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10. QT큐티체조. 민수기 Numbers 20:10~13.

간단설명. 용납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거룩함

성경본문. 민수기 Numbers 20:10~13
한글성경.
10모세와 아론이 회중을 그 반석 앞에 모으고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반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 하고 11모세가 그의 손을 들어 그의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치니 물이 많이 솟아나오므로 회중과 그들의 짐승이 마시니라 12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너희는 이 회중을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13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와 다투었으므로 이를 므리바 물이라 하니라 여호와께서 그들 중에서 그 거룩함을 나타내셨더라

영어성경.
10He and Aaron gathered the assembly together in front of the rock and Moses said to them, “Listen, you rebels, must we bring you water out of this rock?” 11Then Moses raised his arm and struck the rock twice with his staff. Water gushed out, and the community and their livestock drank. 12But the LORD said to Moses and Aaron, “Because you did not trust in me enough to honor me as holy in the sight of the Israelites, you will not bring this community into the land I give them.” 13These were the waters of Meribah, where the Israelites quarreled with the LORD and where he showed himself holy among them.

도움말.
므리바(13절) 히브리어로 ‘다툼’과 ‘불평’을 뜻함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이스라엘 회중을 반석 앞에 모은 모세는 어떻게 행동합니까?(10~11절)
↓아래로 인간. 하나님께서는 모세와 아론의 행동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씀하십니까?(12절)
? 물어봐. 하나님께서 모세와 아론을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하나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거룩함과 순종을 요구하신 모습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 말씀에 순종하지 못하고 불평과 혈기를 부려 하나님께 혼난 적은 언제였습니까? 말과 행동에 내 의가 아닌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기 위해 내려놓거나 순종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Meditation.
하나님의 응답을 받은 모세와 아론은 이스라엘 회중을 반석 앞으로 모이게 했습니다(10절). 그리고 모세는 ‘하나님’이 아닌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반석에서 물을 내겠다며 혈기를 부립니다. 또 그는 손을 들어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쳐서 물이 나오게 합니다(11절). 그런데 모세의 행동은 하나님의 명령에 따르지 않은 행위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지팡이로 반석을 쳐서 물을 내라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모세가 불순종한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기억해야 할 사실은 하나님께서 그들이 여호와를 믿지 않고 거룩함을 나타내지 않았다고 책망하셨다는 점입니다(12절). 하나님께서 세우신 지도자는 자신의 말과 행동을 통해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드러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모세는 이 순간에 하나님의 거룩함을 훼손했고, 그 결과 아론과 함께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는 혹독한 징계를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를 부인하고, 말과 행동을 통해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길 바랍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 말과 행동에서 여호와의 거룩함을 드러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