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18. QT큐티체조.

간단설명.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재물을 소유하는 것과 먹을 것과 입을 것에 대한 염려를 내려놓고, 하나님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추구하는 삶을 살라고 명령하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6:19-34
한글본문.
19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고 도둑질하느니라 20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 21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22눈은 몸의 등불이니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23눈이 나쁘면 온 몸이 어두울 것이니 그러므로 네게 있는 빛이 어두우면 그 어둠이 얼마나 더하겠느냐 24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25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26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27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라도 더할 수 있겠느냐 28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 29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 30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져지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작은 자들아 31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32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33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34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영어본문.
19.”Do not store up for yourselves treasures on earth, where moth and rust destroy, and where thieves break in and steal. 20.But store up for yourselves treasures in heaven, where moth and rust do not destroy, and where thieves do not break in and steal. 21.For where your treasure is, there your heart will be also. 22.”The eye is the lamp of the body. If your eyes are good, your whole body will be full of light. 23.But if your eyes are bad, your whole body will be full of darkness. If then the light within you is darkness, how great is that darkness! 24.”No one can serve two masters. Either he will hate the one and love the other, or he will be devoted to the one and despise the other. You cannot serve both God and Money. 25.”Therefore I tell you, do not worry about your life, what you will eat or drink; or about your body, what you will wear. Is not life more important than food, and the body more important than clothes? 26.Look at the birds of the air; they do not sow or reap or store away in barns, and yet your heavenly Father feeds them. Are you not much more valuable than they? 27.Who of you by worrying can add a single hour to his life? 28.”And why do you worry about clothes? See how the lilies of the field grow. They do not labor or spin. 29.Yet I tell you that not even Solomon in all his splendor was dressed like one of these. 30.If that is how God clothes the grass of the field, which is here today and tomorrow is thrown into the fire, will he not much more clothe you, O you of little faith? 31.So do not worry, saying, ‘What shall we eat?’ or ‘What shall we drink?’ or ‘What shall we wear?’ 32.For the pagans run after all these things, and your heavenly Father knows that you need them. 33.But seek first his kingdom and his righteousness, and all these things will be given to you as well. 34.Therefore do not worry about tomorrow, for tomorrow will worry about itself. Each day has enough trouble of its own.

도움말.
동록(20절). 구리 표면에 발생하는 푸른 녹으로, 표면을 훼손시키는 독성이 있다.
그의 의(33절). 하나님의 의를 의미하며, 1절의 ‘너의 의’라는 개념과 대치되는 관계에서 6장 전체의 틀을 이루는 표현이다.
더하시리라(33절). 헬라어 ‘프로스티데미’로서, 앞에(프로스) 둔다(티데미)는 뜻이다. 하나님의 공급의 적극성을 시사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은 어떠한 일을 하시는가(32-33절)?
아래로 인간. 하나님의 자녀가 최우선적으로 구해야 할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33절)?
? 물어봐. 이방인처럼 염려하는 삶을 사는 자들을 향해 예수님은 어떻게 말씀하시는가(30절)?
! 느껴봐. 나는 하늘 아버지가 친히 알아서 행하실 일들까지 염려하고 있지는 않는가?
옆으로 실천해. 하늘 아버지가 때를 따라 친히 이루어 가실 것을 신뢰하는 믿음으로 내가 내려놓아야 할 염려거리는 무엇인가?

Meditation. 가장 먼저 구할 것, ‘하나님 나라와 의’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염려하지 말 것을 당부하신다. 목숨에 대해서도(25절), 먹을 것과 입을 것에 대해서도(31절), 그리고 내일에 대해서도 염려하지 말고(34절), 오직 하늘 아버지의 풍성한 부성(父性)에 맡기라고 명하신다. 아버지가 어련히 해 주실 일에 대해 과하게 염려하는 자녀를 성숙하다고 말할 수 없다. 오히려 아버지에 대한 신뢰에 문제가 있다고 할 것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자녀가 하늘 아버지 앞에서 할 일은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를 먼저 구하는 것이라 역설하신다(33절). 그리할 때 ‘이 모든 것’(33절)을 염려 없이도 누릴 수 있음을 밝히신다. 주목할 것은 예수님이 명하신 ‘구하라’(헬, 제테오, 33절)는 표현이다. 명령법 현재 시제다. 계속하여 끝없이 추구하라는 뜻이다. 하나님 나라와 의는 한두 번 기도하고 구호로 제창하고 말 것이 아니라, 삶의 모든 시공간에서 최우선적인 목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것임을 가르쳐 주신다.
당신은 자기 염려를 붙들기 전에 먼저 하늘 아버지의 부성 앞에 나아가는가? 매사에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먼저 구함으로 하늘 아버지가 더해 주시는 것들을 누리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