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1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성도들이 하늘의 시민권을 갖고 있는 사람답게 이 땅을 살아가야 할 것을 권면한다.

성경본문. 빌립보서 3:17-21
한글본문.
17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 그리고 너희가 우리를 본받은 것처럼 그와 같이 행하는 자들을 눈여겨 보라 18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 19그들의 마침은 멸망이요 그들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그들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20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21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

영어본문.
17 Join with others in following my example, brothers, and take note of those who live according to the pattern we gave you. 18 For, as I have often told you before and now say again even with tears, many live as enemies of the cross of Christ. 19 Their destiny is destruction, their god is their stomach, and their glory is in their shame. Their mind is on earthly things. 20 But our citizenship is in heaven. And we eagerly await a Savior from there, the Lord Jesus Christ, 21 who, by the power that enables him to bring everything under his control, will transform our lowly bodies so that they will be like his glorious body.

도움말.
본받으라(17절). 함께 나를 모방하는 사람(fellow imitator)이 되라는 뜻으로 단순히 닮는 것뿐 아니라 순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십자가의 원수(18절). 십자가의 죽음을 하나님의 구원사건으로 받아들이기를 거부하고, 어리석음이나 하나님의 저주를 상징한다고 여기는 사람들이다.
신은 배(19절). 배를 신처럼 섬긴다는 것은 뱃속에 무엇이 들어가느냐 하는 문제를 우상화 하며 몰두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의 부끄러움(20절). 할례를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우리가 입고 있는 몸(육신)을 장차 어떻게 하실 계획인가(21절)?
⬇ 아래로 인간.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인가(19절)?
? 물어봐. 바울이 눈물을 흘리며 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18절)?
! 느껴봐. 새로 믿기 시작한 그리스도인이 나를 본받는다면 그는 어떤 제자가 될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하늘의 시민권자답게 살아가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하늘의 시민권자로 살라
빌립보는 로마의 자랑스러운 식민지였다. 바울이 이곳으로 오기 약 100년 전쯤인 BC 42년, 로마황제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죽고 커다란 내전이 일어났을 때 승리를 거둔 안토니우스와 옥타비아누스는 군인들에게 빌립보와 그 주변 땅을 주고, 로마의 식민지로 삼았다. 로마와 같은 법적, 행정적 체계를 갖고 로마 시민들이 누리는 모든 법적 혜택을 주는 식민지가 자리를 잡자 다른 전선에서 은퇴한 군인들이 합류했다. 빌립보 사람들은 자신들을 로마인으로 여겼고 자랑스러워했다. 그들은 주변지역 트라케의 야만족들에게 로마의 문명을 나타내고 전파하는 것을 자랑으로 여겼다. 이것이 바로 시민권자의 의미다. 우리가 하늘의 시민권자로 산다는 것(20절)은 이 세상에서 도피하고 있다가 속히 천국으로 간다는 의미가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통치와 문화를 이 세상에 드러내고 변화시키며 살아가야 할 사명이 있다.
지금 나는 하늘 시민의 자부심을 갖고 이 세상문화 가운데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어떻게 하면 이 사명을 더욱 잘 감당할 수 있을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