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3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복음 증거를 위해 파송되는 제자들에게 오직 하나님만을 두려워하며 하나님을 시인하는 삶을 살라고 명하신다. 그리할 때 주님도 그를 하나님 앞에서 시인할 것을 약속하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10:24-33
한글본문.
24제자가 그 선생보다, 또는 종이 그 상전보다 높지 못하나니 25제자가 그 선생 같고 종이 그 상전 같으면 족하도다 집 주인을 바알세불이라 하였거든 하물며 그 집 사람들이랴 26그런즉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감추인 것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 없고 숨은 것이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느니라 27내가 너희에게 어두운 데서 이르는 것을 광명한 데서 말하며 너희가 귓속말로 듣는 것을 집 위에서 전파하라 28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 29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지 않느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30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 바 되었나니 31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귀하니라 32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시인할 것이요 33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부인하리라
24.”A student is not above his teacher, nor a servant above his master. 25.It is enough for the student to be like his teacher, and the servant like his master. If the head of the house has been called Beelzebub, how much more the members of his household! 26.”So do not be afraid of them. There is nothing concealed that will not be disclosed, or hidden that will not be made known. 27.What I tell you in the dark, speak in the daylight; what is whispered in your ear, proclaim from the roofs. 28.Do not be afraid of those who kill the body but cannot kill the soul. Rather, be afraid of the One who can destroy both soul and body in hell. 29.Are not two sparrows sold for a penny? Yet not one of them will fall to the ground apart from the will of your Father. 30.And even the very hairs of your head are all numbered. 31.So don’t be afraid; you are worth more than many sparrows. 32.”Whoever acknowledges me before men, I will also acknowledge him before my Father in heaven. 33.But whoever disowns me before men, I will disown him before my Father in heaven.

도움말.
바알세불(25절). 집주인이라는 뜻이다.
앗사리온(29절). 로마의 화폐로, 노동자의 하루 품삯인 데나리온의 1/16에 해당하는 가치다.
시인하면(32절). 헬라어 ‘호몰로게오’로서, ‘호모스’(같은)라는 단어와 ‘로고스’(말)라는 단어의 합성어다. 같은 것을 말한다는 뜻으로, 제자는 모든 상황에서 예수님과 같은 입장을 고백하고 표명해야 함을 의미한다.
두려워하라(28절). 헬라어 ‘포베오’로서, 공포(포보스)라는 명사를 어근으로 삼는다. phobia (공포증)라는 영어 단어가 이 단어에서 왔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을 두려워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28절)?
아래로 인간. 사람 앞에서 하나님을 시인하는 사람이 받게 될 보상은 무엇인가(32절)?
? 물어봐. 예수님은 우리가 당하는 고난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실까(24-25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모든 상황 속에서 하나님을 시인하는가?
옆으로 실천해. 아직도 하나님을 시인하지 못하고 있는 내 삶의 자리는 어디인가? 어떻게 하나님을 시인하는 삶을 살아야겠는가?

Meditation. 테오스 포비아(Theos phobia),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삶
사람 사는 곳엔 다양한 공포증(phobia)이 존재한다. 의학계에 보고된 경우만도 수백 가지에 이른다. 일단 특정 공포증에 붙들리면 다른 생각과 감각과 의지는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 그 공포증의 실체 앞에 압도되고 만다. 그 공포증이 모든 것을 지배한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두려워하지 말라(26, 28, 31절)고 명하시면서 동시에 두려워해야 할 대상이 있다고 하신다(28절). 몸과 영혼을 공히 멸하실 수 있는 하나님만 두려워하라는 것이다.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과 경외, 소위 ‘테오스 포비아’다. 하나님에 대한 거룩한 두려움에 붙들리면 다른 것들이 두려울 리 만무하다. 오직 하나님의 현존만 그 앞에 실제가 된다. 그 두려움을 가진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시인하는 삶을 산다(32절).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며 복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계명을 크게 즐거워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시 112:1). 당신은 하나님만을 두려워하면서, 다른 모든 두려움으로부터 자유함을 얻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