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바울은 하갈의 아들을 율법 아래의 종으로, 사라의 아들을 약속의 자녀로 비유하면서, 결국 성령을 따라 난 약속의 자녀들만 유업을 얻게 된다는 사실을 논증한다

성경본문. 갈라디아서 4:21-31
한글본문.
21내게 말하라 율법 아래에 있고자 하는 자들아 율법을 듣지 못하였느냐 22기록된 바 아브라함에게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여종에게서, 하나는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며 23여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24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 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갈이라 25이 하갈은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 산으로서 지금 있는 예루살렘과 같은 곳이니 그가 그 자녀들과 더불어 종 노릇 하고 26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27기록된 바 잉태하지 못한 자여 즐거워하라 산고를 모르는 자여 소리 질러 외치라 이는 홀로 사는 자의 자녀가 남편 있는 자의 자녀보다 많음이라 하였으니 28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29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박해한 것 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 30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여종의 아들이 자유 있는 여자의 아들과 더불어 유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느니라 31그런즉 형제들아 우리는 여종의 자녀가 아니요 자유 있는 여자의 자녀니라

영어본문.
21.Tell me, you who want to be under the law, are you not aware of what the law says? 22.For it is written that Abraham had two sons, one by the slave woman and the other by the free woman. 23.His son by the slave woman was born in the ordinary way; but his son by the free woman was born as the result of a promise. 24.These things may be taken figuratively, for the women represent two covenants. One covenant is from Mount Sinai and bears children who are to be slaves: This is Hagar. 25.Now Hagar stands for Mount Sinai in Arabia and corresponds to the present city of Jerusalem, because she is in slavery with her children. 26.But the Jerusalem that is above is free, and she is our mother. 27.For it is written: “Be glad, O barren woman, who bears no children; break forth and cry aloud, you who have no labor pains; because more are the children of the desolate woman than of her who has a husband.” 28.Now you, brothers, like Isaac, are children of promise. 29.At that time the son born in the ordinary way persecuted the son born by the power of the Spirit. It is the same now. 30.But what does the Scripture say? “Get rid of the slave woman and her son, for the slave woman’s son will never share in the inheritance with the free woman’s son.” 31.Therefore, brothers, we are not children of the slave woman, but of the free woman.

도움말.
비유(24절). 헬라어 ‘알레고레오’로 분사형으로서, ‘풍유적으로 말하다, 우의적으로 이야기하다’라는 뜻이다. 바울이 이러한 해석을 한 것은 유대주의자들이 자신들의 논지를 뒷받침하기 위해 그러한 방법을 이미 사용했기 때문에, 그것을 재해석함으로써 그들의 논지를 반박하기 위함인 것으로 보인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말씀은 무엇인가(30절, 창 21:10)?
⬇ 아래로 인간. 믿음 안에 있는 사람의 신분은 무엇인가(28절)?
? 물어봐. 종의 아들과 자유자의 아들의 차이는 무엇인가(30절)?
! 느껴봐. 나는 유업 없는 율법의 종으로 살고 있는가, 유업을 얻을 약속의 자녀로 살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안에서 내쫓아야 할 율법적인 신앙의 모습은 어떤 것들인가? 어떻게 그것들을 극복할 수 있겠는가?

Meditation. 바울의 최후통첩
바울은 유대주의에 현혹된 성도들을 깨우치기 위해 아브라함의 두 아들 곧 사라와 하갈의 아들 이야기를 ‘풍유’(24절)적으로 재해석한다. 바울은 여종 하갈에게서 난 이스마엘이 하나님의 약속이 아닌 인간적 방법으로 얻은 아들임을 지적하면서, 옛 언약인 시내산 언약에 근거한 종의 언약임을 확증하고(24절), 이 땅의 예루살렘을 근거지로 삼는 유대인들은 결코 하늘 유업을 얻을 수 없음을 분명히 한다. 반면에 이삭은 사라에게서 난 약속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보이면서, 그리스도를 통해 자유를 얻은 사람은 이삭과 같은 자유인의 자녀이며, 이 땅의 예루살렘이 아닌 하늘 예루살렘을 근거지 삼고 있기에 하늘 유업을 받기에 합당하다는 사실을 밝힌다(26절). 그리고 바울은 엄중한 어조로 유대주의자들을 ‘내쫓으라’(30절)고 최후통첩을 한다.
같은 하나님을 믿는다 해도 자격과 권리가 같지 않다. 율법을 따르면 율법의 노예가 되며, 복음을 따르면 하나님의 자녀와 상속자가 된다. 당신의 영적 호적은 어디에 속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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