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2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성막 건설에 관한 말씀 이후 안식일 준수에 관한 말씀이 이어진다.

성경본문. 출애굽기 31:12-18
한글본문.
12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3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게 함이라 14너희는 안식일을 지킬지니 이는 너희에게 거룩한 날이 됨이니라 그 날을 더럽히는 자는 모두 죽일지며 그 날에 일하는 자는 모두 그 백성 중에서 그 생명이 끊어지리라 15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큰 안식일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것이라 안식일에 일하는 자는 누구든지 반드시 죽일지니라 16이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안식일을 지켜서 그것으로 대대로 영원한 언약을 삼을 것이니 17이는 나와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 영원한 표징이며 나 여호와가 엿새 동안에 천지를 창조하고 일곱째 날에 일을 마치고 쉬었음이니라 하라 18여호와께서 시내 산 위에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마치신 때에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

영어본문.
12 Then the LORD said to Moses, 13 “Say to the Israelites, ‘You must observe my Sabbaths. This will be a sign between me and you for the generations to come, so you may know that I am the LORD, who makes you holy. 14 ” ‘Observe the Sabbath, because it is holy to you. Anyone who desecrates it must be put to death; whoever does any work on that day must be cut off from his people. 15 For six days, work is to be done, but the seventh day is a Sabbath of rest, holy to the LORD. Whoever does any work on the Sabbath day must be put to death. 16 The Israelites are to observe the Sabbath, celebrating it for the generations to come as a lasting covenant. 17 It will be a sign between me and the Israelites forever, for in six days the LORD made the heavens and the earth, and on the seventh day he abstained from work and rested.’ ” 18 When the LORD finished speaking to Moses on Mount Sinai, he gave him the two tablets of the Testimony, the tablets of stone inscribed by the finger of God.

도움말.
그 날을 더럽히는 자(14절). 더럽히다(히. 할랄)는 단어는 세속화하다, 속되게 만들다는 뜻으로 하나님이 주신 시간을 구별해 사용하지 않고 속되게 사용하는 사람을 말한다.
표징(17절). 밖으로 드러나는 특징이나 상징을 말한다.
증거판(18절). 십계명을 새긴 돌판을 말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성막건설 이후 이스라엘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무엇인가(12-13절)?
아래로 인간. 안식일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14절)?
? 물어봐. 안식일을 더럽힐 때 찾아오는 결과는 무엇일까(14-15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 앞에 나의 시공간을 거룩하게 구별하는가?
옆으로 실천해. 온전한 안식일을 보내기 위해 내가 내려놓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시공간을 거룩하게 구별하라.
하나님은 성막건설에 관한 말씀 이후 안식일에 관한 규례를 말씀하신다. 이는 성막건설이 안식일에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확하게 경고하는 말씀이기도 하다. 성막이라는 거룩한 공간을 구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빠르게 짓기 위해 안식일을 어겨가면서 지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성막건설은 일종의 재창조 사역이다. 타락한 백성이 하나님을 예배하며 안식할 수 있는 에덴을 재건설하는 작업이다. 참된 안식은 공간과 함께 시간의 구별에서 온다. 하나님은 성막공간을 건설하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시간도 공간 못지않게 중요하게 구별할 것을 말씀하신다. 따라서 성막건설도 안식일에는 멈추어야 한다.
나의 삶은 어떠한가? 내게는 하나님을 위해 거룩하게 구별된 공간이 있는가? 또한 나는 하나님을 위해 거룩하게 구별한 시간을 정기적으로 확보하고 있는가? 하나님 앞에 구별된 시공간은 당장에는 손해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결국 우리 삶을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 계속해서 생기 있게 만들 것이다.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