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02. QT큐티체조. 마가복음 7:14-23.

간단설명. 여전히 장로들의 전통의 문제가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한 제자들은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에 비해 주님의 가르침을 더 잘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을까?

성경본문. 마가복음 7:14-23
한글본문.
14무리를 다시 불러 이르시되 너희는 다 내 말을 듣고 깨달으라 15무엇이든지 밖에서 사람에게로 들어가는 것은 능히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되 16사람 안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 하시고 17무리를 떠나 집으로 들어가시니 제자들이 그 비유를 묻자온대 18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도 이렇게 깨달음이 없느냐 무엇이든지 밖에서 들어가는 것이 능히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함을 알지 못하느냐 19이는 마음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배로 들어가 뒤로 나감이라 이러므로 모든 음식물을 깨끗하다 하시니라 20또 이르시되 사람에게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21속에서 곧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 곧 음란과 도둑질과 살인과 22간음과 탐욕과 악독과 속임과 음탕과 질투와 비방과 교만과 우매함이니 23이 모든 악한 것이 다 속에서 나와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영어본문.
14.Again Jesus called the crowd to him and said, “Listen to me, everyone, and understand this. 15.Nothing outside a man can make him ‘unclean’ by going into him. Rather, it is what comes out of a man that makes him ‘unclean.’ ” 16. 17.After he had left the crowd and entered the house, his disciples asked him about this parable. 18.”Are you so dull?” he asked. “Don’t you see that nothing that enters a man from the outside can make him ‘unclean’? 19.For it doesn’t go into his heart but into his stomach, and then out of his body.” (In saying this, Jesus declared all foods “clean.”) 20.He went on: “What comes out of a man is what makes him ‘unclean.’ 21.For from within, out of men’s hearts, come evil thoughts, sexual immorality, theft, murder, adultery, 22.greed, malice, deceit, lewdness, envy, slander, arrogance and folly. 23.All these evils come from inside and make a man ‘unclean.’ ”

도움말.
모든 음식물을 깨끗하다 하시니라(19절). 구약의 율법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먹지 말아야 할 동물을 열거하고 있는데(레 11:1-19), 그 동물 자체의 정결, 부정을 규정하는 것보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의 정결을 의식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 규정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피의 구속으로 완성되었다.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21절).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한계는 마음의 타락을 해결할 방법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인간이 가장 힘쓰는 방법이 행위로 마음을 정결하게 하려는 노력인데, 하나님은 친히 인간의 마음을 회복하기 위해 주님의 십자가 보혈을 사용하셨어야만 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사람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관심은 어디에 초점이 있는가(14-16절)?
⬇ 아래로 인간. 인간의 선을 향한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한계는 무엇인가(21-23절)?
? 물어봐. 주님이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에게 한 설명을 제자들이 이해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18절)?
! 느껴봐. 당신은 생각과 행동이 늘 마음의 변화와 정결함에 있어야 함을 알고 집중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의 마음 가운데 지금 회개하고 정결을 구해야 하는 영역은 무엇인가?

Meditation. 무엇이 진정한 문제인가.
장로들이 종교적 전통을 세운 목적은 율법을 더 잘 지키게 하려는 것이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율법을 주신 이유도 그들이 하나님의 거룩한 제사장 나라 역할을 하도록 하심이었다(출 19:5-6). 인간의 타락은 마음과 생각의 타락을 의미하며, 그것이 행동으로 나타날 뿐이다(창 6:5, 롬 1:21). 그 핵심은 마음의 타락이었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의 거룩함을 위해 마음을 정결히 하도록 율법을 주셨다. 또한 율법의 핵심적인 목적은 무엇이 죄인지를 알게 하는 것이다(롬 7:7). 그러나 제자들도 오랫동안 율법보다는 장로들의 유전을 더 중요하게 지켜왔기 때문에 하나님이 율법을 주신 진정한 의미를 잘 알지 못했던 것이다.
당신을 진정으로 더럽게 만드는 것은 외적인 것인가, 내적인 것인가? 당신은 날마다 자기를 부인하면서 당신에게 주신 십자가 미션을 행하며 주님을 따르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