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0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율법을 자랑하면서도 율법을 범해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유대인들을 향해서 할례의 예증을 들어 이면적 유대인이 참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해야 할 것임을 역설한다.

성경본문. 로마서 2:17-29
한글본문.
17유대인이라 불리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18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간하며 19맹인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어둠에 있는 자의 빛이요 20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 자로서 어리석은 자의 교사요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21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22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23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24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 25네가 율법을 행하면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26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27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율법 조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겠느냐 28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29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영어본문.
17. you, if you call yourself a Jew; if you rely on the law and brag about your relationship to God; 18.if you know his will and approve of what is superior because you are instructed by the law; 19.if you are convinced that you are a guide for the blind, a light for those who are in the dark, 20.an instructor of the foolish, a teacher of infants, because you have in the law the embodiment of knowledge and truth– 21.you, then, who teach others, do you not teach yourself? You who preach against stealing, do you steal? 22.You who say that people should not commit adultery, do you commit adultery? You who abhor idols, do you rob temples? 23.You who brag about the law, do you dishonor God by breaking the law? 24.As it is written: “God’s name is blasphemed among the Gentiles because of you.” 25.Circumcision has value if you observe the law, but if you break the law, you have become as though you had not been circumcised. 26.If those who are not circumcised keep the law’s requirements, will they not be regarded as though they were circumcised? 27.The one who is not circumcised physically and yet obeys the law will condemn you who, even though you have the written code and circumcision, are a lawbreaker. 28.A man is not a Jew if he is only one outwardly, nor is circumcision merely outward and physical. 29.No, a man is a Jew if he is one inwardly; and circumcision is circumcision of the heart, by the Spirit, not by the written code. Such a man’s praise is not from men, but from God.

도움말.
이면적 유대인(29절). 영적인 할례를 받은 유대인, 곧 내면적 거듭남과 변화를 소유한 유대인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칭찬은 누구에게 주어지는가(29절)?
아래로 인간. 유대인들이 하나님을 욕되게 한 이유가 무엇인가(23절)?
? 물어봐. 가르치는 자가 반드시 가르쳐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21절)?
! 느껴봐. 나는 누군가를 가르치는 만큼 나 자신을 가르치고 있는가?
옆으로 실천해. 남을 가르치는 만큼 스스로 그렇게 살지 못하고 있는 영역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표면적 신앙인가 이면적 신앙인가?
선생과 교사를 평가하는 가장 좋은 시금석은 자신이 가르치는 것을 스스로 실천에 옮기는가의 여부다(21절). 바울은 율법의 교사요 선생이라 자칭하는 유대인들을 향해서 ‘네가 유대인이라고 주장하면서 왜 그 이름에 맞게 살지 않는가’를 묻고 있다. 네 번에 걸친 ‘네가’(21-23절)라는 논법으로 추궁하는데, 하나님의 율법 안에서 영광을 누리고 자랑하면서도, 그 율법에 불순종하는 것으로 인해 하나님의 이름이 모독을 받는다고 일갈한다(24절). 더 나아가 바울은 할례마저도 정죄를 피하는 방패막이 될 수 없음을 폭로한다(25-29절). 그는 신앙의 형식과 상징은 결코 신앙의 본질과 실제를 대체할 수 없다는 사실을 논증하면서, 율법 조문에 매인 표면적 유대인이 아니라, 영에 붙들린 이면적 유대인이 될 것을 촉구한다(28-29절).
당신은 어디에 신앙의 비중을 두고 있는가? 상징과 형식 곧 표면인가, 본질과 실제 곧 이면인가? 당신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이름은 영광을 받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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