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0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아브라함은 아들 이삭의 아내를 얻고자 종을 고향으로 보내며, 지침을 주고 이를 따르도록 맹세하게 한다.

성경본문. 창세기 24:1-9

한글본문.
1아브라함이 나이가 많아 늙었고 여호와께서 그에게 범사에 복을 주셨더라 2아브라함이 자기 집 모든 소유를 맡은 늙은 종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내 허벅지 밑에 네 손을 넣으라 3내가 너에게 하늘의 하나님, 땅의 하나님이신 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게 하노니 너는 내가 거주하는 이 지방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지 말고 4내 고향 내 족속에게로 가서 내 아들 이삭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라 5종이 이르되 여자가 나를 따라 이 땅으로 오려고 하지 아니하거든 내가 주인의 아들을 주인이 나오신 땅으로 인도하여 돌아가리이까 6아브라함이 그에게 이르되 내 아들을 그리로 데리고 돌아가지 아니하도록 하라 7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내 아버지의 집과 내 고향 땅에서 떠나게 하시고 내게 말씀하시며 내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이 땅을 네 씨에게 주리라 하셨으니 그가 그 사자를 너보다 앞서 보내실지라 네가 거기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할지니라 8만일 여자가 너를 따라 오려고 하지 아니하면 나의 이 맹세가 너와 상관이 없나니 오직 내 아들을 데리고 그리로 가지 말지니라 9그 종이 이에 그의 주인 아브라함의 허벅지 아래에 손을 넣고 이 일에 대하여 그에게 맹세하였더라

영어본문.
1 Abraham was now old and well advanced in years, and the LORD had blessed him in every way. 2 He said to the chief servant in his household, the one in charge of all that he had, “Put your hand under my thigh. 3 I want you to swear by the LORD, the God of heaven and the God of earth, that you will not get a wife for my son from the daughters of the Canaanites, among whom I am living, 4 but will go to my country and my own relatives and get a wife for my son Isaac.” 5 The servant asked him, “What if the woman is unwilling to come back with me to this land? Shall I then take your son back to the country you came from?” 6 “Make sure that you do not take my son back there,” Abraham said. 7 “The LORD, the God of heaven, who brought me out of my father’s household and my native land and who spoke to me and promised me on oath, saying, ‘To your offspring I will give this land’-he will send his angel before you so that you can get a wife for my son from there. 8 If the woman is unwilling to come back with you, then you will be released from this oath of mine. Only do not take my son back there.” 9 So the servant put his hand under the thigh of his master Abraham and swore an oath to him concerning this matter.

도움말.
허벅지 밑에(2절). 생식기가 자리하고 있는데, 후손을 잇는 엄숙한 맹세의 대상을 상징한다.
내 고향 내 족속(4절). 구체적으로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하란 땅에 있는 셈의 후손계열인 아브라함의 친족을 의미한다.
사자(7절). 천사를 가리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노년까지 어떻게 동행하셨는가(1절)?
⬇ 아래로 인간. 아브라함에게는 어떤 믿음이 있었는가(7절)?
? 물어봐. 아브라함이 종에게 제시하는 며느리 선택의 기준은 무엇인가(3-4절)?
! 느껴봐. 나에게는 범사에 하나님이 앞서 행하실 것을 의지하는 믿음이 있는가(7절)?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의 주권을 철저히 인정할 때 현재 고민하는 내 선택의 기준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Meditation. 선택의 기준과 과정을 새롭게 하라.
선택을 할 때 기준을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기준이 없으면 상황에 휩쓸리고, 우왕좌왕하다 내린 선택은 후회를 부른다. 그리고 그 기준에 따라 선택해나가는 과정도 중요하다. 아브라함은 종에게 며느리를 구할 것을 부탁하면서 선택의 기준과 과정을 알려준다. 먼저 가나안 족속이 아니라 아브라함 족속이어야 했는데, 이는 아브라함이 이방 우상에 물들지 않은 믿음의 가문을 이루려는 의도다.
그런데 이 기준에 맞는 여인이 함께 따라오기를 거부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여기서부터는 과정이 중요하다. 환심을 사기 위한 여러 제안을 하거나, 아예 이삭을 데리고 그 여인에게 갈 수도 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오려 하지 않는 여인을 억지로 끌고 오지 말라고 한다(8절). 이것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른 선택이 아니기 때문이다. 어떻게 이렇게 담대한 선언을 할 수 있을까? 아브라함에게는 하나님이 자신의 선택에 앞서 그 천사를 보내셔서 모든 것을 준비하셨음을 인정하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7절). 당신은 성도다운 선택을 하고, 그 선택을 믿음의 고백과 함께 실행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