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10. QT큐티체조. 마가복음 2:18-22.

간단설명. 금식은 경건한 삶을 위한 좋은 도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님께 이의를 제기한 사람들이 놓치고 있었던 매우 중요한 사실은 무엇이었는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2:18-22
한글본문.
18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들이 금식하고 있는지라 사람들이 예수께 와서 말하되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의 제자들은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 19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 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금식할 수 있느냐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느니라 20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 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21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기운 새 것이 낡은 그것을 당기어 해어짐이 더하게 되느니라 22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와 부대를 버리게 되리라 오직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느니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18.Now John’s disciples and the Pharisees were fasting. Some people came and asked Jesus, “How is it that John’s disciples and the disciples of the Pharisees are fasting, but yours are not?” 19.Jesus answered, “How can the guests of the bridegroom fast while he is with them? They cannot, so long as they have him with them. 20.But the time will come when the bridegroom will be taken from them, and on that day they will fast. 21.”No one sews a patch of unshrunk cloth on an old garment. If he does, the new piece will pull away from the old, making the tear worse. 22.And no one pours new wine into old wineskins. If he does, the wine will burst the skins, and both the wine and the wineskins will be ruined. No, he pours new wine into new wineskins.”

도움말.
금식(18절) 주님은 산상수훈에서 금식에 대해 가르치셨다(마 6:16). 경건한 유대인들은 일주일에 두 번 금식했다. 금식의 가장 큰 도전은 사람에게 보이려는 유혹을 절제하는 것이다. 참된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다(사 58:6).
신랑을 빼앗길 날(20절) 신랑 되신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하게 되는 사건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주님이 제공해 주실 새 포도주와 새 부대는 무엇인가(20-22절)?
⬇ 아래로 인간. 금식에 대한 이의 제기의 문제점은 무엇이었는가(18절)?
? 물어봐. 주님이 자신을 혼인집의 신랑에 비유하신 이유는 무엇인가(19절)?
! 느껴봐. 당신은 새롭게 하시는 성령님과 함께 말씀으로 늘 새로움을 추구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이 생각을 새롭게 하고, 새로운 삶의 방식이 필요한 삶의 영역은 무엇인가?

Meditation. 주객전도(主客顚倒)
예수님과 제자들이 금식하지 않는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이 간과한 결정적인 게 있었다. 그것은 바로 금식의 주체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인식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들은 마치 예배를 받으셔야 하는 주님께 왜 예배하지 않느냐고 따졌던 것이다. 예수님은 혼인집의 주인공인 신랑과 같은 분이셨다. 금식이라는 행위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이 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지금 주님은 친히 세상에 오셔서 그 일을 행하고 계신 순간이었다. 금식을 통해 사람들이 얻고자 했던 궁극적인 목적을 실현시키실 분이셨다. 그래서 그들에게는 새 부대의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했고, 또한 삶의 내용에서도 새로운 콘텐츠가 필요했다.
당신의 삶의 영역에서 노력하지만 별 소득이 없는 것은 무슨 이유인가? 성령이 주시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받아들여 바꾸어 나갈 일이나 관계는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