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남자들에겐 각처에서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할 것을, 여자들에겐 착한 행실로 꾸미고 순종하며 배우는 중에 하나님을 공경할 것을 권면하면서 이것이 창조의 질서임을 논증한다.

성경본문. 디모데전서 2:8-15
한글본문.
8그러므로 각처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 9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단정하게 옷을 입으며 소박함과 정절로써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10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노라 이것이 하나님을 경외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 11여자는 일체 순종함으로 조용히 배우라 12여자가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노니 오직 조용할지니라 13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하와가 그 후며 14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고 여자가 속아 죄에 빠졌음이라 15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숙함으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영어본문.
8 I want men everywhere to lift up holy hands in prayer, without anger or disputing. 9 I also want women to dress modestly, with decency and propriety, not with braided hair or gold or pearls or expensive clothes, 10 but with good deeds, appropriate for women who profess to worship God. 11 A woman should learn in quietness and full submission. 12 I do not permit a woman to teach or to have authority over a man; she must be silent. 13 For Adam was formed first, then Eve. 14 And Adam was not the one deceived; it was the woman who was deceived and became a sinner. 15 But women will be saved through childbearing — if they continue in faith, love and holiness with propriety.

도움말.
주관하는(12절). 헬라어 ‘오쎈테오’로서 권력을 남용해 강압적으로 지배하는 것을 뜻한다.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15절), 해산을 통한 창조의 명령(창 1:28)에 순종함으로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속에서 이 땅에서도 참된 구원을 누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기도를 받으시고 들으시는 장소는 어디인가(8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자세는 무엇인가(10절)?
? 물어봐. 바울이 여자들에게 요구하는 조용함은 어떤 의미이겠는가(11-12절)?
! 느껴봐. 나의 기도하는 손은 거룩한가? 나는 선한 행실을 갖추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오늘 내가 행할 선한 행실은 어떤 것인가?

Meditation. 남자와 여자가 함께 이루는 에덴 동산
바울은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두 가지 성(性), 곧 남자와 여자들이 순종해야 할 경건의 원칙들을 제시한다. 남자들은 각처에서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라고 한다(8절). 당시 에베소의 다원화되고 세속화된 정황 속에서 남자들이 손을 거룩하게 지키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경건한 일상을 먼저 강조한 것이다. 또한 여자들은 복음을 통해 얻게 된 자유를 방종과 구분할 수 있어야 했고(11-12절), 아데미 신전의 여사제들과 그 외양에서도 확연히 구별될 필요가 있었다(9절). 이어서 바울은 새로이 태동한 믿음의 공동체를 향해 에덴 동산의 질서를 재삼 강조한다. 남자와 여자의 창조 순서(13절)에 이어 자녀 출산의 원리(15절)를 거론하며 하나님이 창조하실 때 이루신 바른 질서가 회복되어야 할 것을 명한다.
믿음의 공동체의 원형(prototype)은 에덴 동산이다. 그 창조의 질서가 회복되어야 한다. 당신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성별(性別) 안에서 에덴의 회복을 도모하고 있는가? 당신과 섬기는 공동체는 ‘두 성’을 통한 창조질서 회복에 힘쓰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