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2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벨론 포로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가 오실 때까지의 족보를 보여준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1:12-17
한글본문.
12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에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 13스룹바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리아김을 낳고 엘리아김은 아소르를 낳고 14아소르는 사독을 낳고 사독은 아킴을 낳고 아킴은 엘리웃을 낳고 15엘리웃은 엘르아살을 낳고 엘르아살은 맛단을 낳고 맛단은 야곱을 낳고 16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17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까지 열네 대요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네 대더라

영어본문.
12 After the exile to Babylon: Jeconiah was the father of Shealtiel, Shealtiel the father of Zerubbabel, 13 Zerubbabel the father of Abiud, Abiud the father of Eliakim, Eliakim the father of Azor, 14 Azor the father of Zadok, Zadok the father of Akim, Akim the father of Eliud, 15 Eliud the father of Eleazar, Eleazar the father of Matthan, Matthan the father of Jacob, 16 and Jacob the father of Joseph, the husband of Mary, of whom was born Jesus, who is called Christ. 17 Thus there were fourteen generations in all from Abraham to David, fourteen from David to the exile to Babylon, and fourteen from the exile to the Christ.

도움말.
사로잡혀 갈 때(11절). 이스라엘이 멸망하고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갈 때를 말한다.
마리아에게서(16절). 남자가 등장하다가 갑자기 어머니 마리아의 이름이 등장하는 것은 이런 출생이 족보에 앞서 등장한 여인들처럼 정상적이지 않음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그리스도(16절). 헬라어 ‘그리스도’는 히브리어 ‘메시아’와 같은 용어이며, 이스라엘을 구원할 약속된 구세주를 나타내는 공식적인 칭호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보내실 때를 어떻게 계획하셨는가(17절)?
아래로 인간. 이스라엘이 제일 암담한 포로 시절 하나님은 어떻게 행하셨는가(11-16절)?
? 물어봐. 요셉이 마리아에게서 예수 그리스도를 낳았음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16절)?
! 느껴봐. 힘들고 어려운 때조차 하나님은 그분의 뜻을 성취하기 위해 은밀히 일하고 계심을 신뢰하는가?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고 신뢰하려면 내 마음에 어떤 변화가 필요할까?

Meditation. 하나님의 때를 신뢰하라.
하나님은 마침내 메시아를 보내셨다. 그런데 메시아가 오신 때는 아브라함 때부터 다윗 왕 때까지 14대, 다윗 왕에서 포로로 끌려갈 때까지 14대, 그리고 포로기 이후 14대 총 42대다(17절). 이는 완전수 7이 6번 더해진 숫자다. 이는 하나님의 구원의 때가 아직 온전히 무르익지 못했음을 나타낸다. 한편 이 족보는 완전수 7의 7번째 시작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시작됨을 보여주는데, 이는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 역사가 시작됨을 나타낸다. 메시아의 구원역사가 가장 암담한 포로기, 구체적으로는 로마 제국의 압제 아래 나타난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하는 바가 크다. 하나님의 구원역사는 절대 늦거나 빠르지도 않고, 하나님이 계획하신 가장 최적의 타이밍에 일어난다는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때를 신뢰하는가? 아직 신음과 고통 가운데 있지만 나를 붙드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깊이 의지할 수 있는가? 우리는 불안하고 조급하지만, 하나님의 구원역사는 절대 늦거나 불완전하지 않다. 그분의 때를 신뢰하며 잠잠히 기다리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