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26.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2:18-27.

간단설명. 주님에 대한 시험 질문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사두개인들이 결혼에 관한 질문을 한 의도는 무엇이며, 그들의 부활에 대한 관점은 어떤 한계를 가지고 있었을까?

성경본문. 마가복음 12:18-27
한글본문.
18부활이 없다 하는 사두개인들이 예수께 와서 물어 이르되 19선생님이여 모세가 우리에게 써 주기를 어떤 사람의 형이 자식이 없이 아내를 두고 죽으면 그 동생이 그 아내를 취하여 형을 위하여 상속자를 세울지니라 하였나이다 20칠 형제가 있었는데 맏이가 아내를 취하였다가 상속자가 없이 죽고 21둘째도 그 여자를 취하였다가 상속자가 없이 죽고 셋째도 그렇게 하여 22일곱이 다 상속자가 없었고 최후에 여자도 죽었나이다 23일곱 사람이 다 그를 아내로 취하였으니 부활 때 곧 그들이 살아날 때에 그 중의 누구의 아내가 되리이까 24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므로 오해함이 아니냐 25사람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26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것을 말할진대 너희가 모세의 책 중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27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 너희가 크게 오해하였도다 하시니라

영어본문.
18.Then the Sadducees, who say there is no resurrection, came to him with a question. 19.”Teacher,” they said, “Moses wrote for us that if a man’s brother dies and leaves a wife but no children, the man must marry the widow and have children for his brother. 20.Now there were seven brothers. The first one married and died without leaving any children. 21.The second one married the widow, but he also died, leaving no child. It was the same with the third. 22.In fact, none of the seven left any children. Last of all, the woman died too. 23.At the resurrection whose wife will she be, since the seven were married to her?” 24.Jesus replied, “Are you not in error because you do not know the Scriptures or the power of God? 25.When the dead rise, they will neither marry nor be given in marriage; they will be like the angels in heaven. 26.Now about the dead rising–have you not read in the book of Moses, in the account of the bush, how God said to him, ‘I am the God of Abraham, the God of Isaac, and the God of Jacob’? 27.He is not the God of the dead, but of the living. You are badly mistaken!”

도움말.
사두개인들(18절). 하나님의 계시를 부인하고 문자주의적인 입장을 취했다. 부활, 영혼 불멸, 영과 천사의 존재, 하나님의 예정과 인간의 자유 의지를 부인했다.
부활 때 곧 그들이 살아날 때(23절). 실제로 사두개인들은 부활을 믿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방식으로 질문을 한 것은 결혼이란 주제를 통해 부활이 모순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함이었다. 주님은 그들의 성경관이 잘못되었고(24절), 부활과 천사가 존재한다는 것을 가르치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능력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26-27절)
⬇ 아래로 인간. 주님은 사두개인들의 핵심적인 문제가 무엇이라고 지적하셨는가(24절)?
? 물어봐. 26절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심을 드러내고 있는가?
! 느껴봐. 당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사두개인의 신앙관에 동의하는 것은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이 수정해야 할 부활에 관한 관점은 무엇인가?

Meditation. 부활 없는, 죽은 신앙
사두개인들의 신앙관에는 내세가 없고 오직 현세만 존재했다.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시간은 현재였고, 현실에 관한 것들이 중요한 이슈였다. 심지어 내세에 관한 상상도 현실적으로 해석했다(23절). 그러나 만약 부활이 없다면 그리스도도 살아나지 못하셨을 것이며,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에서 가장 비참한 사람들이 될 것이다(고전 15:13-14). 사두개인들의 주장처럼 부활이 없다면 하나님은 생명에 관한 능력이 없는 분이다. 사두개인들은 성경을 조금 오해한 것이 아니라 성경을 믿지 않고 있었다. 그래서 하나님의 능력을 부인했다. 경건의 모양은 있었지만 경건의 능력은 없었다(딤후 3:5).
다원주의 시대,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는 절대 진리를 부인한다. 네 생각도 옳고 내 생각도 옳다는 것이다. 이런 패역한 세대 가운데 빛의 아들들로 서려면 부활의 신앙을 견고히 해야 한다. 당신은 분명히 몸의 부활과 영혼의 부활을 믿고 있는가? 그 믿음을 삶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