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19. QT큐티체조. 갈라디아서 3장.

간단설명. 갈라디아 성도들이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믿음 때문임을 지적한 바울은 그 믿음으로 인해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며, 아브라함의 복을 받게 된다고 명시한다.

성경본문. 갈라디아서 3:1-9
한글본문.
1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2내가 너희에게서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로냐 혹은 듣고 믿음으로냐 3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 4너희가 이같이 많은 괴로움을 헛되이 받았느냐 과연 헛되냐 5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혹은 듣고 믿음에서냐 6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7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알지어다 8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인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9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영어본문.
1.You foolish Galatians! Who has bewitched you? Before your very eyes Jesus Christ was clearly portrayed as crucified. 2.I would like to learn just one thing from you: Did you receive the Spirit by observing the law, or by believing what you heard? 3.Are you so foolish? After beginning with the Spirit, are you now trying to attain your goal by human effort? 4.Have you suffered so much for nothing–if it really was for nothing? 5.Does God give you his Spirit and work miracles among you because you observe the law, or because you believe what you heard? 6.Consider Abraham: “He believed God, and it was credited to him as righteousness.” 7.Understand, then, that those who believe are children of Abraham. 8.The Scripture foresaw that God would justify the Gentiles by faith, and announced the gospel in advance to Abraham: “All nations will be blessed through you.” 9.So those who have faith are blessed along with Abraham, the man of faith.

도움말.
의로 정하셨다(6절). 원문적 의미로 볼 때, ‘의로 여겨졌다’로 해석하는 것이 타당하다. 이는 법정적 간주를 뜻하며, 사실적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너로 말미암아(8절). 원문은 ‘너의 안에서’라는 뜻이다. 아브라함 때문에 받는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 안에서 곧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 안에서 복을 받는다는 의미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시며 무엇을 행하시는 분이신가(5절)?
⬇ 아래로 인간. 아브라함이 의롭다고 여겨진 이유는 무엇인가(6절)?
? 물어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육체로 마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3절)?
! 느껴봐. 나는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하나님의 복의 수혜자임을 확신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의 삶에서 성령으로 시작했다가 육체로 마치고 있는 일들은 무엇인가? 어떠한 변화가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믿음의 두 열쇠, 십자가와 성령
바울은 믿음이 아닌 율법의 행위에 착념하는 갈라디아 성도들을 향해 ‘어리석도다’(1절), ‘이같이 어리석으냐’(3절) 질책하고 호통을 치면서 믿음의 법칙을 두 가지로 설명한다.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주목하는 것이다(1절). 율법주의적 종교생활은 십자가에 대한 인식과 의식의 결여에서 비롯된다. 매사가 십자가 언덕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온전히 이루어졌다는 것을 상기할 때, 관점과 태도와 동기가 온전해진다. 둘째로, 성령 안에서 마치는 것이다(3절). 십자가 언덕에서 시작했다면 성령의 인도를 따라가야 한다. 그 때, 율법주의를 극복할 수 있다. 결국 믿음으로 얻을 수 있는 아브라함의 유업을 풍족히 누릴 수 있게 된다(9절).
복음의 시대에 합당한 믿음은 두 가지로 구체화 된다. 모든 생각과 행위의 시작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주목해야 한다. 그리고 성령 안에서 행해야 한다. 당신은 매사의 시작을 십자가 언덕에서 하고 있는가? 그 곳에서 비롯된 순례 길을 성령과 함께 행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