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11. 주일에는 읽는 QT. 시간 속에 담긴 비밀 2.

간단설명. 제일 중요한 것을 먼저 하라. 그러면 두 번째 것은 저절로 따라온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을 먼저 하라. 그러면 첫 번째 것과 두 번째 것을 모두 잃는다. - C. S. 루이스

한글본문.
마가복음 1:15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베드로후서 3:8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Meditation. 땅의 시간 속에서 하늘의 시간 붙들기
성경은 시간과 때와 관련한 두 가지 개념을 담고 있다. ‘크로노스’와 ‘카이로스’다. 크로노스(chronos)는 시계로 잴 수 있는 시간, 양적 시간, 옆으로 흘러가는 시간, 관리해야 할 시간을 뜻하고, 카이로스(kairos)는 시계로 잴 수 없는 시간, 질적 시간, 위로부터 임하는 시간, 섭리에 맡겨야 할 시간을 의미한다.
이 중에서 더욱 중요하게 붙들어야 할 시간 개념은 카이로스다. 카이로스의 시간은 인생과 역사의 궁극적 동인이신 하나님이 친히 섭리하시는 시간이다. 진정한 의미에서 인생과 역사를 좌우하고 결정한다. 크로노스의 시간과는 달리 탄성과 탄력을 가진다. 현재, 과거, 미래를 초월하고 관통해 일하시는 하나님의 시간이기 때문이다. 하루가 천년 같이(벧후 3:8) 임하기도 하는 것이 카이로스의 특성이다. 그런 의미에서 진정한 장수(長壽)는 크로노스의 시간의 길이의 장구함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참된 장수는 카이로스의 시간이 더욱 풍성한 인생을 뜻한다.
그러므로 카이로스의 시간의 가치와 의미에 눈을 떠야 한다. 또한 나의 타이밍이 아니라 하나님의 타이밍에 늘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시간의 매뉴얼인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 카이로스의 시간을 일상 속으로 가져와 누릴 수 있어야 한다.

인생이란 두 가지 시간, 곧 크로노스와 카이로스의 축 위에 걸쳐진 매트릭스를 짜는 것과 같다. 관건은 어떻게 하면 크로노스의 시간 속에서 카이로스의 시간을 더욱 풍요롭게 소유하는가에 있다. 어떻게 하면 시계 바늘에만 쫓겨 다니지 않고 하늘 섭리에 편승하는가에 달려있다. 당신의 인생에 카이로스의 시간은 얼마나 채워져 가고 있는가?

기도 “땅의 시간만을 헤아리지 말고 하늘의 시간을 주목하고 그 시간을 일상에 가져와 누리며 살게 하옵소서.”
<young208o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