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21. QT 큐티체조.

간단설명. 요셉은 약혼한 마리아가 임신하자 결별을 생각하는데, 그때 꿈에 주의 사자가 나타나 마리아는 성령으로 잉태한 것이며, 잉태된 아들은 온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예수라고 고지한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1:18-21
한글본문.
18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19그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그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20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하지 말라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21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영어본문.
18 This is how the birth of Jesus Christ came about: His mother Mary was pledged to be married to Joseph, but before they came together, she was found to be with child through the Holy Spirit. 19 Because Joseph her husband was a righteous man and did not want to expose her to public disgrace, he had in mind to divorce her quietly. 20 But after he had considered this, an angel of the Lord appeared to him in a dream and said, “Joseph son of David, do not be afraid to take Mary home as your wife, because what is conceived in her is from the Holy Spirit. 21 She will give birth to a son, and you are to give him the name Jesus, because he will save his people from their sins.”

도움말.
약혼(18절). 유대인의 전통에서 혼인을 합의한 후 1년 정도 대기하는 기간이다. 부부로서의 법적 구속력은 있으나 육체적 관계는 금하는데, 이 기간에 신부의 순결이 증명된다.

현몽(20절). 하나님의 계시가 완결되기 전에는 꿈도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는 공식적인 방법 중 하나로 보았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라는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21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의 탄생을 앞두고 요셉의 마음은 정작 어떠했는가(19-20절)?
? 물어봐. 마리아가 어떻게 잉태되었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는가(18, 20절)?
! 느껴봐. 나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만 참된 구원이 있음을 확신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의 구원으로 이 땅에 임하신 예수님 앞에 내어 드려야 할 나의 문제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하늘의 통첩 1: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전전반측(이리 뒤척 저리 뒤척)하던 요셉이 어렵사리 잠에 들었다. 정혼한 마리아가 약혼 기간 중에 임신한 사실로 인해 고심에 빠져 있던 터다(20절). 모세의 율법과 당시 종교적 관습 앞에서 ‘의로운 사람’이 되려면 이혼 외에 다른 방법이 없었다(19절). 바로 그 시각에 꿈속에 주의 사자가 전언을 가지고 임한다. 하늘의 통첩이다.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21절). 일방적인 이 하늘의 통고 앞에서 그는 자신의 생각(20절)을 단박에 접는다. ‘이 일’(20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하나님의 생각 앞에서 내려놓은 것이다. 알콩달콩한 신방의 행복을 생각하던 요셉은 영광스러운 열방의 구원을 생각하신 하나님 앞에 그저 겸손히 순종해 분부를 따른다(1:24).
예수 곧 ‘하나님의 구원’은 이렇게 이 땅에 임했다. 요셉이 생각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생각과 통할 때 구원이 도래했다. 예수 안에 있는 참된 구원은 ‘내 생각’이 아니라 ‘순종’을 통해 누리게 된다. 당신은 하나님의 생각 앞에서 오직 순종으로 반응해 참된 구원을 누리고 있는가?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