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12. QT큐티체조. 하박국 1장.

간단설명. 유다의 고난 속에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께 의문을 제기하고, 이에 대해 하나님이 응답하신다.

성경본문. 하박국 1:1-11
한글본문.
1선지자 하박국이 묵시로 받은 경고라 2여호와여 내가 부르짖어도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니 어느 때까지리이까 내가 강포로 말미암아 외쳐도 주께서 구원하지 아니하시나이다 3어찌하여 내게 죄악을 보게 하시며 패역을 눈으로 보게 하시나이까 겁탈과 강포가 내 앞에 있고 변론과 분쟁이 일어났나이다 4이러므로 율법이 해이하고 정의가 전혀 시행되지 못하오니 이는 악인이 의인을 에워쌌으므로 정의가 굽게 행하여짐이니이다 5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여러 나라를 보고 또 보고 놀라고 또 놀랄지어다 너희의 생전에 내가 한 가지 일을 행할 것이라 누가 너희에게 말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리라 6보라 내가 사납고 성급한 백성 곧 땅이 넓은 곳으로 다니며 자기의 소유가 아닌 거처들을 점령하는 갈대아 사람을 일으켰나니 7그들은 두렵고 무서우며 당당함과 위엄이 자기들에게서 나오며 8그들의 군마는 표범보다 빠르고 저녁 이리보다 사나우며 그들의 마병은 먼 곳에서부터 빨리 달려오는 마병이라 마치 먹이를 움키려 하는 독수리의 날음과 같으니라 9그들은 다 강포를 행하러 오는데 앞을 향하여 나아가며 사람을 사로잡아 모으기를 모래 같이 많이 할 것이요 10왕들을 멸시하며 방백을 조소하며 모든 견고한 성들을 비웃고 흉벽을 쌓아 그것을 점령할 것이라 11그들은 자기들의 힘을 자기들의 신으로 삼는 자들이라 이에 바람 같이 급히 몰아 지나치게 행하여 범죄하리라

영어본문.
1 The oracle that Habakkuk the prophet received. 2 How long, O LORD, must I call for help, but you do not listen? Or cry out to you, “Violence!” but you do not save? 3 Why do you make me look at injustice? Why do you tolerate wrong? Destruction and violence are before me; there is strife, and conflict abounds. 4 Therefore the law is paralyzed, and justice never prevails. The wicked hem in the righteous, so that justice is perverted. 5 “Look at the nations and watch– and be utterly amazed. For I am going to do something in your days that you would not believe, even if you were told. 6 I am raising up the Babylonians, that ruthless and impetuous people, who sweep across the whole earth to seize dwelling places not their own. 7 They are a feared and dreaded people; they are a law to themselves and promote their own honor. 8 Their horses are swifter than leopards, fiercer than wolves at dusk. Their cavalry gallops headlong; their horsemen come from afar. They fly like a vulture swooping to devour; 9 they all come bent on violence. Their hordes advance like a desert wind and gather prisoners like sand. 10 They deride kings and scoff at rulers. They laugh at all fortified cities; they build earthen ramps and capture them. 11 Then they sweep past like the wind and go on– guilty men, whose own strength is their god.”

도움말.
하박국(1절). 껴안는 자 또는 씨름하는 자라는 의미다.
강포(2절). 힘 있는 사람이 없는 이를 억압하고 괴롭히는 폭력 또는 강탈을 의미한다.
갈대아(6절). 바벨론 남부의 수도이며, 일반적으로는 바벨론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하박국이 제기하는 이 세상의 불의에 대해 어떻게 응답하시는가(6절)?
아래로 인간. 하박국이 하나님께 제기하는 문제는 무엇인가(4절)?
? 물어봐. 하나님이 유다를 놀라게 하실 일이란 무엇일까(6-11절)?
! 느껴봐. 아무리 기도해도 응답이 없는 것 같을 때, 나는 어떻게 하는가?
옆으로 실천해. 이해할 수 없는 고난이 닥칠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이해할 수 없는 고난이 닥칠 때
하박국은 하나님을 향해 강력한 문제제기를 하는데, 부르짖음을 무시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2절). 지금 유다 왕국에서는 불의와 강탈이 난무하고 있건만, 하박국이 아무리 부르짖어도 하나님은 침묵하시는 것 같았고 구원의 손길을 외면하시는 것 같았다. 하박국은 멈추지 않고 하나님을 향해 부르짖었고, 마침내 응답의 손길을 경험하게 된다(5-11절). 하나님은 유다를 위해 두렵고 무시무시한 갈대아 사람을 일으킬 것이라 선포하신다. 하나님은 침묵 속에 그분의 때가 차기까지 성실하게 그분의 역사를 준비하고 계셨다. 하나님의 대안은 갈대아 즉 바벨론 제국을 일으키는 것이었다. 하나님의 대안은 하박국의 이해를 훨씬 뛰어넘고 있었다. 온 세상을 통치하고 주관하는 것이 사람의 손에 달린 것이 아니라 바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손에 달렸기 때문이다.
내게 이해할 수 없는 어려움과 고난이 닥칠 때 나는 어떻게 반응하는가? 나의 이해를 초월하는 하나님의 대안이 그분의 신실하심 가운데 준비되고 있음을 확신하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