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0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형제가 범죄할 경우에 먼저 찾아가 개인적으로 권고하고, 그 후 두세 증인과 함께 확증하고, 그래도 듣지 않으면 교회에 알려 공적으로 치리하라고 명하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18:15-20
한글본문.
15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 16만일 듣지 않거든 한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확증하게 하라 17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 18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19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20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영어본문.
15.”If your brother sins against you, go and show him his fault, just between the two of you. If he listens to you, you have won your brother over. 16.But if he will not listen, take one or two others along, so that ‘every matter may be established by the testimony of two or three witnesses.’ 17.If he refuses to listen to them, tell it to the church; and if he refuses to listen even to the church, treat him as you would a pagan or a tax collector. 18.”I tell you the truth, whatever you bind on earth will bebound in heaven, and whatever you loose on earth will be loosed in heaven. 19.”Again, I tell you that if two of you on earth agree about anything you ask for, it will be done for you by my Father in heaven. 20.For where two or three come together in my name, there am I with them.”

도움말.
권고하라(15절). 헬라어 ‘엘렝코’로서 밝히 드러내다란 의미다.
두세 증인의 입으로(16절). 율법에서는 죄를 확정하는 과정에 두 명 이상의 증인을 요구했다(신 19:15).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17절). 교회의 치리에 순종하지 않는 경우를 의미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늘 아버지는 땅에 있는 자녀들을 위해 어떤 일을 하시는가(19절)?
아래로 인간. 형제를 권고하는 과정에 반드시 병행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18-19절)?
? 물어봐. 죄를 범한 형제를 권고하는 동기는 무엇이어야 하는가(15절)?
! 느껴봐. 권고의 참된 목적이 죄를 범한 형제를 회복시키고 그를 얻는 것임을 믿는가?
옆으로 실천해. 죄로부터의 회개와 회복을 위해서 기도해 주어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또한 어떻게 그를 권고하겠는가?

Meditation. 죄를 범한 형제 다루기
공동체 안에서 죄를 범한 형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는 하나님 나라 공동체를 순전하고 건강하게 세워 가는데 필수적인 원리들이다. 먼저 개인적 권고를 통해 당사자 간의 해결을 명하시는데, 그 동기는 형제를 ‘얻음’에 있어야 한다(15절). 또한 당사자끼리 안 될 경우는 두세 증인의 확증 단계를 거치고(16절), 그래도 안 될 경우는 교회에 알려서 치리가 이루어지게 할 것을 권고하신다. 그러나 교회의 치리에도 순종하지 않으면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겨 출교해 공동체를 오염시키지 않도록 할 것을 엄히 명하신다(17절). 특히 이와 같은 원리에 입각해 죄를 범한 형제를 다루며 땅에서 매고 풀 때에 하늘에서도 그 효력이 발생하게 될 것(18절)을 약속하신 예수님은, 이 모든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반드시 공동체의 기도가 있어야 함(19절)을 강조하신다.
당신은 죄를 범한 형제를 권고하는 믿음의 용기를 가지고 있는가? 또한 그를 끝까지 얻으려는 마음의 동기로 권고하는가? 무엇보다 기도한 입술로 그를 권고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