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2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이 빌립보 가이사랴에 이르러 자신에 대한 사람들과 제자들의 인식에 대해 물으시고, ‘그리스도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하는 베드로에게 놀라운 약속과 복을 주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16:13-20
한글본문.
13예수께서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14이르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15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6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7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18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19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20이에 제자들에게 경고하사 자기가 그리스도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13.When Jesus came to the region of Caesarea Philippi, he asked his disciples, “Who do people say the Son of Man is?” 14.They replied, “Some say John the Baptist; others say Elijah; and still others, Jeremiah or one of the prophets.” 15.”But what about you?” he asked. “Who do you say I am?” 16.Simon Peter answered, “You are the Christ, the Son of the living God.” 17.Jesus replied, “Blessed are you, Simon son of Jonah, for this was not revealed to you by man, but by my Father in heaven. 18.And I tell you that you are Peter, and on this rock I will build my church, and the gates of Hades will not overcome it. 19.I will give you the keys of the kingdom of heaven; whatever you bind on earth will be bound in heaven, and whatever you loose on earth will be loosed in heaven.” 20.Then he warned his disciples not to tell anyone that he was the Christ.

도움말.
빌립보 가이사랴(13절). 갈릴리 북쪽 해안에 위치한 도시로서, 헤롯 안디바의 동생 빌립이 도시를 재건하고 로마 황제 가이사 디베료와 자신의 이름을 따서 도시명을 지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누구신가(16절)?
아래로 인간. 베드로는 어떻게 예수님에 대한 지식을 갖게 되었는가(17절)?
? 물어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바른 신앙 고백 위에 세워지는 것과, 그럴 때 주어지는 것은 무엇인가(18-19절)?
! 느껴봐. 내 삶의 영역에는 교회가 세워지고 있는가? 천국이 열리고 있는가?
옆으로 실천해. 예수님을 더 알아가는 기회를 얻기 위해 양보하고 내려놓아야 할 세상과 관련된 일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참된 교회의 터
황제에게 헌정된 도시 빌립보 가이사랴에 들어오신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물으신다. 제자들을 통해 객관적 보고를 들으신 예수님은 그들에게 좀 더 개인적이고 주체적인 대답을 요구하신다. 그 때, 시몬이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16절)라는 놀라운 고백을 드린다. 예수님이 상천하지의 왕이심을 고백한 것이다. 이에 예수님은 그에게 반석이라는 뜻을 가진 ‘베드로’라는 새 이름을 부여해 주시고, 그의 믿음의 고백 위에 교회를 세우시고, 천국 열쇠를 주시겠다고 약속하신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이러한 믿음의 고백과 그 고백에 합당한 삶이 이루어지는 곳에는 교회가 서고 천국 열쇠가 주어진다. 예수 그리스도가 천지의 왕이심을 믿고 그 믿음에서 비롯되는 생각과 언어와 표정과 행동을 선택하는 삶의 자리는 다름 아닌 영광스런 교회의 터요, 하늘과 땅의 일을 매고 푸는 역사의 장이 된다. 당신은 삶의 모든 자리에서 이러한 고백과 삶으로 교회를 세우고 있는가? 천국 열쇠를 활용하고 있는가?
<young208o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