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12. 주일에는 읽는 QT. 잃어버린 기도 7

성경본문.
마태복음 6:9, 11
9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11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출애굽기 16:4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예레미야애가 3:22-23
22여호와의 인자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23이것들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하심이 크시도소이다

도움말.
주기도의 모든 내용은 우리가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을 전제로 한다. - 톰 라이트

Meditation.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맘먹고 하는 금식은 며칠을 할 수 있지만, 일상의 허기는 불과 하루를 못 넘기는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달라는 기도야말로 가장 절실하고 실감나는 기도입니다. 내 힘으로, 내가 가진 것으로, 내가 알아서 해결하는 게 아니라, 주님께 전적으로 의존하면서 그날 그날 먹을 만큼(출 16:4, 새번역) 거두고 즐기는 것이 우리 삶이고, 신앙입니다.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기도는 만나 자체보다 매일 만나를 주시는 하나님이 더 중요하고 소중하다는 것을 고백하는 기도입니다. 우리 삶의 원동력이 어디에 있는지, 누가 우리 삶의 주도권(key)을 쥐고 있는지를 깨닫게 하는 이 기도는, 내 힘으로 내 안전을 확보하지 않겠다, 세상 사람들이 하는 대로 그저 쌓아두고 그것에 의존해 살지 않겠다는 다짐이기도 합니다.

“이 기도는 위대한 기도이다. 하나님의 이름과 나라와 뜻을 위한 기도 다음에 갑자기 격이 뚝 떨어지는 기도가 아니다. 이 땅의 하나님나라 백성이 세상의 방식을 따르지 않고 존귀하게 살아가겠다고 결단하는 기도이다. 하나님만이 우리 생명의 근원이라고 고백하는 놀랍고도 담대한 기도이다.”(241면)

기도 “오, 주님. 일용할 양식을 허락하시는 주님을 신뢰하고 의존하면서 세상의 흐름이나 방식과는 판이하게 다르게 살겠습니다.”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