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16. QT큐티체조. 하박국 3장.

간단설명. 하나님의 응답에 하박국은 감사와 찬양의 기도로 반응한다.

성경본문. 하박국 3:1-7
한글본문.
1시기오놋에 맞춘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라 2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3하나님이 데만에서부터 오시며 거룩한 자가 바란 산에서부터 오시는도다 (셀라) 그의 영광이 하늘을 덮었고 그의 찬송이 세계에 가득하도다 4그의 광명이 햇빛 같고 광선이 그의 손에서 나오니 그의 권능이 그 속에 감추어졌도다 5역병이 그 앞에서 행하며 불덩이가 그의 발 밑에서 나오는도다 6그가 서신즉 땅이 진동하며 그가 보신즉 여러 나라가 전율하며 영원한 산이 무너지며 무궁한 작은 산이 엎드러지나니 그의 행하심이 예로부터 그러하시도다 7내가 본즉 구산의 장막이 환난을 당하고 미디안 땅의 휘장이 흔들리는도다

영어본문.
1 A prayer of Habakkuk the prophet. On shigionoth. 2 LORD, I have heard of your fame; I stand in awe of your deeds, O LORD. Renew them in our day, in our time make them known; in wrath remember mercy. 3 God came from Teman, the Holy One from Mount Paran. Selah His glory covered the heavens and his praise filled the earth. 4 His splendor was like the sunrise; rays flashed from his hand, where his power was hidden. 5 Plague went before him; pestilence followed his steps. 6 He stood, and shook the earth; he looked, and made the nations tremble. The ancient mountains crumbled and the age-old hills collapsed. His ways are eternal. 7 I saw the tents of Cushan in distress, the dwellings of Midian in anguish.

도움말.
시기오놋(1절). 노래 곡조의 방식으로 시편 7편에는 식가욧으로 소개된다. 시기오놋은 애가곡조이며, 템포가 빠르다.
데만(3절). 요단 동편의 에돔 지역을 가리킨다.
바란(3절). 시내산과 에돔 사이에 있는 거대한 광야 지역을 말한다.
광선(4절). 뿔 혹은 광채를 의미한다. 여기서는 하나님의 빛이 뿔처럼 날카롭게 빛나며 비추는 것을 나타낸다.
무궁한 작은 산(6절). 영원히 서 있을 것 같은 작은 언덕들(표준새번역)을 가리킨다.
구산(7절). 메소포타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을 가리킨다(삿 3:8-11 참조).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임재 앞에 세상은 어떻게 되는가(6절)?
아래로 인간. 하박국은 응답받은 후 어떻게 기도하는가(2절)?
? 물어봐. 하나님의 진노 중에서도 구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2절)?
! 느껴봐. 하나님이 함께하시면 모든 걸림돌이 순식간에 무너질 수 있다는 믿음이 내게 있는가?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이 주실 부흥을 위해 힘써 기도해야 할 영역은 무엇인가?

Meditation. 한 사람의 확신이 중요하다.
바벨론의 포악함에 모두가 신음할 때 한 사람이 기뻐 뛰기 시작한다. 하박국은 슬픈 압제의 현실 속에서도 빠른 애가 템포인 시기오놋에 맞추어 하나님의 부흥을 확신하며 꿈꾸며 기도한다(1절). 하나님의 응답에 크게 놀랐음을 고백하고(2절), 이제 시작될 부흥역사에 설레며 기도한다. 지금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진노의 도구인 바벨론에게 고통당하고 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긍휼을 구한다. 장차 하나님의 임재가 가져올 엄청난 파장을 노래하며 하나님의 구원을 꿈꾼다(2-7절). 이제 하박국은 더 이상 흔들리지 않게 되었다. 오히려 하나님에 대한 큰 확신으로 모든 이스라엘로 하나님의 구원을 노래하도록 찬양을 지어 부른다. 하박국의 외침으로 탄식과 아픔 가운데 빠진 유다 백성은 새 힘과 소망을 얻는다.
이처럼 한 사람의 확신이 중요하다. 나는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확신이 있는가? 눈에 보이는 것으로 실망해 낙담하며 포기하려 하지는 않는가? 믿음의 눈을 들어 하나님이 이루실 부흥의 역사를 꿈꾸라. 꿈꾸게 하신 하나님이 반드시 이루실 것이다.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