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2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이며, 그리스도를 믿어 하나님의 아들이 되면 더 이상 초등교사 곧 율법 아래에 있을 이유가 없음을 증거한다.

성경본문. 갈라디아서 3:23-29
한글본문.
23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24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25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초등교사 아래에 있지 아니하도다 26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27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28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29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23.Before this faith came, we were held prisoners by the law, locked up until faith should be revealed. 24.So the law was put in charge to lead us to Christ that we might be justified by faith. 25.Now that faith has come, we are no longer under the supervision of the law. 26.You are all sons of God through faith in Christ Jesus, 27.for all of you who were baptized into Christ have clothed yourselves with Christ. 28.There is neither Jew nor Greek, slave nor free, male nor female, for you are all one in Christ Jesus. 29.If you belong to Christ, then you are Abraham’s seed, and heirs according to the promise.

도움말.
초등교사(24절). 헬라어 ‘파이다고고스’로 ‘자녀의 시종’이라는 뜻이다. 당시 유력한 가문의 자녀를 7세에서 17세까지 돌보고 지도하는 노예를 지칭한다.
세례(27절). 바울의 신학 사상에서 세례는 그리스도인이 지켜야 할 또 하나의 의식을 의미하지 않고, 믿음에 의해 수립된 새로운 관계의 외적 표지와 천상적 봉인을 뜻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26절)?
⬇ 아래로 인간.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해 세례를 받은 자는 어떻게 되는가(27절)?
? 물어봐. 율법의 역할은 무엇인가(24절)?
! 느껴봐. 나는 그리스도로 옷 입은 자는 하나님의 유업의 상속자라는 사실을 확고히 믿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의 삶에서 ‘그리스도의 것’(29절)으로 합당치 못한 면모들은 무엇인가? 어떻게 바꾸어 갈 것인가?

Meditation. 그리스도로 옷 입은 상속자
바울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전후의 신분과 역할 변화를 설명한다. 믿음 전에는 초등교사 같은 율법(24절) 아래에 매이고 갇혀 있지만, 믿음 후에는 그리스도로 옷 입은 상속자(29절)가 됨을 논증한다. 고대 근동에는 리베랄리아(Liberalia)라는 일종의 성인식이 상존했다. 어떤 시점이 되면 아버지가 그 아들에게 포옹을 한 후 어린아이의 옷을 벗기고 상속자의 옷을 입혀주는 의식이다. 바울은 그리스도를 믿고 세례를 받은 사람은 율법의 멍에가 아닌 그리스도의 옷(27절)을 덧입어 하나님 아들의 신분을 가지게 되고 그에 합당한 유업을 누린다는 사실을 가르치며, 여기엔 그 어떤 차별도 없음을 밝힌다(28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당신도 하나님의 유업을 이을 상속자다. 더 이상 초등 교사 같은 율법의 종이 될 이유가 없다. 오히려 율법을 극복하고 초월해 더 탁월한 믿음의 방식을 선택하고 시위해야 한다. 당신은 하나님 유업의 상속자라는 신분 인식을 굳게 붙들고 있는가? 그에 합당한 삶의 자세와 태도를 견지하고 있는가?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