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2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이 자신의 때가 온 것을 아시고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자 하늘로부터 영광의 화답이 들려온다. 예수님은 자신이 들리면 모든 사람을 자신에게로 이끌겠다고 선언하신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12:27-36
한글본문.
27지금 내 마음이 괴로우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 때에 왔나이다 28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 하시니 이에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되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다시 영광스럽게 하리라 하시니 29곁에 서서 들은 무리는 천둥이 울었다고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고도 하니 30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소리가 난 것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이니라 31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 32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33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 34이에 무리가 대답하되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가 영원히 계신다 함을 들었거늘 너는 어찌하여 인자가 들려야 하리라 하느냐 이 인자는 누구냐 35예수께서 이르시되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둠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둠에 다니는 자는 그 가는 곳을 알지 못하느니라 36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떠나가서 숨으시니라

영어본문.
27 “Now my heart is troubled, and what shall I say? ‘Father, save me from this hour’? No, it was for this very reason I came to this hour. 28 Father, glorify your name!” Then a voice came from heaven, “I have glorified it, and will glorify it again.” 29 The crowd that was there and heard it said it had thundered; others said an angel had spoken to him. 30 Jesus said, “This voice was for your benefit, not mine. 31 Now is the time for judgment on this world; now the prince of this world will be driven out. 32 But I, when I am lifted up from the earth, will draw all men to myself.” 33 He said this to show the kind of death he was going to die. 34 The crowd spoke up, “We have heard from the Law that the Christ will remain forever, so how can you say, ‘The Son of Man must be lifted up’? Who is this ‘Son of Man’?” 35 Then Jesus told them, “You are going to have the light just a little while longer. Walk while you have the light, before darkness overtakes you. The man who walks in the dark does not know where he is going. 36 Put your trust in the light while you have it, so that you may become sons of light.” When he had finished speaking, Jesus left and hid himself from them.

도움말.
괴로우니(27절). 헬라어 ‘타랏소’로서, 원래는 물이 흐려지도록 휘젓거나 흔들다라는 의미다.
이 세상의 임금(31절). 공중 권세 잡은 자 곧 사탄을 가리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십자가의 죽음을 앞두신 예수님의 마음은 어떠하셨는가(27절)?
⬇ 아래로 인간. 하늘로부터 하나님의 음성이 났을 때 사람들의 반응은 어떻게 나뉘었는가(28-29절)?
? 물어봐. 무리가 인자의 들림에 대해 믿지 못했던 이유는 무엇일까(34절)?
! 느껴봐. 나는 무엇을 위해 이때에 세상으로 보냄을 받았는지 분명히 자각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거스르고 극복해야 할 나의 마음의 문제는 무엇인가?

Meditation. 사명과 영광.
영광의 길이 죽음의 문을 통해서만 열린다는 것을 스스로 선언하신 예수님이 마음의 괴로움을 호소하신다(24절). 흔들리신 것이다(뜻풀이 참조). 십자가 고난과 죽음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아시기 때문이다.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27절). 정직한 속내를 드러내신다. “그러나”(27절) 예수님은 이내 힘써 두 가지를 붙잡으신다. “내가 이를 위하여 이 때에 왔나이다”(27절). 사명을 잡으신다.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28절). 아버지의 이름의 영광을 붙드신다(28절). 그 때에 아버지께서 하늘에서 우레와 같은 소리로써 확신을 주신다. 담대함을 얻으신 예수님은 당신의 죽음의 의미를 천명하신다.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32절).
주님을 따라 십자가를 지고 가는 길에 흔들릴 때가 있다. 그 때 믿음의 손을 내밀어 잡아야 할 두 가지 지지대가 있다. 사명과 영광이다. 이 둘을 붙들 때 떨리는 무릎을 다시 세우고 십자가의 길을 갈 수 있다. 당신은 지금 그 믿음의 지지대를 꼭 붙잡고 있는가?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