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26. 주일에는 읽는 QT. 잃어버린 기도 9.

간단설명. 이 기도를 매일 드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우리 곁에서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는 사탄에 대항해 영적 전투를 치를 수 있겠는가? - 김형국

한글본문.
마태복음 6:9, 13
9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13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요한복음 17:15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다만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

야고보서 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Meditation.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그리스도인들은 의식하든 않든 영적 전투 현장에 서 있는 존재들입니다. 지나치게 시험이나 악을 크게 여겨 두려워하거나 모든 걸 영적인 문제로 치환하는 것도 문제지만, 아무렇지도 않은 양 남들과 똑같이 무감각, 무덤덤하게 사는 것도 바른 자세는 아닙니다. 시험과 악의 문제는 우리에게 있는 디폴트 값(고정변수)입니다.

“시험은 누구에게나 다 있다. 시험이 없는 사람은 없다. 누구나 약한 부분(weak point)이 있다. 그러므로 ‘시험이 없게 해 주십시오’라고 기도하지 않고 ‘시험에 굴복하지 않게 해 주십시오’라고 기도하는 것이다.”(284면) 세상 속에 살면서 돈과 명예, 권력, 성공, 쾌락 등 온갖 시험들에 걸려 넘어지거나 굴복하지 않으려면 주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이 기도는 소극적인 기도가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인 기도입니다.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기도가 그렇듯이, 시험에 들지 않게 해 달라는 이 기도도 매일 꾸준히 드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반복적으로 실패하는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어련히 알아서 들어주시겠지 하는 나이브한 자세를 버리고, 절실하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기도 “매일 매순간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유혹에서 지켜 주십시오.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는 악한 자에게서 우리를 구해 주십시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