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2-2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자신을 책잡기 위해서 세금에 대해 묻는 사람에게 가이사의 형상이 있는 데나리온을 보이라고 하시며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고 말씀하신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12:13-17
한글본문.
13그들이 예수의 말씀을 책잡으려 하여 바리새인과 헤롯당 중에서 사람을 보내매 14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우리가 아노니 당신은 참되시고 아무도 꺼리는 일이 없으시니 이는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않고 오직 진리로써 하나님의 도를 가르치심이니이다 가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옳으니이까 옳지 아니하니이까 15우리가 바치리이까 말리이까 한대 예수께서 그 외식함을 아시고 이르시되 어찌하여 나를 시험하느냐 데나리온 하나를 가져다가 내게 보이라 하시니 16가져왔거늘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형상과 이 글이 누구의 것이냐 이르되 가이사의 것이니이다 17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그들이 예수께 대하여 매우 놀랍게 여기더라

영어본문.
13 Later they sent some of the Pharisees and Herodians to Jesus to catch him in his words. 14 They came to him and said, “Teacher, we know you are a man of integrity. You aren’t swayed by men, because you pay no attention to who they are; but you teach the way of God in accordance with the truth. Is it right to pay taxes to Caesar or not? 15 Should we pay or shouldn’t we?” But Jesus knew their hypocrisy. “Why are you trying to trap me?” he asked. “Bring me a denarius and let me look at it.” 16 They brought the coin, and he asked them, “Whose portrait is this? And whose inscription?” “Caesar’s,” they replied. 17 Then Jesus said to them, “Give to Caesar what is Caesar’s and to God what is God’s.” And they were amazed at him.

도움말.
데나리온(15절). 로마 황제 가이사의 화상과 그의 신적통치를 표현하는 글이 새겨져 있는 은전이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17절). 이 표현 가운데 헬라어 ‘카이’라는 접속사가 번역에서 생략되었다. ‘카이’는 순접(그리고)과 역접(그러나)의 의미를 다 포함해 문맥에 의해 번역해야 하는데, 본 구절에서는 ‘그러나’로 번역하는 것이 타당하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15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을 책잡으러 온 바리새인과 헤롯당원들은 결국 예수님의 말씀 앞에서 어떠한 반응을 보였는가(17절)?
? 물어봐. 하나님의 것이란 무엇을 의미하겠는가(17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의 형상과 말씀을 가진 하나님의 것, 하나님의 소유라는 사실을 굳게 믿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의 것으로 온전히 드려지고 쓰임 받기 위해 어떠한 부분에서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겠는가?

Meditation,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로
세금에 대한 논쟁 기사는 예수님의 대사회적, 정치적 입장을 단적으로 표명해 준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17절)는 이 언명은 자신을 책잡으려는 질문의 의도를 피하기 위한 수사학적 답변만이 아니다. 이 대답은 세속 국가인 가이사의 영역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과 나라의 우월성과 유일성을 강조하신 말씀이다. 이를 깨닫기 위해서는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라는 두 구문 사이에 번역이 생략된 카이(그러나)라는 접속사를 함께 읽어야 한다. 곧 ‘가이사의 화상과 글이 있는 것은 가이사에게 돌려 주어라.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이 있고 말씀을 받은 너희의 삶 전부는 하나님께 드리라’는 뜻이다. 마가는 전체 문맥 속에서 하나님 나라 주권의 절대성을 놓치지 않고 있다.
당신에게도 하나님의 형상과 말씀이 주어졌다. 당신은 하나님의 것이다. 당신의 시간과 재정과 재능과 관계는 지금 하나님께 드려지고 있는가? 온전히 하나님의 것이 되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