은 여호와 하나님의 무엇을 찬송한다고 고백합니까?(6~8절)
? 물어봐. 시인이 여호와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노래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힘든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찬양하는 시인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 내가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신뢰했던 적은 언제였습니까? 광야와 같은 길을 걸을지라도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찬양하기 위해서는 내 신앙이 어떻게 변해야 합니까?

Meditation.
시편 107편은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구원받은 자들의 감사’를 담은 시입니다. ‘여호와의 속량을 받은 자들’은 바벨론 포로로 잡혀갔다가 돌아온 자들로(2절), 이 시에는 고통 가운데서 건지신 하나님에 대한 감사가 녹아 있습니다(2, 8절). 여기서 시인은 광야를 방황하며 거주할 성읍을 찾지 못하던 백성의 상태를 자세히 묘사합니다. 그들은 주리고 목이 말라 육신뿐 아니라 영혼까지 피곤한 상태였습니다(5절). 이런 그들을 하나님께서 건져 내셨고, 바른길로 인도해 안전한 곳에 이르게 하셨다는 것이 시인의 고백입니다. 이처럼 백성들은 고난 속에서 먹을 것이 끊어진 순례자의 삶을 살았지만, 오직 주님의 인자하심과 행하신 기적을 찬양했더니 좋은 것으로 채우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자비를 경험합니다. 그러므로 나 역시 상황이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출애굽 과정의 메마르고 거친 삶 속에서도 백성을 인도하신 하나님의 손길을 기억합시다. 언제나 선하게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기대할 때 도우시는 선한 손길을 누리게 됩니다. 척박한 환경에서도 도우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매일 경험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