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15.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0:1-2.

간단설명. 이혼에 대한 바리새인들의 질문에 주님의 가르침의 핵심은 무엇인가? 이 대화에서 주님이 가르쳐 주시는 결혼의 핵심적인 원리는 무엇인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10:1-12
한글본문.
1예수께서 거기서 떠나 유대 지경과 요단 강 건너편으로 가시니 무리가 다시 모여들거늘 예수께서 다시 전례대로 가르치시더니 2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나아와 그를 시험하여 묻되 사람이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3대답하여 이르시되 모세가 어떻게 너희에게 명하였느냐 4이르되 모세는 이혼 증서를 써주어 버리기를 허락하였나이다 5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 마음이 완악함으로 말미암아 이 명령을 기록하였거니와 6창조 때로부터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으니 7이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8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이러한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9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더라 10집에서 제자들이 다시 이 일을 물으니 11이르시되 누구든지 그 아내를 버리고 다른 데에 장가 드는 자는 본처에게 간음을 행함이요 12또 아내가 남편을 버리고 다른 데로 시집 가면 간음을 행함이니라

영어본문.
1. Jesus then left that place and went into the region of Judea and across the Jordan. Again crowds of people came to him, and as was his custom, he taught them. 2.Some Pharisees came and tested him by asking, “Is it lawful for a man to divorce his wife?” 3.”What did Moses command you?” he replied. 4.They said, “Moses permitted a man to write a certificate of divorce and send her away.” 5.”It was because your hearts were hard that Moses wrote you this law,” Jesus replied. 6.”But at the beginning of creation God ‘made them male and female.’ 7.’For this reason a man will leave his father and mother and be united to his wife, 8.and the two will become one flesh.’ So they are no longer two, but one. 9.Therefore what God has joined together, let man not separate.” 10.When they were in the house again, the disciples asked Jesus about this. 11.He answered, “Anyone who divorces his wife and marries another woman commits adultery against her. 12.And if she divorces her husband and marries another man, she commits adultery.”

도움말.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2절). 바리새인들의 이 질문은 예수님을 잔인한 분으로 사람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한 유도 질문이었다. 왜냐하면 그 당시 많은 여자들이 예수님을 지지하며 따르고 있었는데, 만약 예수님이 모세의 율법을 그대로 긍정했더라면 여자들에게 예수님은 잔인한 분으로 인식되었을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바리새인들이 노린 것이 바로 그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은 왜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혼에 대해 그런 율법을 주셨는지 취지를 설명하신 것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사람을 어떻게 만드셨는가(6절)?
⬇ 아래로 인간. 남녀를 한 부부로 짝지어주는 주체는 누구인가(9절)?
? 물어봐. 예수님은 이혼과 간음에 대해 어떤 교훈을 주시는가(11-12절)?
! 느껴봐. 당신은 결혼의 주체가 하나님이신 것을 믿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에게 결혼에 대해 더 견고한 믿음이 필요한 영역은 무엇인가?

Meditation. 중매쟁이 하나님
하나님의 창조에서 하이라이트는 단연 사람 창조였다. 사람 창조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결혼식이었다. 사람의 신비는 하나님이 남녀로 각각 만드셨다는 사실이다. 또한 그 둘을 하나로 결합시키셨다는 것이다. 소위 ‘이위일체’가 적용되는 순간이다. 결혼 안에는 창조주 하나님의 섬세한 배려와 성품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결혼은 사람이 아닌, 하나님이 짝지어주시는 의식이다(9절). 이에 비해 이혼은 하나님의 언약적 주권을 사람이 인위적으로 파기하는 행위이다. 이혼은 인간의 완악함을 스스로 증명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결혼과 관련해 우리에게 두 가지 믿음이 필요하다. 하나님이 우리의 배우자를 인도하신다는 것과, 우리 자신이 결혼 생활을 하나님의 언약으로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주님이 어떤 사람은 독신으로 인도하시기도 한다, 마 19:12).
당신은 결혼의 주체가 당신이 아니라 하나님이시라는 것과, 그래서 결혼이 하나님 앞에서 새로운 책임의 시작인 것을 믿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